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봄철요리/초봄

초봄에 먹기 너무 좋아요! 초봄김밥(무짠지와 고사리김밥)~

초봄에 먹기 너무 좋은, 초봄김밥입니다.

늦겨울과 초봄에 딱! 먹기 좋습니다. 겨울과 봄에 즐겨먹는 묵나물 (말린고사리)과 무짠지를 넣어 식감도 좋고 맛도 좋습니다. 

여기에, 지금한창 맛있는 시금치와 겨울당근을 넣었습니다. 당연히 부들부들한 달걀말이도 넣었지요. 


고사리는 작년에 다른말린나물에 비해 다소 많이 말린관계로다가 말린고사리요리가 조금 많았던 편입니다. 말린고사리는 나물과 육개장, 생선조림으로 아주 좋다고만 생각했는데, 김밥재료로도 아주 훌륭합니다. 이번에 먹어보곤 겨울과 봄 그사이에 말린고사리로 김밥을 별미로 챙겨먹어도 아주 좋겠다는 판단을 했습니다. 강추합니다. 


묵나물은 겨울부터 봄까지 꾸준히 챙겨먹는 버릇을 들이면 좋습니다. 시설지배(철잃은채소)채소들을 먹는것보다 훨씬 득이 많습니다. 날씨변주로 비싼값에 울며겨자먹기식으로 철잃은식재료 사지않아도 되고, 제철에 말린것들이라 영양도 꽉 잡고 있고 말려지면서 무기질도 풍부해지고 식감도 월등이 좋아지니 나쁠것이 하나없는 든든한 겨울부터봄까지 훌륭한 식재료입니다. 


더군다나, 초봄까지는 제철봄식재료가 나오기가 참으로 어렵기때문에 시설재배봄나물에 유혹받지않고 느긋하게 봄이 무르익을때까지 기다리면서 먹기에는 더할나위없이 좋습니다. 


또한, 짠지(소금장아찌인데요)도 아주 훌륭한 겨울부터 봄밑반찬입니다. 장아찌는 겨울에 먹을량을 준비해두면 아주 요긴합니다. 

왜간장사용 안해도 만들어지는 장아찌라 너무 맘에 듭니다. 만들기도 너무 쉽구요. 소금물에 늦가을에 제철인 토종무를 담가두기만 하면 됩니다. 그리고 1-3개월그 사이에 꺼내 밑반찬으로 두고 먹으면 됩니다. 


오늘 초봄김밥은 말린고사리와 무짠지를 넣어 더 맛있어진 김밥입니다. 김밥은 포용력이 상당히 넓어서 그 어떤재료를 넣어도 사실 잘 어울리는 편입니다만, 제철식재료들을 그때그때 특성에 맞게 조합해주면 제철음식으로도 아주 훌륭합니다. 

그간 제블로그를 방문하셨다면, 제가 얼마나 김밥을 사랑하고 제철의 멋과 맛을 김밥에 담으려고 하는지 아시리라. 


이렇게 만든 제철김밥은 하나만 먹어도 든든하고 아주 요상?하게 별스럽게 맛있습니다. 그맛에 계절마다 만들어냅니다.

제가 만든 모든 김밥들은 하나같이 다 맛있었지만, 이번 초봄김밥은 더맛있습니다. 

고사리도 어울림이 너무 좋고 짠지도 너무 잘어울리고요. 한입에 넣어 먹으면 꿀맛입니다. 

아침에 주로 김밥을 싸는데, 아침이 너무 든든하고 활기차집니다. 



겨울내내 든든하게 채워주었던 김장김치와 자연산 미역국을 곁들였습니다. 

요즘 한창 장터에서 자연산햇미역을 말린것을 판매하길래 덥썩 사와 그맛에 뿅~반했습니다. 

직접 말려오신것이라 손질에서 끓이는방법까지 알려주셨는데요. 정말 놀랍도록 빨리 불려지고 끓는물에 넣고 끓이면 뽀얀국물이 나온다더니 그리고 오래끓이지않고 한소끔만 끓여야 한다고 했어요. 미역국의 진한 맛에 깜짝 놀랐어요. 

뭐, 자세한건 오후글에 담아두겠습니다. 


