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계절별 식재료 자료정리/봄식재료

봄이 가기전에 꼭 맛보고 챙겨야 할 일(봄나물 말리기)

봄은 여느계절에 비해 화사함이 가득 있는 계절이고 생동감도 유난히 넘치는 계절입니다.

움추렸던 몸과 맘을 치유해주기도 하고 활력도 불어넣어주는 봄날~

그러나..우리는 엄청난 인재를 당했고 그를 통해 온갖 부조리와 무능을 마주하고 있습니다.  

그래서..혹독하게 차디찬 겨울에 나홀로 남겨진양..마냥 춥기만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봄날이 가기전에.. 꼭 챙기시고 갔으면 하는 식재료가 있어서 글을 씁니다..



그 첫번째가 다래순입니다.

봄날이 아니면 다래순은 만나기 어렵답니다. 

또한 다래순은 겨울에 진가를 발휘하는 멋진나물이기도 합니다. 

봄날에 만나지만 진가를 봄날이 아닌 계절에 그 진가를 발휘합니다.

이유는 말려서 먹으면 그 진가를 알게됩니다. 다래의 달콤한 향이 진하게 퍼져서 묵나물로써는 가지기 힘든 멋진 향때문에 

엄청 사랑스러워지는 나물이랍니다. 

봄날에 무쳐먹으면 달콤한 향도 나지만 아린맛이 있어서 그 진가가 발휘되지않습니다. 

하지만 겨울에 먹으면 그 어디에도 없는 달콤한 다래향이 혀끝에 와닿으면 정말 흐믓한 미소가 사라지지않는답니다. 


그래서 다래순은 봄날에 꼬박 챙겨서 짬짬이 말려두었다가 가을부터 겨울, 봄까지 다래향을 나물로 즐겨야 합니다. 

봄날에 반드시 구입해서 말려두시라고 강력하게 권하는 식재료중 하나랍니다.


저는 다래순 묵나물이 너무 좋아서 매년 봄에는 말리는 작업을 하려고 합니다. 

작년에는 맛보려고 적은양으로 말려두어 대보름날에 챙겨먹었습니다. 아흐..정말 그향을 아직도 못잊을 만큼 참 맛있는 나물입니다. 

묵나물에서 달콤한향이 나오는 나물 ..참 요술같은 나물입니다~

부지런히 봄날에 말려두기만 했을뿐인데.. 그 어느날 깜짝 놀래키는 맛이란.. 요술이 아니고 무엇이겠나..싶습니다. 


이맛을 꼭 챙기시고 싶다면, 봄철에 부지런히 말리셔야 합니다. 

다래순은 가격이 조금 비싼편입니다. 짬짬히 구입해서 봄날이 어여 가기전에 말려두시면 다른계절이 든든해집니다~

 



다음은 참나물입니다.

산에서 나는 참나물은 올봄에 꼭 맛보셔야할 나물 1순위로 제가..임으로 정했는데요^^,

워낙 개량참나물인 삼엽채가..진짜 참나물의 맛과 위용을 다 뺏어간지라.. 너무 안타까워서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진짜 이유는 봄날이 아니고서는 맛볼수없는 식재료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참나물은 고산지대에서 재배되거나 채취하기 때문에.. 양도 적을뿐더러, 여러번 수확할수없는 식재료인지라.. 더더욱 봄날이 아니고서는 맛볼수 없답니다. 진짜 참나물이 유명새를 더 타서.. 많은 농가가 재배한다면.. 봄날에 많은 곳에서 판매하게 될것이고 많이 맛보고 즐길수있으련만..

아직은.. 농가도 많지않은듯합니다. 하지만 봄날에는 우야튼 고개내밀고 나 여기있어요 하며..문을 두드리니.. 

꼭 찾아서 맛보시고 진짜 참나물의 진가를 알아봐주었으면 합니다~

저는 매년 꼭 찾아먹어야할 봄나물 1순위로 여전히 그 자리를 내어줄 것입니다.

