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전 자료/2013년

묵은지로 만들어야 제맛!! 두부김치~

오늘은

묵은지로 만든 두부김치입니다~


당연, 술안주입니다ㅎㅎㅎ


묵은지도 있고 두부도 있구 그렇다면 술안주는? 두부김치쥬~

갑오징어 불고기할때 1줌정도 남겨둔 오돌뼈두 넣지유~


왜? 묵은지는 볶아두 맛있냐구요?ㅎㅎㅎ

거기에 따끈한 두부에 먹으니..애공... 넘 맛있어서 그릇째 먹을뻔?했다죵^^,,


요즘 주말에 자주 산행했던 남한산성... 청량산을 안가니..

손두부도 안생기공...

김장김치 준비?때문에.. 관련도구?를 사러 마트갔다가 간만에 국산두부를 사왔어요

찌개에 넣으려구..그런데..마침 술안주가 필요하다는 말에..

걍 두부김치 해버렸어요ㅎㅎ




묵은지는 왜이렇게 맛있는겐지...

먹다..밥생각나서 밥비벼 먹기까지 했잖아요ㅎㅎ


마력의 묵은지..,ㅎㅎㅎ



샤브샤브용 삼겹살(오돌뼈포함?ㅎㅎ)을 곁들여 볶았더니 더맛있어요ㅎㅎ

두부가 손두부처럼 더 단단하면 더 좋았을뻔했으나..

여하튼 따뜬한 두부위에 묵은지볶음 올려 먹으니

너무 맛있네요~~




한입 드실라우~~



아...넘 맛있어서...

더이상 쓸말두 없슈~

묵은지가 해방?되는 세상에는

두부김치를 빼놓구 이야기할수없네요ㅎㅎ

(요즘 한창 묵은지해결?에 적극적인지라...ㅋㅋ)








묵은지로 만들어야 제맛!!!

두부김치


재료: 묵은지1/4포기, 국산두부1모(마트용), 샤브샤브용삼겹살200g, 대파1/2개, 챵양고추1개

양념: 들기름1큰술, 설탕1큰술과1작은술, 생수1/2컵,고춧가루1큰술,대파약간, 청양고추1개 ,통깨약간



우선, 묵은지가 필요합니다.

묵은지를 1/4포기를 꺼내고 먹기좋은 크기로 썰어줍니다. 



샤브샤브용 삼겹살..얼마전 갑오징어불고기할때 1줌 덜어놓은 것임돠. 

양파청,진간장,고춧가루,고추장,설탕,인삼주 등으로 밑간해 재워둔것인데요

구체적인 양념은 여기를 참조해주삼~~ ☞,갑오징어불고기~



요런것이 없다면, 돼지고기 어떤부위라도 좋아요, 간단한 소금후추로 밑간정도 해두 될듯합니다~


두부는 물기빼서 데치기 좋은크기로 4등분 해놓습니다.




자~~

그럼 가장 중요한 묵은지 볶음 들어갑니다


달궈진 팬에 들기름1큰술을 두르고 

썰어둔 묵은지를 넣고 볶아줍니다. 



묵은지는 신맛이 있기때문에 설탕1큰술을 넣어주고 볶아줍니다.

그래도 셔서..1작은술 더 넣어주공

어느정도 볶아주다가 물1/4컵을 붓고 마저 볶아줍니다. 

(기름만으로 볶는것보다 물이나 다시마육수를 넣어 볶으면 더 잘볶아지고 

맛있는듯해요~얼마안된 김장김치는 김칫국물 넣으면 좋구요~참조)



색깔이 빨그스름하면 더 먹음직 스러우니..

고춧가루1큰술로 넣어줍니다. 

그리고 김치색이 투명한 색이 날때까지 볶아줍니다. 




수분이 거이 사라지면  한쪽으로 묵은지볶음을 몰아주고

준비한 고기를 넣고 고기를 볶아줍니다.



고기가 어느정도 익으면 묵은지와 섞어서 볶아줍니다.

고기가 다 익으면, 어슷썬 대파와 청양고추를 넣고 



뒤섞어주듯 한번 볶아주고 통깨뿌려 마무리~




두부김치의 두부는 따끈해야  맛인지라...

묵은지가 어느정도 볶아질쯤 냄비에 물 적당량 넣고 팔팔 끓여주다가 

소금약간 넣고 4등분한 두부를 넣고 데쳐줍니다.

센불에서 5분정도면 충분합니다. 




조리용수저(밥숟가락보다 큰거)로 두부를 살살 건져냅니다. 

(힘주어 꺼내면 두부에 상처?나요, 살살 건드리면 두부가 물위로  살짝 떠요..그때 쏵 건지심 되겠슴돠~)

잘 건져 물기빼서 도마에 올려두고 

먹기좋은 큰기로 썰어줍니다. 





자~~이제 

그릇에 담고 맛있게 먹습니다~




흐매..보기만해도 군침이 질질질...ㅎㅎㅎ


두부김치는 지집은 꼭 김치볶음은 작은그릇에 담아 곁들여요

두부에 김칫물 묻는것이 싫더라구요ㅎㅎ

접시가 하얀색이라 두부가  안보여서...검은깨로다가 뿌려줬구만요ㅎㅎ 이젠 아주 별짓?도 다합니다.ㅎㅎ




너무 맛있어서...허겁지겁 막 먹었네요ㅎㅎ

근데..맵드라구요ㅎㅎㅎ 지집 청양고추가 그리 안매운디...뭘까...고민해보니

고춧가루...인듯해요 범인이..지집 고춧가루가 좀 매운편인디...


땀이 삐질삐질 나올정도로 맵더라구요...근데 맛있어서

결국 밥비벼 먹고 말았어요ㅎㅎ 




매번 산에가면 뒷풀이로 먹던 두부김치~

간만에 집에서 묵은지로 만들어 먹으니 더 꿀맛!!이네요ㅎㅎ



묵은지와 두부

궁합 말이 필요없슴돠~~


이맘때, 제일 맛있는 별미술안주, 별미반찬 되겠슴돠~~


묵은지와 두부가 만들어준 저녁

꿀맛이였습니다~~



제철찾아삼만리는 

제철식재료의 귀중함을 하나 하나 배워가며 채워내는  공간입니다. 


제철식재료에 대한 사랑은  

 잃어버린 식재료의 제맛을 찾아가는 과정이기도 하고  

식재료를 자연의 힘으로 건강하게 키워내는 농어축산 분들의 노고를 소중히 아껴가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아직 부족하지만, 궁금하시다면,

 제철찾아삼만리http://greenhrp.tistory.com  놀러오세염~~.


제글을 계속해서 보고싶다면, view구독을 해주시면 됩니다.

아래상자의 구독+를 눌러주면 된답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추천은 알쏭 달쏭한 제철 찾아, 좌충우돌하는 제게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