본문 바로가기

봄철요리/봄중턱

봄나물 말리기1 (섬쑥부쟁이, 어수리, 다래순, 눈개승마)


봄나물 말리기를 한창 하고 있는 중입니다. 

나물과 채소말리기는 봄부터 가을까지 진행됩니다. 제철찾기여정을 시작하면서 나물과 채소말리기는 맨처음에는 제철의 맛을 오래 담아보자라는 생각으로 시작했는데, 몇해를 지나보니 그것보다는 겨울부터 봄까지 (제철식재료가 부족한시기)의 먹거리를 마련하는 것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이미 오랜 생활습관이었고 먹거리문화였는데, 이제서야 제것이 된것입니다.

참 오래걸린듯합니다. 이과정을 돌이켜보니, 역시 생활문화라는 건 단순히 취향으로 정리되기 어려운 복잡한 사회역사적 과정을 겪나봅니다. 


봄철에는 주로 나물을 꾸준하게 말리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채소는 여름과 가을에 주로 집중합니다. 

그건 다 봄에는 나물이 많고 여름과 가을에는 채소가 많으니 그럴수밖에 없습니다. 

말리기는 때가 있는터라 그 때를 놓치지않고 말려두어야 맛과 영양을 잡을수 있습니다. 저야 부지런히 이미 한창 시작했는데 글올리는것이 느려터져서 이제야 소개합니다. 


나물과 채소말리기는 '겨울부터 봄까지' 먹는 식재료이기때문에 자기집이 그 시기에 얼만큼 소화할 것인가를 두고 말리기를 시작하면 됩니다. 아직 그런 판단이 들지않는다면 소량으로 이것저것 말려둡니다. 그리고 겨울부터 봄까지 먹어보면서 어느정도 양이면 되겠다에서부터 어떤 말린나물과 채소가 우리집에 더 적합하다는 판단을 내리면됩니다. 

언제나 그렇듯이 자기집에 맞아야 음식이지 남따라 하는것이 답이 될수는 없습니다. 


조금씩 말리는 것을 시작하려고 한다면 몇가지 참조하면 좋을 듯한 이야기를 하자면,

봄나물 중에서는 향이 좋아 말리는 나물, 식감이 좋은 나물이 있습니다. 

향이 좋은나물은 섬쑥부쟁이와 취나물, 다래순이 대표적이고 이번에는 어수리나물까지 한번 말려봤습니다. 어수리는 처음인데, 향이 워낙 좋은나물이라 한번 말려 먹어보고 좋으면 매년 조금씩 말려볼까 생각중입니다. 

섬쑥부쟁이와 다래순은 말려먹으면 그향에 봄이 엄청 그리워집니다. 겨울에 봄맛을 향긋하게 볼수있게 해주는 묵나물입니다. 강추하는 말리기용?나물입니다. 


식감이 좋은 봄나물중에는 고사리, 눈개승마, 죽순이 있습니다. 

고사리야 더 말하지 않아도 아시리라. 이미 한창 순을 판매하고 있으니 좋아하는 분들은 지금 구매해서 말려두기를 하면 됩니다. 고사리는 다른 봄나물과 다르게 볕에 짱짱하게 말려도 아무 문제없기때문에 볕좋은날 말리면 됩니다. 


눈개승마는 '삼나물'이라는 이름으로 판매하오니 이름 기억해두시고요. 워낙 식감이 좋아 고기나물이라 불리우는 나물입니다. 울릉도가 원산지인데 이 유명새를 타고 강원도나 산간지대에서 요즘 한창 재배하고 있어서 만나기는 그리 어렵지는 않을겁니다. 얼마전 한살림에 갔다가 판매되고 있길래 사와 말렸습니다. 


죽순도 이제 한창 장터에서 판매가 시작되었습니다. 주로 '맹죽'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맹죽은 아삭한맛이고 짜리몽당한 길이에 아래쪽이 더 넓은 원추모양입니다. 지금부터 5월 중순까지 판매됩니다. 그사이에 '분죽'도 나오는데요. 분죽은 쫄깃한 식감이고, 길쭉하고 호리호리하게 생겼습니다. 맹죽으로 말린것보다 분죽으로 말린것이 훨씬 나물로는 맛있습니다. 