김밥은 당연히, 잡곡밥이죠. 어금니동부(토종콩)을 듬뿍 넣었어요. 포슬포슬한 맛이 아주 좋은 콩인데요. 어금니모양처럼 생겼어요. 

여기에, 약차조, 노란차조, 찰수수, 흑보리를 넉넉하게 넣고 밥을 했지요. 평상시 밥이여요. 가을부터 지금까지 이리해먹어왔답니다.

봄곡물이 나오기 전까지 꾸준히 먹을요량입니다. 찰진 잡곡을 넣어서인지 겨울밥이 너무 맛있었습니다. 그맛에 봄에도 쭈욱~

김밥사이사이 '조'가 보이죠? 입에 착착 감기는 맛은 차진잡곡의 힘이랄까. 봄날도 몸을 든든하게 해주리라 그리 확신합니다.



앗! 지집 김장김치는 담근지 1달후에 먹습니다. 조금 늦게 먹기시작하지만 한번 먹기시작하면 아주 많이 먹습니다.

1월부터 맛있게 챙겨먹고 있는데요. 아직도 쌩쌩하니 맛있습니다. 새코롬한 맛이 살짝 머금었다고할까.

물론 썰어두면 금새 익기는 하지만 김치통에서 꺼내 바로 썰어낼땐 아주 맛있게 익은상태라 김장김치맛에 밥맛이 꿀맛됩니다. 

겨울밥상을 든든하게 채워준 음식입니다. 당연히, 김밥에도 빠져서는 안되죠. 






초봄김밥(말린고사리김밥, 무짠지김밥)

재료: 시금치나물적당량, 겨울당근1개, 달걀4개, 무짠지무침적당량, 고사리볶음 적당량 ,잡곡밥 적당량, 김밥용김 적당량 

고사리볶음: (고사리밑간: 국간장1큰술, 들기름1큰술, 다진마늘1큰술), 소불고기다진것 50g(국간장약간,후추약간 밑간)



초봄김밥은요, 묵나물과 장아찌또는 짠지를 넣은 김밥입니다. 여기에 늦겨울식재료들을 결합해서 만들어냅니다. 

시금치와 당근은 늦겨울식재료이고, 묵나물과 장아찌도 겨울부터 봄까지 챙겨먹는 식재료들입니다. 적절하게 조합해서 만들어내면 됩니다. 


밥은 가을부터 먹는 잡곡밥으로 준비합니다. (평상시 먹던밥으로 하시면 됩니다.) 밑간만 신경쓰면 됩니다. 


김밥에 넣는 묵나물은 고사리도 좋구요, 눈개승마, 무말랭이, 죽순나물등이 있을듯합니다. 주로 식감이 좋은 묵나물로 사용하면 그 맛이 월등이 좋아집니다. 취향껏 선택해서 만들어내면 될듯합니다. 

말린 고사리,눈개승마, 죽순나물은 팔팔 끓는물에 말린 것을 그대로 넣고 삶아주었다가 (5-10분내외로) 그대로 식혀 헹궈주면 됩니다. 단 죽순나물은 20분간 충분히 삶아주어야 합니다. 무말랭이는 찬물에 불려서 물기꽉짜 밑간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장아찌나 짠지는 말린수박장아찌도 괜찮을듯하구요. 무짠지는 완전 좋구요. 그밖에 고추장아찌(소금에 삭혀담근)나 깻잎(소금물에 삭혀담근) 장아찌는 취향따라 넣어 만들어봐도 좋을듯 합니다. 


가을부터 겨울내내, 잡곡밥의 중요함을 강조해왔습니다. 가을에 수확한 잡곡들을 사는것부터 밥상에 꾸준하게 올려 챙겨먹는것을 버릇들이고 습관화하는 건 대단히 중요한 식생활입니다. 건강이라는 것이 한번 뭘 먹는다고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꾸준한 일상을 가꿀때만이 가능합니다. 그런의미에서도 중요하고, 잡곡이 우리땅에서 계속 자라나길 바라는 간절한 마음을 담는것이라 대단히 중요합니다. 별거아닌 잡곡밥이지만 우리땅에서 소중한 잡곡이 계속 자라날수있게 할수있는 소박한 실천입니다. 


