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계절별 식재료 자료정리/봄식재료

봄나들이는 장터로 가세요~, 3월14일 모란장

초봄 장터입니다~~


3월4일, 3월14일자 장터사진입니다. 

모란장은 국내최대규모의 5일장이고, 4일,9일이 장날입니다. 


워낙 규모가 커서 꼼꼼이 구석구석을 돌아다니시면..정말 희안하고 요상한것들도 많이 만나게됩니다.

저는 제철찾는 일환으로 장터를 짬짬이 나서고 있습니다. 

장터도 워낙 세계화되서리...국적이 다양하기도 하지만.. 그래도 장터만하게 풍성한 제철식재료를 만날수 있는데가 없는듯합니다. 


벌써 모란장에 발걸음을 한지.. 4-5년이 되가는듯합니다.

긴시간 가다보니..계절별로 바뀌는 식재료도 눈에 보이고... 식재료의 사소한 차이들도 조금씩 보이기도 합니다.

그저..자주 발걸음한 것 뿐인데.. 거의 까막눈 수준의 식재료의 눈높이도 많이 높아졌습니다ㅎㅎㅎ


저는 장터나 시장에서 장을 보고 그 식재료로 요맛죠맛보는 재미를 즐기는 사람입니다. 

그러다 보니..다양한 식재료나.. 요리법이 많지않습니다만.. 다름..제호기심이 발동할때는 요상하기도하고 혹은 기똥찬?요리도 나오기도 합니다ㅎㅎ 그래도 그것이 재미나서.. 언제나 장터 발걸음은.. 무엇이 또 제게 호기심을 발동시킬까 하는 생각 가득안고 돌아다닙니다..


3월4일, 14일 발걸음을 했습니다. 

늦겨울식재료와 초봄식재료가 혼재해 있는 장터였지요^^.

여전히 날씨가 차가운터라.. 늦겨울재료도 많이 보이고, 또 봄을 가장 먼저 알리는 봄나물도 많이 나왔습니다. 


자...그럼 장터여행 떠나볼까요?ㅎㅎㅎ


봄을 알리는 해산물..들입니다. 

제주 뿔소라부터 해서 전복까지 정말 다양하지요?ㅎㅎ 

가격과 원산지까지 써있어서 구경하기에는 너무 좋았답니다..

장터는 가격과 원산지표시를 잘하지않아서... 사실 가격과 원산지 물어보고 답하느라..서로 정신이 없거든요^^,

물론..가격이 정확하게 나오문.. 애누리가..잘 안될때가 많기는 하지만... 그래도.. 답답하지는 않지요

국산 가리비는..이제 곳곳에서 판매하는 것을 보니.. 한창 제철을 맞은듯해요 가격도 나쁘지않으니.. 좋아하시는 분들은 어여 장터로~~




요거 뭔줄 아시쥬~~ 키조개여요 장터에서 요즘 한창 판매되고 있어요~~좋아하시는분들은 어여 장터로~~

가격은 5마리에 10000원정도해요.. 말 이쁘게 잘하시문..1개 덤으로도 주곤해요ㅎㅎ

키조개는 관자가 큰것이 좋은줄 알고 계시는데.. 작으마한것이 더 연하고 맛있어요 

그렇다고..크기에 너무 신경쓰시면 안될듯하공... 암튼..제철에는 연하고 맛있답니다~



방풍나물, 취나물, 냉이나물입니다. 

어떤것인지...구분 가시쥬~~ 냉이나물은 많이 보이지않았구요, 취나물, 방풍나물은..이제 막 제철이 시작되었는지..정말 많은 곳에서 판매됩니다. 두 나물다..향이 너무 좋은나물이니..꼭 챙겨 맛난 초봄밥상 채우세요~



장터는 각종 야채순들도 많이 나오더라구요.. 여린열무, 여린얼가리..상추.. 그리고 시금치도 보이쥬~~

여린열무나 얼갈리는 연한 순이니.. 물김치 하문..엄청 맛있겠쥬~~



요거는.. 숭어때문에 찍었어요.

숭어는 정말 오랬만에 만나네요.. 숭어가 숨을 뻐끔뻐끔 쉬고 있는데.. 솰아있드라구요ㅎㅎ

숭어도 겨울생선으로 알고 있는데.. 3월4일에는 봤는데..14일에는 보이질 않네요..