아직까지..저는 참나물의 보관법까지는 찾지못했습니다. 워낙 연해서 채취한후 바로 먹어야 할 만큼 금방 시듭니다.

먹는방법도, 보관방법도 다양하게 나와서 많은 사람들이 더 많이 사랑하고 아껴주는 봄나물로 확고하게 자리잡았으면 좋겠습니다. 


참나물 이야기가 더 궁금하신 분들은 여기로 참조하세염~~ 올봄 반드시 맛보아야할 1순위 나물, 진짜 참나물 무침 ~






다음은 눈개승마입니다. (삼나물이라고도 불리웁니다.) 조금은 생소한 나물일껩니다. 

하지만  올 봄 말려서 ..가장 기대되는, 가장 기다리는 묵나물 1호이기 때문에 한번 더 소개합니다.

데쳐서 먹을때도 깜짝 놀란 식감이었는데.. 말려서 먹으면 그맛이 얼마나 좋을까..하는 기대감때문입니다.

고기씹는식감에 가장 흡사하고 가까운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소위 고기씹는맛으로 유명한 고사리나 버섯과도 비교할수 없을만큼 식감이 아주 좋습니다.)  눈개승마도 봄철에만 만나는 귀한 나물중 하나입니다. 맛이 궁금하신분들은 꼭 봄철에 준비하시라고 권해봅니다.


우리가 보통 아는 상식은..봄에 많이 나는 나물을 보관차원에서 말린다고 생각하는데..

좀더 나물에 대해 알게 되니..... 나물이 더 맛나지는 방법으로 말리기도 한다는 것입니다.

그중 하나가 다래순이고..또 하나가 눈개승마인듯합니다.

 더 궁금하신 분들은 여기를 참조하세염~  씹는맛이 놀라워요, 눈개승마~






아마 오늘 글의 요지가 뭔지 눈치채신분들은 아시겠지만..

봄날에 나물 말리기 랍니다~~

이때가 아니면 말릴수 없기때문이지요^^,

또한, 이때 말려두어야 다른계절에 봄맛을 즐기는 행복감도 누릴수있구요

봄이 주는 선물을 알뜰살뜰하게 채비하는 부지런함의 보답일수도 있겠습니다. 


다들 ..봄날이 훌쩍 가버릴까봐...걱정스러우시죠? (다른 일로..봄이 봄날 같지 않지만요...ㅠㅠ)

하지만.. 산나물은 봄날이 훌쩍 가고 무더운 초여름이 진입해도 나온답니다. 산의 특성상 기온이 많이 올라가지 않다보니.. 산나물은

초여름까지 볼수있답니다. 하지만 생산량이 적은 나물들은..봄날과 함께 우리곁을 훌쩍 떠난답니다. 그중 하나가 참나물이지요

그러니 참나물은 재빠르게..다양하게 봄날에 즐겨드셔야 하구요, 특히나..말려보관하는 것이..아직은 없는듯하여...맛보시는 것외에 할것이 없답니다. 그러니..꼭!!! 맛보시길..

그외의 산나물들은.. 초여름 늦게까지 구경할수는 있습니다. 다소 질겨지거나..다소 큼지막하기는 하지만..말이쥬

우야튼..산나물과의 올 한해 맛난 봄맛 밥상을 다른 계절에도 간직하고 싶으시다면 [말리기] 이거..지금부터 부지런히 하셔야 합니다.

많은 양을 사서 하기에는 저희집은..베란다가 작어도 너~무 작어서..장볼때마다 조금씩 사다  맛보기용으로 얼마 먹고 나머지는 말리기 시작합니다. 좋아하시는 봄 산나물이 있다면 지금이 적기입니다. 

부지런히 말려서 다른계절에..봄의 귀중함, 봄의 향기, 봄이 주는 선물..밥상에서 즐겨보심 좋을듯합니다~~


나물 말리는 것이 별거 아닌것 같지만.. 잘 하셔야 1년연중 맛나게 드실수있습니다. 

