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1. 23. 07:00

오늘은 

 산뽕잎 묵나물입니다~


봄에 말려 겨울을 든든하게 해주는 묵나물은 겨울에

하나씩 하나씩 꺼내 반찬 돌려?막기하고 있어요ㅎㅎ


한꺼번에 꺼내 맛있는 묵나물 비빔밥도 좋지만

하나씩 꺼내 번갈아 내놓으면 그것도 별미랍니다~



산뽕잎은 늦봄에서 초여름이 제철인데요

말그대로 산나물은 산의 기온때문에 늦봄쯤되야 나옵니다.

하우스재배는 초봄부터 나오는것들도..요즘은 많아진듯하긴 합니다..(마트에는 겨울에도 보이더만요^^)


암튼, 산뽕잎은 구입할때, 늦봄에 구입하면 연하고 여린잎을 살수있습니다. 

그리고 초여름이 진입하고 한창 동안 산뽕잎은 판매가 되는데요 아마 

산나물중에서는 가장 늦게까지 판매되는 나물인듯해요 (6월말경까지 판매됩니다)

그때쯤 되면 뽕잎이 깻잎크기 만해진 것을 볼수있어요ㅎㅎ 그건 장아찌용으로 사용하심 좋습니다.


산뽕잎은 봄철에 만났을때는, 봄과의 작별을 막 준비할때쯤 나오는지라..

봄에 대한 아쉬움을 한가득 안고 구입을 합니다. 

여느 산나물과 달리 산뽕잎은 맛이 순하고 담백하고 씹는 질감이 좋은 편입니다. 

가격도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에 속하는 산나물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아...봄날 생각하니.. 봄이 무척이나 기다려집니다..^^



저는 작년 봄철에 여린 산뽕잎으로 구입했는데요  

줄기끝마다 오디가 될려다 만.. 푸르딩딩한 오디가 달려있기두해요ㅎㅎ

잘 찾아보심.....보입니데이~


묵나물인데..너무 푸르러서 당황?하셨쥬~

푸른잎 나물은 데쳐서 서늘한 그늘에서 말리면 이렇게 푸른잎 그대로 겨울에 맛보실수있습니다~

가끔은..요술이 아닌가..하는 생각도 들기두하공...ㅎㅎ



산뽕잎은 여느 산나물과 달리 잎이 도톰하고 단단한 편이여서 삶거나 데치면 쫄깃거리는 식감이 있습니다. 

묵나물도 마찬가지 씹는맛이 제법 재밌고 맛있는 나물입니다ㅎㅎ



특별한 향은 없지만, 담백하고 씹는맛이 좋은,  맛있는 겨울 묵나물입니다ㅎㅎ





봄에 말린 그 자태 그대로인

산뽕잎 묵나물 



재료: 산뽕잎묵나물2줌, 

밑간: 국간장1큰술, 들기름1큰술

양념: 들기름약간, 다진마늘1/2큰술, 다진대파약간, 통깨약간 




말린나물은 ..생김새 파악이 힘드시죠ㅎㅎ

그러구보니.. 제가 작년봄에 산뽕나물 말린것...글을 안올렸네요..ㅠㅠ

몇가지 사진 첨부해봅니다. 


봄철에 산나물 산다고 모란장 뛰어다니던 기억이 새록새록하네요ㅎㅎ


요거이 산뽕잎나물입니다. 

자세히 보심.. 푸르딩딩한 오디가 보이실것입니다.

5월 말경쯤 사시면 요로코롬 여린 뽕잎을 구입하실수있습니다. 

6월 말경 넘어까지 판매하는데.. 그때는 깻잎크기만하고 상당히 질감이 쌔집니데이~

산?처럼 쌓아두고 한바구니 3000원정도 했습니다..(두 바구니에 5000원^^,)



나물도 어떻게 말리느냐에 따라 맛과 식감이 달라질수 있어요

푸른나물은 반드시 소금 약간 넣고 데쳐서 물기 짜주고 채반에 담아 

통풍이 잘되는 그늘에서 꼭 말려주세요~ (그럼 겨울에 푸른잎그대로 맛보실수있어요^^)

잘 마른 산뽕잎은 보관팩에 담고 뭔나물인지 꼭 표시해서 보관하시구요

안그럼..분간이 안가용^^,




자~ 그럼 

봄에 말린 산뽕잎 손질하겠습니다~


잠시,.여담하나, 싼뽕잎나물을 봄철에 말려두고..표시안해두고 담아둔것이 있었나봐요

(말리는 곳이 넓지 않아서 한번 장볼때마다 적당량 사와서 틈틈히 말리는 편인지라..)

