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겨울철요리/초겨울

지친 간을 달래주는,헛개열매차~



오늘은 

연말연시 피로한 간을 위로하기 위한, 헛개열매차입니다~



이웃님들 모두...간은 평안하신지요?ㅎㅎ


간을 지치게 하고...위로해주는게...치료법은 아닌데...

사전예방차원에서 먹는것이 가장 좋은 치료법인데요...

암튼, 이래저래 술 좋아하는 뉘님 때문에... 상상하건데...엄청 부은 간을 위로해주고자..

장터에서 국산 헛개열매를 구입해서 

끓여먹고있답니다~~


헛개나무도 간에 좋다고 하지만 그 효능이 미비하고 , 열매가 핵심?이라고 하네요ㅎㅎ


헛개열매는 가을에 수확해서 말려 늦가을부터 판매를 합니다. 

지금 한창 장터에 가시문 올가을에 말린 헛개열매를 구입할수 있습니다. 


판매하시는분들이 

헛개열매속까지 보여주시면서 알이 아직 속까지 말려지지않았다면서 망에 넣고 널어두고 먹으라고 하시네요

당연, 덜 말랐으니 중국에서 날라온것은 아니겠쥬~




요즘 아침 저녁으로 시도때두  없이 먹느라 바쁘네요..뉘님은...ㅠㅠ

아니..술을 안먹으면 될것을... 술먹고 헛개열매차 먹음...이게..도움이 될까요?ㅎㅎ

맘에 위로만 되는듯해요... 좀..적당히 쉬어가며...드시와요~~~




술을 못말리니...헛개열매차나 넉넉히 끓여 겨울철 뉘님 간이나..위로해야겠슴돠~~ㅠㅠ




헛개열매차는 시큼한듯한 맛이 살짝쿵 올라오기두하지만 오래 끓이면 구수한 맛이 나요

물처럼 먹어두 좋구요

꼭 술을 먹은 사람만 먹는거 아니구요... 피로에 지친 사람에게도 좋습니다. 


헛개열매차 믿고 너무 술 많이 드시는것은 반대!!!!랍니다 








헛개열매차


재료: 헛개열매 2줌,물2리터 



요거이 헛개열매랍니다. 


중국산과 구분을 잘 못하겠어요.. 믿음직한 곳에서 구입하세요..

두줌 정도 볼에 담았습니다. 



물에 담가 한번 헹궈주었구요 




베보자기에 손질한 헛개열매를 넣어줍니다. 

그리고 내열냄비에 물2리터를 붓고 끓여줍니다. 




물이 팔팔 끓어두 되고 80도 정도 되어두 됩니다. 

베보자기를 담가 1-2시간 정도 우려줍니다. 

따뜻한 물에 우려내기 위한 작업입니다. 

특별한 이유는 없고...그럼 더 잘 우러나는듯해서...그리합니다. 

걍 팔팔 1시간정도 끓여서 드셔두 됩니다. 




우린것은 뚜껑을 열어보면 붉은빛깔이 우러나와있습니다. 

그럼 1시간정도 팔팔 끓여줍니다. 

처음 끓고나면 중약불로 줄여 끓여줍니다. 

우러난 물을 보관통에 담아 냉장고에 넣고 수시로 드시면 됩니다. 


그리고, 물을 다시 적당량 넣고 팔팔 끓여줍니다. 




지집은.. 일부러 유리용기에 다가 끓이거든요.. 

베보자기 담긴채로 뜨끈할때 떠서 바로바로 먹고 

먹고싶을때 줄어든 양만큼 다시 물부어 한소끔 끓여준후 먹어요ㅎㅎ 


파는사람의 말에 의하면, 2-3번 우려먹어도 좋다고 하네요 참조~



자~ 잔에 담습니다


뜨끈할때 먹으면 정말 속도 따뜻해지면서 시원해집니다~

끓이면 끓일수록 구수해져서 

그 구수한 맛에 벌컥벌컥 마시고~



뉘님은 술이 안깨서 

아침부터 헛개열매차로 배를 채우시네요ㅠㅠ




아래사진은 첫번째 끓인 색깔입니다~



우야튼, 연말연시 적당한 음주로.. 간을 지켜주세요~~




덧붙이는말: 헛개열매는 끓이면 끓일수록 구수해지고 색깔도 진해집니다요^^


제철찾아삼만리는 

제철식재료의 귀중함을 하나 하나 배워가며 채워내는  공간입니다. 


제철식재료에 대한 사랑은  

 잃어버린 식재료의 제맛을 찾아가는 과정이기도 하고  

식재료를 자연의 힘으로 건강하게 키워내는 농어축산 분들의 노고를 소중히 아껴가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아직 부족하지만, 궁금하시다면,

 제철찾아삼만리http://greenhrp.tistory.com  놀러오세염~~.


제글을 계속해서 보고싶다면, view구독을 해주시면 됩니다.

아래상자의 구독+를 눌러주면 된답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추천은 알쏭 달쏭한 제철 찾아, 좌충우돌하는 제게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