요거이.. 새끼민어.. 통치랍니다. 

통치는 아직까지 집앞시장에서도 계속 판매되더라구요 요즘 한창 잡히는겐지... 

여름민어..이젠 옛말?인듯해요... 겨울민어 통치.. 매운탕, 맑은탕으로 아주 끝내줍니다. 

쌀쌀한 날씨에 챙겨드심 좋답니다~~ 가격도 착하구요 



주꾸미 보이시쥬~~ 

주꾸미는 물속에 담겨 살아있는 녀석들은 제철 몸값을 하고 있습니다. 

국산은 가격이 보통 사진에 담겨진 정도로 판매가 되고 있어요.

집앞시장에서는..국산주꾸미는 거의 만나질 못하더라구요..(집앞에서는 끝물이나 되야 국산주꾸미를 만날수있다고 하더이다^^)

국산과 비슷한 중국산과 노르스름한 태국산이..거의 다 차지하고 있지요^^,

야채는 제철에 가격도 착해지고 양도 푸짐하고 영양도 듬뿍인데... 해산물은 대부분이 제철에 가격도 비싸고 외국산도 많아지고..그러더라구요.. 그만큼..우리나라 바다식재료가..고갈되고 있다는 뜻인듯해요.. 



요것은.. 넘 희안해서 찍었슴돠~

무엇인지..물었더니..황새냉이..그리고 그옆은 민들레.

저는 당귀냐고 물었다지요?ㅎㅎㅎ 뿌리가 엄청 길고..여러갈래이고..푸른잎은 거이 없어요

우야튼..비슷비슷하게 생겼어도..제각각 이름이 있어요... 



요거는 위쪽에 있는 푸른나물때문인데요... 보이실랑가... 곰보배추여요.. 상당히 유명해진 나물인데.. 보이더만요

맛은 쓰다고 해요..약으로 먹어요ㅎㅎ

앞의 자그마한 알갱이들은...감자씨..ㅎㅎㅎ 이쁘쥬ㅎㅎ 그리고 맨앞 뿌리들은..돌미나리뿌리인데요..

작년에 맛보긴 했는데...아직도..의문인것은..심으라고 판매하는 걸까요? 먹으라고 판매하는걸까요?ㅎㅎㅎ



자연산 미역 말린것입니다.

매번 직접 말린것을 이렇게 가져와서 판매합니다. 

투박해도 정말 맛있겠쥬~~ 다음번 장날에 사고싶은 1순위랍니다.. 


 세발나물, 돌나물도 보입니다~


요건..겨울에 소개드렸는데.. 감태김입니다.

요즘 지난장에서부터 김파는 곳에서 감태김도 종종 판매하고있더라구요(5-6군데다 되더군요)

원래.. 모란장도..감태김은.. 딱1곳  외에는 안팔았는데..

올해..감태가 많이 생산되기는 했는지...감태도 싸더니..

감태김도..엄청 나왔습니다. 서산것은 1묶음에 8000원, 그외산지는 6000원정도 했슴돠~

백화점에는 15000원에 팔든데...

암튼.. 가격차이가 질의차이인지는..잘모르겠고요.. 아직 감태김 맛 못보신분들은

초봄장터에 가심.. 만나실수있네요~~

제가 먹는방법은 조만간 올릴겁니다ㅎㅎ



요건..도미가..너무 이뻐서 담았습니다. 도미도 봄손님이라고 해요.. 이제 한창 철이 시작됬어요

새조개도 보이쥬~~ 새조개는 물만났는지..집앞시장에서 부터 장터까지 정말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곧.. 제철이 지나니..기회가 되실때 꼭 맛보시길~~

윗쪽의 머리벗겨진...생물.. 고거 주꾸미인데요.. 태국산이여요..

도미위에 있는 것은 요즘 한창 제철인 조기..국산 참조기여요~~ 생김새가 오동통하고 짧막한길이를 자랑한다죠ㅎㅎ



씀바귀뿌리를 속세..라고 부르나봐요^^, 삼채뿌리... 곰취도..보이고.. 제가보기에는 곤달비같은데...