또, 죽순은 냉동해서 여름철 식재료로 두루 사용해도 아주 좋습니다. 






봄나물말리기


종류: 섬쑥부쟁이, 참취(취나물), 어수리, 눈개승마, 고사리, 다래순, 죽순  좋아하는봄나물 중 선택


말리는 방법: 잎나물일경우는 서늘한곳, 바람이 잘통하는 곳에서 말린다.

                 줄기나물이나 채소는 볕이 짱짱한 곳에서 말린다. 


보관법1: 잎나물과 줄기나물은, 밀폐비닐에 한번에 꺼내먹을 양만큼 담는다. 

보관법2: 잎나물은 이름표를 반드시 표기한다. 



1. 섬쑥부쟁이 말리기 


섬쑥부쟁이는 자기이름으로 판매되지를 않아 보통 '울릉도 취' 혹은 '부지깽이나물' 또는 얼렁뚱땅 '취나물'이라고도 불리우며 봄철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생김새를 보고 확인하면서 구입하는 것이 가장 현명할 듯합니다. 


아래사진으로 만나는 섬쑥부쟁이는 노지 섬쑥부쟁이라 줄기는 보랏빛이고 짙은 녹색을 가졌는데요. 요즘 유심히 장터를 돌아다녀보니 길쭉하고 줄기부분만 잘라서 판매되고 있었습니다. 노지재배는 시기가 한정적인듯 싶습니다. 대략 3월 하순과 4월초순경에 나오는 듯 싶어요. 가격도 저렴하고 노지것이라서 저는 그때 벌써 말려두었습니다. 


지금나오는 것들로 말려도 무방하니 욕심나는 분들은 말려내면 됩니다. 

제가 노지것 말고 말려 그해 겨울에 맛봤는데 아주 향긋하니 맛있었습니다. 걱정 붙들어 매고 말리면 됩니다. 

제가 걱정하는건 '이름표'가 너무 엉망으로 표기되어 찿는 것이 어렵진않을까..하는 것입니다. 

'취나물'이라는 이름으로도 마트나 시장, 장터에서도 판매되고 있기때문에 '참취'생김새를 알면 헷갈리지 않습니다. 

보통 취나물은 참취로 재배하기때문에 그러합니다. 이기회에 섬쑥부쟁이와 취나물의 생김새를 정확하게 구별할줄만 알아도 두가지 나물을 맛있게 챙길수 있습니다. 


1) 나물이름 제대로 불러주면 얼마나 좋을까요?  


▲ 육지 섬쑥부쟁이, 이 생김새로 주로 만나지않을까 싶은데요. 

이런 생김새인데, '울릉도취'라 부르거나, '취나물'이라 쓰여졌으면 육지에서 재배하는 섬쑥부쟁이라 여기면 됩니다. 

금새 알아보시겠지요? (암튼, 이름 언제쯤이면 제대로 불러줄랑가.. 고것이 고민입니다.)



▲ 울릉도 섬쑥부쟁이, 울릉도가 원산지인데, 워낙 이름들이 다양하게 부르는통에, 또 울릉도임을 강조하고 싶어서 '부지깽이나물'로도 불려집니다. 종이달라서 사실 이렇게 부르면 안되는데.. 울릉도분들이 이렇게 부르는통에 이 이름으로 유명하기도 합니다.  굳이 울릉도산을 고집할 필요는 없습니다. 만난다면 한번 구입해서 육지섬쑥부쟁이와 차이점을 배우면 좋구요. 


▲ 섬쑥부쟁이와 참취 구별인데요. 


우리가 보통 '취나물'이라 부르는 나물은 '참취'가 본명인데요. 섬쑥부쟁이를 취나물로 혼용해서 판매하고 있는데가 많아서 '참취' 생김새를 알면 섬쑥부쟁이는 구별이 가능합니다. 사진으로 보니 다르지요? 섬쑥부쟁이는 잎모양이 길쭉한 마름모 꼴이고 참취는 삼각형모양에 줄기쪽으로 패여있습니다. 이 시잔은 노지 섬쑥부쟁이랑 구분을 했지만, 보통은 맨윗사진 육지 섬쑥부쟁이와 구별하면 금새 차이가 보일겁니다. '잘 구별해내기' 가 중요합니다. 