올 겨울은 유난히 '조'와 친해졌습니다. '피'와도 친해지구요. 알록달록한 우리콩들과도 친해졌습니다. 

어금니동부는 지금도 장터에서 판매합니다. 수입산이 없으니 안심하고 넉넉하게 구입해서 밥에 넣고 잘 챙겨드시길 바랍니다. 


어금니동부는 토종콩이구요. 밥과 너무 잘 어울립니다. 찰진듯 포슬포슬해요. 끝내줍니다. 살짝 불려놨다가 밥을하면 됩니다.

불려지기도 금새 불려져요. 바로 밥해서 적당량 덜어놓고 소금약간, 참기름약간 통깨약간 넣고 잘 섞어놓습니다. 



고사리입니다. 작년 봄에 말려둔것입니다. 팔팔 끓는물에 말린고사리를 넣고 8분간정도 삶았습니다. 

그리고 뚜껑덮고 그대로 식혀두었다가 깨끗하게 여러번 헹궈주고 물에 담가놨습니다. 


고사리는 우리나라사람들이 워낙 좋아하고 잘 먹다보니 중국산도 넘쳐납니다. 특히나 고유명절틈을 타고 대거 들어옵니다.

그래서 고사리는 말린것을 구입하기보다는 봄에 생고사리를 사다가 말려두는 것이 좋습니다. 

봄에 겨울채비를 위해 말려둔다 그리 여기고 봄날의 한 일과로 만들어주면 좋습니다. 올봄에도 그리해봅시다!



작년에 여차저차해서 고사리를 예년보다 많이 말리게 되었습니다. 

나물찬으로 즐겨먹질 않아 어쩔까나 하고 고민많이했던 터인데, 생선조림으로 넣으니 기가막히기 맛있었구 이번 초봄김밥에 넣으니 끝내줬습니다. 말린고사리 애껴두었다가 김밥용으로 챙겨먹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기본, 물기빼서 볼에 담고 (크게 두줌반) 국간장과 들기름 각각 1큰술에 다진마늘약간 넣고 조물조물 밑간해줍니다. 

여기에, 소불고기감 쓰다 남은것이 있어서 곁들였습니다. 잘게 다져주었습니다. 

그리고 국간장약간, 후추약간 넣어 조물조물 해준후 볶았습니다. 



고기가 다 익을때쯤, 밑간한 고사리넣고 샤샤샥 볶아줍니다.

다시마우린물 약간 넣고 수분이 적당히 사라질때까지 볶아냅니다.

모자란 간은 국간장약간으로 추가하고 볶을땐 들기름으로 볶구요. 



당근은 곱게 채썰어서 소금약간 넣고 현미유넣고 살짝 볶아내면 됩니다. 



시금치는 늦겨울초봄이 아주 맛있습니다. 원래 봄채소인데 너무 이르게 재배하는터라 겨울채소로 잘못 알려졌지요. 다행이라 여기긴 참 답답한 요상한 겨울날씨덕에 느즈막히 맛이 들긴했습니다. 초봄에 시금치 잘 챙겨먹으면 환절기건강에도 이로울둣 합니다. 


김밥에 넣는 시금치는 소금과 참기름으로 간하면 깔끔한데요. 요즘 국간장으로 한것이 더 맛나서 국간장으로 간했어요.

국간장에 참기름, 다진마늘넣고 조물조물 무치면 됩니다. 시금치의 단맛이 아주 좋습니다. 



김밥용 달걀말이는 지집은 필수!입니다.

얇게 여러번 말아내어 폭신하게 만듭니다. 이렇게 만든 부들부들한 달걀말이는 김밥을 한층 맛있게 만들어줍니다.

기본 달걀4개에 다시마우려끊인물 1/2컵을 부어준후 소금1/2작은술넣고 잘 섞어준후 얇게 달걀물을 부어가며 돌돌 말아내면 됩니다.

달걀말이가 완성되면 4등분합니다. 김밥하나에 1줄씩 넣는데, 달걀1개가 들어가는 셈이죠. 