저는 철떡같이 고춧잎이라 알고 데쳐서 불려보니..엉? 매콤한 맛이 나야하는데..모양새도 비슷한듯 다르공..

뽕잎이였습니다. 그래서 무말랭이와 산뽕잎을 같이 무쳐 먹어봤슴돠~ㅋㅋ


우야튼, 산나물은 말리고 나서 이름표 붙이는거 확실해야 합니데이~


묵나물은 왠간하면 이방법이 좋습니다

팔팔 끓는물에 말린나물 훅 털어넣습니다. 

그럼 금새 살아납니다ㅎㅎ



한 5분에서 10분사이로 삶아줍니다. 

그리고 불 끄고 뚜껑덮어 그대로 식혀둡니다 

다 식은후 냄비째 열어보면 

언제 묵나물이였는지..구분이 안갈만큼 이쁘게 잘 불려져 있습니다ㅎㅎ




불려진 묵나물은 헹궈준후 물기살짝 짜서 볼에 담습니다. 

(만약, 직접 말리지않은 나물이라면 흙이나 잡티가 많이 있을수있습니다. 

여러번 헹궈 흙이 나오지 않을때까지 잘 헹궈주셔야 합니다~)


묵나물은 밑간을 잘해줘야 나물이 맛있습니다. 

국간장1큰술로 밑간을 해줍니다. 



들기름1큰술, 다진마늘약간을 넣고 조물조물 무쳐준후에 

달궈진 팬에 들기름 넣고 밑간한 산뽕잎나물을 넣습니다. 



잘 볶아줍니다. 

어느정도 잘 볶아지면 대파채넣고 통깨넣고 마무리~


(뭐든 중간에 꼭 먹어보시고 간을 추가하심 됩니다.

저는 물을 추가하지않았는데요, 물기를 살짝만 짜서 그리했는데요 

더 촉촉하게 드시고 싶으시면, 맛국물이나 멸치육수국물..그도 없으면 물 살짝넣고 뜸들여주듯 볶다가

마무리하심 되겠슴돠~)




자~

그릇에 담습니다


푸르른 산뽕잎나물을 밥상에서 만나니

정말 봄이 온듯한 착각을 하게 합니다ㅎㅎ



봄날 여기저기 뛰댕기며 챙겨낸 산나물들이

겨울철 이렇게 반갑게 밥상위에 올라와주니

봄철 나물말리기는 겨울을 위한 선물인듯합니다ㅎㅎ




들기름의 고소한 향과

산뽕잎의 담백하고 쫄깃한 식감이 어우려져서

참으로 즐거운 밥상이 차려집니다~



보통은 묵나물 하면 칙칙하다고 생각하시겠지만

산뽕잎나물은 푸른색깔 그대로 담겨져서

따뜻한 봄날 어딘가에서 맛보는 듯한 착각을 하게 만듭니다~


봄날을 애타게 기다리는 한 사람으로써..

올 봄에는 넉넉히 말려 겨울철 또 덕을 봐야겠슴돠~

봄날이 오면 산뽕잎 잊지마시고 꼭 챙겨 말려두세요~


묵나물에서 만나는 푸르른 봄맛 , 산뽕잎 묵나물이였습니다~


제철찾아삼만리는 

제철식재료의 귀중함을 하나 하나 배워가며 채워내는  공간입니다. 


제철식재료에 대한 사랑은  

 잃어버린 식재료의 제맛을 찾아가는 과정이기도 하고  

식재료를 자연의 힘으로 건강하게 키워내는 농어축산 분들의 노고를 소중히 아껴가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아직 부족하지만, 궁금하시다면,

 제철찾아삼만리http://greenhrp.tistory.com  놀러오세염~~.


제글을 계속해서 보고싶다면, view구독을 해주시면 됩니다.