봄나물중 이름을 제대로 불러주지 못하는 나물들이 많아 한번 확인했습니다. 

더 자세히 알고픈 분들은 아래글을 참조해주세요! 



2) 섬쑥부쟁이 말려 보관하기 



나물말리기는 나물종류에 따라 다른데요. 잎나물은 서늘한 곳에서 말립니다. 줄기나물이나 채소말리기는 주로 볕에 말립니다. 녹색이 짙은 나물과 채소는 엽록소가 파괴되지않게 말리는 것이 좋아서 그리하는 겁니다. 


팔팔 끓는물에 소금약간 넣고 데쳐서 물기 짜고 채반에 널어준후 서늘하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말려주면 됩니다. 

서늘한곳에서 말려도 날이 꿉꿀하거나 비오는날에는 말리기를 하면 망칩니다. 

날이 좋은날 볕이 안드는 공간, 바람이 잘통하는 공간에서 말려야 겨울에 먹을때 푸른빛이 살아있는 묵나물이 됩니다. 


말리는 방법은 꾸떡꾸덕 말려졌을때쯤 털어주면 됩니다. 그래야 아래쪽이나 나물끼리 붙어있어서 잘 안말려졌던곳까지 잘 말려집니다.  빠삭?하게 말려지면 잘 된것입니다.  다 말려지면, 밀폐보관합니다.  한번에 꺼내먹을양으로 담으면 나중에 먹을때 편리합니다. 


말리는 작업에서 젤로 중요한건, 이름표부착입니다. 무슨나물인지 꼭! 표기하는 거 잊어먹으면 안됩니다. 

워낙 집일이라는 것이 잔일투성이라 잠깐 나중에 해야겠다고 미뤄두면 그 나중에 겨울묵나물먹을때가 되곤합니다.

그러니, 꼭! 그때 그때 이름을 부착해야 나중에 겨울에 이나물이 무슨나물일꼬..하면서 머리쥐어잡고 고민 안합니다. 



2. 어수리나물 말리기 



어수리는 몇해전부터 맛보기 시작했는데, 올해는 유난히 맛있게 챙겨먹었습니다. 또 판매하는 분이 워낙 많이 담아줘서 한번 말려봅니다. (판매자의 말에 따르면 말려먹어도 아주 맛있다고 하니) 겨울을 그 궁금증에 기다려봅니다. 


잎나물이니 데쳐서 채반에 널어 말렸습니다. 말린것을 보니 푸르른 것이 그늘에 바람 잘 통해서 말렸죠?

이름표 부착했습니다. 


3. 다래순 말리기 



다래순은 제가 정말 사랑하는 나물입니다. 묵나물중에서는 가장 사랑한다고.

나무순은 4월중하순부터 나오기시작하는데요. 장터에서  돌아다녀보니 의외로 많이 판매하더라구요. 당연히 놓칠수 없죠. 가격도 엄청 저렴했습니다. 마트나 직거래장터는 다래순 가격이 꽤나 비쌌는데 5일장터는 오히려 훨씬 저렴했습니다. 


이런 횡재?를 하려면 역시 나물생김새를 잘 알면 가능합니다. 보이죠? 다래순은 너무 이쁘게 생겼습니다. 

한바구니 푸짐하게 담고 2000원 또는 3000원에 판매합니다. 마트나 직거래장터는 5-6천원이 넘습니다. 



새순도 이제 한창 자라기때문에, 이제 줄기도 길쭉해져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요즘 한창 나무순(나물나물)이 많이 판매되는데, 가장 신경써서 사오는 나물중 하나가 '다래순'입니다. 왜냐? 그건 묵나물중에서는 최고의 향을 가졌기때문입니다. 