무짠지는 늦가을에 토종무로 소금물에 담가두었다가 얼마전에 꺼냈습니다. 

쫑쫑 곱게 채썰어 참기름에 쓰윽 무쳐내기만 하면됩니다. 구체적인것은 아래글을 참조하세요! 

간단하고 맛있는 겨울찬24, 무짠지무침~



재료준비가 끝났습니다.

김밥위에 김 올리고 밥 얇게 펴준후 속재료를 하나씩 올려놓습니다. 

그리고 돌돌 말아냅니다. 



적당한 크기로 썰어주면 끝!



자~

한상 차려봅니다. 

너무 소박하지만 정말 든든한 아침상입니다.

오늘따라 김밥이 너무 맛있습니다. 고사리덕일까요? 무짠지덕일까요?

아님 자연산미역국덕일까요? 새로꺼낸 김장김치덕일까요?


고사리김밥, 무짠지김밥 초봄에 완전 강추입니다. 너무 맛있습니다. 꼭 챙겨드셨으면 하네요. 



간이 잘 맞은겐지 어울러짐이 너무 좋습니다. 손에 꼽을만큼 뛰어난 맛입니다. 제가 만든김밥중에서요. 

오랫만에 만들어먹어서 그런건가요? 


저는 김밥을 나들이용으로 먹는것도 좋지만, 평상시 밥상에 계절에 따라 그 감각에 흐름따라 별미로 챙겨먹는 계절음식이였으면 좋겠어요.  



내년에는 식감좋은 묵나물들을 조금더 챙겨서 김밥용으로 빼놔야겠어요. 

기본 겨울과 봄사이에는 시금치와 당근은 보장되니깐 여기에 곁들여 넣으면 아주 좋은것 같네요. 


날이 또 급작스럽게 따뜻해지려나봐요. 그래서 '초봄'이라는 단어를 사용했지만, 여전히 저는 겨울이여요. 

아직 몸이 적응을 못하는듯 해요.


따뜻해진다고 마냥 들뜨기보다는 봄을 열기위해 끊임없이 자기안에서 싸워온 여정(겨울나기)을 들여다 볼줄 안다면 더 특별해지는 봄마중이 될듯해요. 따뜻해진다고 싹이 저절로 나오고 꽃이 저절로 피는 것이 아니더라구요.

이미 겨울부터 꽃과 싹을 틔우기위해 보이지않는곳에서 정열적으로 고달프게 싸워낸 힘이 있었더라구요.

그 보이지않는 '봄을여는 겨울힘(몸부림)'을 볼줄 안다면, 우리인생의 봄도 그렇게 열어내는 것이라 믿으며 1년연중 겨울같은 이 시간들을 잘 이겨낼듯해요. 


또 겨울이 아팠잖아요. (따뜻한 겨울은 아픈거죠.) 봄도 아마 아플거여요. 그래서 이리 봄오는 길목이 추웠던 거구요. 

초여름처럼 뜨거운 봄날을 보내야 할것이라고 하니 봄날도 우리, 날씨의 변주들이 보여주는 지구온난화 그 무서움, 그 책임감에 대해 고민을 보다 많이하는 그런나날이 되야할것 같아요. 



<더보기1> 최근 주요글

<어떻게 먹을것인가>3. 콩의해, 활바지락(중국산), 표고버섯 원산지표시

묵나물을 사랑하는 까닭

2016년 봄철 식재료정리 1탄 (늦겨울, 초봄)


<더보기2>

☞겨울식재료 총정리3탄(해산물)

겨울식재료 총정리2탄(겨울채소, 해조류편)

☞겨울식재료 총정리1탄(초겨울편)


제철식재료가 중요한 까닭


제철찾아삼만리는 

제철식재료의 귀중함을 하나 하나 배워가며 채워내는 공간입니다. 

제철식재료에 대한 사랑은 잃어버린 식재료의 제맛을 찾아가는 과정이기도하고 

식재료를 자연의 힘으로 건강하게 키워내는 농수축산분들의 노고를 소중히 아껴가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더불어, '어떻게 먹을것인가'의 진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아직 부족하지만, 궁금하시다면, 

제철찾아삼만리 http://greenhrp.tistory.com 놀러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