암튼..장터에 오랬동안 다녀본결과....이집은..4계절.. 봄나물이 나오는 곳입니다~~

봄나물이 4계절 필요하신 분들은..모란장으로 오심..만나실수있답니다..^^,



향긋한 취나물, 쌉싸래한 머위순, 향이 좋은 방풍나물, 알싸한 달래, 쓴맛의 씀바귀뿌리, 고소한 봄동도 보이네요~

곳곳이 봄나물..천지입니다~~



장터..카드도 받습니다~~

현금이 없으셔도.. 값비싼 한약재는 카드로 결제가..가능합니다ㅎㅎ

저.. 감태나무는...해조류 감태를 만드는 나무 아닙니데이~~

뉘님이...영지버섯만 보면...페인트칠해놓은 장식용버섯같다고ㅎㅎㅎ 하더이다..



봄이 봄인지라... 씨앗을 판매하는 곳이 정말 많습니다. 

산나물부터..각종 야채들...씨앗들이 다있습니다.. 필요하신분들은 장터로~~



봄햇볕이 따사로와지기 시작하면.. 모종판매를 많이 하는데요..

이제..14일부터... 상추모종을 판매하네요.. 한곳정도가 판매했으니..아직은 많이 추운날씨인듯해요 

그래도..참 반갑더라구요~~


포장이 잘되어있는 씨앗들도 참 많지만.. 

저렇게 따로 파는 씨앗들도 있어요.. 시금치씨앗, 유채씨앗, 대파씨앗.. ㅎㅎㅎ

키우실분들은..어여 장터로~



요건 4년된 블루베리 묘목이여요ㅎㅎ 집에 하나 장만하시고 싶은신 분들은 모란장터로~ 가격은 2만원이였슴돠~~



앗! 장뇌삼 씨앗도 있네요.. 특이한것은 싹이 발아되었다는 거죠ㅎㅎ

이거..집에서 심으면..삼 키울수있는건가요?ㅎㅎ 집에서 심봤다를 외칠수 있을지도...몰라유~~


봄날 장터에는 꽃가게가 인기 1순위 인듯합니다. 

정말 많은 사람들이 꽃도 구경하고.. 집에 장만하려고 가격도 흥정하고.. 향기도 맡아보고..ㅎㅎ 또 화사하니.. 시야를 온통 빼앗깁니다~~




인삼뿌리도 요즘 많이 보이데요..

돌나물도 종종 보이구요~~



생물 참치도 이렇게 팔아유~~ 1키로에 만원...몇키로 나갈까요?ㅎㅎㅎ

저는 판매상에게... 이거 오늘중에 팔릴까요? 라는 질문만 남겼답니다ㅎㅎ

앗! 방어가 가격이 착하더만요, 2마리에 5000원.. 덩치는 큰것이..가격은 착하네요ㅎㅎ

방어는 조만간 글을 올리겠지만.. 정말 담백하더이다. 삼치맛이랄까요ㅎㅎㅎ

맨위에..이제..끝물인.. 도루묵이..있네요ㅎㅎ


따사로운 봄빛이 이제 길게 내리비치니..

장터에는 봄나물 잔치입니다~~

파릇파릇한 봄나물과 봄 해산물로 가득차있습니다. 

상인들도 구경꾼들도 모두 활기차지는 계절입니다~~


봄철입맛..뒤숭생숭하다면, 봄맞이 장터구경가시고

맛있는 봄밥상 채워보세요~~


제철찾아삼만리는 

제철식재료의 귀중함을 하나 하나 배워가며 채워내는  공간입니다. 


제철식재료에 대한 사랑은  

 잃어버린 식재료의 제맛을 찾아가는 과정이기도 하고  

식재료를 자연의 힘으로 건강하게 키워내는 농어축산 분들의 노고를 소중히 아껴가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아직 부족하지만, 궁금하시다면,

 제철찾아삼만리http://greenhrp.tistory.com  놀러오세염~~.


제글을 계속해서 보고싶다면, view구독을 해주시면 됩니다.

아래상자의 구독+를 눌러주면 된답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추천은 알쏭 달쏭한 제철 찾아, 좌충우돌하는 제게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