그냥 데처서 나물로 먹으면 그다지 특별함이 없습니다. 담백한 나물입니다. 하지만, 말려서 그해 겨울에 꺼내먹으면 달큰한 다래향이 입안가득 퍼집니다. 그향에 반해, 매년 말립니다. 올해는 아예 나물무침으로도 안해먹고 오로지 말리기만 하고있습니다. 한번에 많이 안사고 장터갈때마다 2000원어치씩 사다 꼬박 말리기를 하고 있습니다. 

저는 '다래순'을 정말 사랑하는 거 같습니다. 



데쳐서, 서늘한 곳에 널어서 말렸습니다. 이름표 부착! 했습니다. 

겨울을 부탁해!~~~~



3. 눈개승마 말리기 



눈개승마는 보통 삼나물로 불리워서 제이름으로 이녀석도 언제쯤 불러줄랑가 모르겠습니다. 

암튼, 말려먹으면 워낙 식감이 좋은 나물이라 만나면 말려야쥐 하고 있었는데, 마침 한살림에 들렸다가 판매하길래 사왔습니다. 직거래장터도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필요하신분들은 말려주면 됩니다. 


고사리보다 식감이 훨씬 더 좋기는 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너무 욕심내지는 마시고, 겨울철 식재료를 준비하겠다는 마음을 먹으신 분들은 한번 챙겨보는 것으로 하면 좋을듯 합니다. 

저는 작년에 워낙 고사리를 많이 말린터라 고사리는 올해 안말리거나 말린다면 아주 적은양으로 말릴생각이구요. 눈개승마도 이번 것으로 마무리하려고 합니다. 



4. 겨울먹거리마련이라는 기본 중심을 잡고 말려야


자기집에 맞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제소개도 그런 방향인지라 어떤것이 자기집에 맞겠는가 고심한후에 봄철 차근히 부지런히 말려두면 됩니다. 

특히나, 겨울식재료를 묵나물로 챙겨보겠다고 마음먹는다면 그것이 가장 기쁜소식입니다. 

겨울철이 철잃은 채소들이 가장 많기때문에 거기에 유혹받지않고 봄부터 말려둔 나물들을 하나씩 챙겨먹으며 겨울먹거리로 소비하면 너무 좋습니다. 이건 완전 강추합니다. 

그런 뱡항에서 봄철 나물말리기를 한다면 더 뿌듯하고 든든해지리라 그리 확신합니다.

 


그런차원에서, 몇가지 앞으로 말릴나물들을 소개하자면


1) 죽순 

죽순입니다. 이제 나오기 시작했는데  앞글에서 이야기했지만, 또 사진으로 구별해야 정확할수 있으니깐요. 

(앗! 죽순은 나무나물입니다. 그래서 4월 중하순에 나오기 시작합니다. )

분죽과 맹죽인데요. 죽순의 종류라고 생각하면 되요. 둘다 각각 특성이 있기때문에 그 특성별로 구별해서 챙기면 더 맛있는 봄, 더 맛있는 겨울이 될수 있습니다. 




맹죽이 먼저 나오기 시작합니다. 장터에서 한창 판매중입니다. 오동통하게 생겼고 아래쪽이 넓직하고 원추모양으로 생겼으며 식감은 아삭함이 아주 좋습니다. 


분죽은 맹죽보다는 늦게 나오기 시작해서 6월초순경까지 판매합니다. 길쭉하고 호리호리하게 생겼으며 식감은 쫄깃합니다.  


각각의 특성에 따라 요리하면 되구요. 맹죽은 냉동해서 보관해도 그해 다음해까지 식감의 변화없이 즐길수 있습니다. 

분죽은 말려두면 식감이 아주 좋은 나물이됩니다. 

기본적으로 쌀뜨물에 푹삶아 주는것만 잘하면 되고 먹기좋게 썰어 냉동보관, 혹은 말리기를 하면 든든한 식재료입니다. 



2) 그밖에 나물


취나물도 이제 한창 말리기를 시작하면 됩니다. 초여름까지 말리기를 하면 되고, 늦봄과 초여름시기에는 데쳐서 냉동보관했다 한여름에 챙겨먹으면 아주 좋습니다. 


나무순나물은 좋아하는대로 말려내면 됩니다. 다만, 요즘 돌아다녀보니 가격이 너무 비쌉니다. 무리할 필요는 없을듯 합니다. 