아래상자의 구독+를 눌러주면 된답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추천은 알쏭 달쏭한 제철 찾아, 좌충우돌하는 제게 큰 힘이 됩니다



Posted by 제철찾아삼만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행복끼니 2014.01.23 07: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ㅎㅎ 봄향기가 나는듯하네요~
    행복한 하루되세요~^^

  2. Favicon of http://blog.daum.net/sub5053 BlogIcon 서비 2014.01.23 07: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입맛 확살아날듯 한데요..^^

  3. Favicon of https://lilyvalley.tistory.com BlogIcon 릴리밸리 2014.01.23 08: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산뽕잎나물을 보니 고추장 넣고 비벼먹고 싶어 집니다.
    나이를 먹을수록 이런 나물류가 좋아지더라구요.ㅎㅎ

    피곤이 밀려 아직도 멍~하지만
    기절형 취침을 하고 나니 좀 나아졌습니다.
    오늘은 좀 풀린다네요.건강관리 잘 하시구요.^^

  4. Favicon of http://blog.daum.net/con-jesus BlogIcon 짚시인생 2014.01.23 08: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산뽕잎나물 맛있어 보입니다.
    어린 오디 열매도 들어있어 더욱 맛날것 같네요.

  5. 김영미 2014.01.23 09: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부지런하셔서 나물이 귀한 겨울에 별미를 드실수 있으신거죠 ㅎㅎ
    넘 맛있어 보여 침이 꼴깍 저도 모르게 ...

  6. Favicon of http://blog.daum.net/01195077236/ BlogIcon 행복한요리사 2014.01.23 10: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귀한 묵나물
    맛있게 보고 갑니다.
    즐거운 하루되세요.^^

  7. Favicon of http://http://blog.daum.net/kty1773 BlogIcon 영아 2014.01.23 10: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산뽕잎이 몸에 좋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이렇게 묵나물로 만들어 놓으니 정말 맛나 보입니다.
    올해는 저도 좀 만들어 봐야겠어요~~

  8. Favicon of https://samilpack.tistory.com BlogIcon 포장지기 2014.01.23 10: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갑자기 묵나물넣고 비빔밥 만들어 먹고 싶네요..

  9. Favicon of https://yun-blog.tistory.com BlogIcon 맛있는여행 2014.01.23 10: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착각이 아니라 봄밥상이 맞는데요. ㅎㅎ
    새록새록 파란 나물을 보니 진짜 봄이 그리워지네요.
    만드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행복한 하루되십시요^^

  10. Favicon of https://hansik07.tistory.com BlogIcon Hansik's Drink 2014.01.23 10: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삼큼함이 느껴지는게 참 좋네요~ ^^
    맛나게 보고 갑니다~~

  11. Favicon of https://newday21.tistory.com BlogIcon 새 날 2014.01.23 11: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돌려막기 부분에서 빵 터졌습니다 제철님~ 실은 산뽕잎이나 묵나물, 한 번도 입에 대본 적 없는 음식 같아요. 최소한 집에서는요. 혹시 모르죠 음식점 같은 곳에서 모르며 먹었을 수도... 어쨌든 제겐 귀한 음식들인 것 같습니다^^ 뽕나무도 참 요긴하게 많이 쓰이네요. 열매부터 잎까지 쓰이지 않는 데가 없으니...

    • Favicon of https://greenhrp.tistory.com BlogIcon 제철찾아삼만리 2014.01.23 14: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ㅎㅎㅎ묵나물로 반찬 돌려막기 하고 있거든요ㅎㅎ
      아마도..산나물밥상을 드셔보셨으면...그중 씹는맛이 제법있는 나물이..요 산뽕잎나물일깹니다.
      암튼, 오늘도 좋은날 되세요~

  12. Favicon of http://maker.so BlogIcon sky@maker.so 2014.01.23 12: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거 한 상 받으면 입 속은 미리 봄을 맞이하겠네요. 봄밥상 맞습니다. ㅎㅎㅎ

  13. Favicon of https://boyundesign.tistory.com BlogIcon 귀여운걸 2014.01.23 15: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산뽕잎 묵나물 정말 맛나겠어요~
    저두 먹어보고 싶네요^^

  14. 연두빛나무 2014.01.23 16: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산뽕잎나물이군요.
    쫄깃한 맛도 있나봐요.
    푸르게 데쳐지는것보니 신기..신기..ㅎㅎ
    이철에 봄나물 맛보기위해 준비가 필요하군요.
    저도 이번 봄이 오면 뭐든지 좀 말려봐야겠어요^^

  15. Favicon of http://33104alive.tistory.com BlogIcon 린넷 2014.01.27 08: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주가 시작하는 월요일입니다.
    이번주에는 구정연휴가 있어 더욱 행복한 한주가 되겠네요.
    연휴까지 일상에서도 힘내어 화이팅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