구제척인 방법이 궁금한 분들은 아래글을 참조하세요. 작년 봄에 말린 나물들입니다. 





자, 이상으로 봄나물 말리기1을 마칩니다. 

앞으로 말리는 족족 , 또는 몰아서 글을 올립니다. 


제겐 봄나물 말리기는 겨울먹거리준비입니다. 벌써부터 겨울을 기다리는일, 준비하는일 입니다.

또 나물의 특색에 따라 한여름부터 먹기도 할것이고 가을철 장보기가 수월치않을때도 꺼내 챙겨먹을 것입니다. 

겨울부터 봄까지 챙겨먹는 묵나물들은 소중한 겨울제철식재료들입니다. 왜냐? 비록 겨울에 생산되는 식재료들은 아니지만 겨울제철식재료인 까닭은 철모르는 겨울식재료(가온한 재배한)보다 백만배쯤 값어치가 있기때문입니다. 

또, 이렇게 먹을줄 알아야 나머지계절의 소중함과 제철식재료를 보다 더 귀하게 챙겨먹는다는 걸 배웠기때문입니다. 


배운대로 삶을 바꾼다면 그것만큼 좋은일은 없습니다. 물론, 배운대로 깨달은대로 바꿔지지않기때문에 우리들 삶은 언제나 우여곡절을 많이 겪습니다. 그래도 배운만큼 하나씩 바꾸려고 노력하는 것이야말로 삶을 바꾸는 힘이라 믿기에 봄날 부지런히 차근히 하나씩 말려가며 겨울을 준비하고 기다립니다. 


이런과정을 여러해 하다보니 봄은 겨울을, 겨울은 봄을 애타게 그리워하며 기다리게 됩니다. 별거 아닌거같아도 삶을 사랑하는 또다른 방법이 아닌가 그런생각도 듭니다. 

묵나물을 만들고 마련하고 즐기는 일은, 제철을 소중히 여기고 사랑하는 방법이라고 저는 강력히 주장합니다!!!!


봄이 무르익어갑니다. 

어떤 봄을 밥상에, 여러분 삶에 담아내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지금을 담아내는 일 만큼이나 겨울을 준비하는일도 작지만 봄에 해야할일이라 여기면, 말리는일이 그리 번거롭거나 어렵다고만 생각치않을 것입니다. 


유행따라 묵나물이 춤추지말고, 우리삶에 이렇게 조금씩 조금씩 스며들어왔으면 좋겠습니다. 

아직 날이 흐린날도 비오는날도 많겠겠지만 쨍쨍한 볕든날은 나물말리는날로 잡고 많은양이 아니여도 되니 아름아름 사다 말려보는 것도 우리삶을 가꾸는 그무엇이 아닐까. 




<더보기1> 최근 주요글 

봄철 밥상차림에 관하여

봄나물, 이름을 제대로 불러주면 안되나요?

☞봄주꾸미는 제철해산물일까?


2016년 봄철 식재료 정리3탄 ( 나무나물,산나물, 봄채소, 봄해산물)

2016년 봄철 식재료 정리 2탄 (봄볕받고 자라는 들나물과 봄채소, 해산물)

2016년 봄철 식재료정리 1탄 (늦겨울, 초봄)


어떻게 먹을것인가 4. 어묵원재료국산추진모색, 중국산 다진마늘, 노예노동 칵테일새우


<더보기2> 참고하면 좋아요!

<어떻게 먹을것인가>3. 콩의해, 활바지락(중국산), 표고버섯 원산지표시

묵나물을 사랑하는 까닭

제철식재료가 중요한 까닭


제철찾아삼만리는 

제철식재료의 귀중함을 하나 하나 배워가며 채워내는 공간입니다. 

제철식재료에 대한 사랑은 잃어버린 식재료의 제맛을 찾아가는 과정이기도하고 

식재료를 자연의 힘으로 건강하게 키워내는 농수축산분들의 노고를 소중히 아껴가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더불어, '어떻게 먹을것인가'의 진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아직 부족하지만, 궁금하시다면, 

제철찾아삼만리 http://greenhrp.tistory.com 놀러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