제가..몇년전에.강원도에 가서 너무 반가운 맘에 말린나물들을 한아름 사갔고 왔는데...우이씨.. 흙이 너무 많이 나와서리..정말 화가 다 나더이다.. 그뒤로는 말린나물은 안삽니다.

믿고 살수있는 곳에서 말린나물은 구입하시는게 좋을듯하구요, 아니라면, 봄날에 부지럼 좀 떨어서 직접 말려주면 정말 좋답니다

왠지 훅 가는 봄날을 붙잡은 듯하기도 하고..왠지..쌀독이 두둑해진것처럼 든든해지기도 하구요


나물 말리는 방법은 

나물에 따라 다른데요, 푸른잎나물은 소금물에 살짝 데쳐서 잘 헹궈주고 물기짜서 채반에 널어준후 바람이 잘 통하는 음지에서 말려줍니다

이거 중요합니다. 바람이 잘통해야 하는것은 당연 지사겠지요, 근데 햇볕이 들지않는 그늘에서 말려야해요 

그래야 푸른잎이 변하지않고 이쁘게 1년내내 그대로 있답니다. 묵나물로 무쳐도 푸른빛이 감돌아요

그리고 보관법.. 밀폐용기등..밀폐비닐이든..다 상관없지만... 꼭 해야할일은 이름표 붙이기 입니다. 

나물은 말려놓으면..뭔지..알길이 없습니다. 자신의 기억력만 믿고..그대로 방치하면...삶아 모양새를 알아보기전까지는 요거이..뭣이라..하며 물음표만 엄청 날린답니다..


햇볕에 바싹 말리는 나물은 봄나물중에서는 고사리가 대표적이구요, 대부분은 여름, 가을철 식재료는 해볕에 말린답니다. 

호박, 무, 버섯, 토란대, 고구마줄기, 가지 등등은 햇볕에 바싹말려 보관하면 된답니다. 

 




봄맛 챙기기 들어가 봅니다~~




묵나물로 먹어야 그진가가 발휘된다~ 달콤한향이 나는 묵나물!!!

다래순나물 말리기


재료: 다래순 1근 (직거래장터에서 6000원)

방법: 끓는소금물에 데쳐서 찬물에 헹군후 물기짜서 그늘지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말린다. 꼭! 이름표를 붙인다!!




다래순..어캐 생겼는지..아시겠쥬~~

올봄에 꼭 친해지셨으면 하는 나물 중 하나랍니다^^,

코를 가까이 되면 다래향이 달콤하게 올라옵니다. 


다래순은 나무나물이라서 나무순을 먹는건데요 조금더 지나면 다래순의 줄기들이 질겨져요

그럼..줄기를 많이 떼어내야해요.. 제가 사온건..줄기가 아직은 연했답니다. 

그러나.. 데치고 걍 나물로 먹을때는 문제가 없는데..묵나물로 만들고 나면..질겨져요. 

(최대한 연한 줄기로 사는것이 버리는것없이 몽땅 다 말릴 수 있답니다)



여느나물과 마찬가지로 시든잎 있으면 떼어주심됩니다요

끓는물에 소금약간 넣고 데쳐준후 찬물에 헹궈서 물기꽉 짜줍니다. 


앗! 저는 데치고 나서 .. 낱잎으로 하나씩 떨어진 다래순은 빼주었습니다. 또한 줄기가 굵직하다 판단되는 것들은 줄기부분을 떼어주면서..

고것들은 한데 모아서 나물로...먹었습니당ㅎㅎㅎ (된장과 들기름에 팍팍 무쳤더니..한접시 안되게 나왔는데요

요래 먹는것이 남는 장사인듯싶습니다..왜냐면..낱잎은 말리면..정말..부스러지기도 쉽구..채반 구명사이로도 빠져나가용

말리는데 ..도움이 안되니.. 말리기전에 빼주는것이..더 낫습니다. 그리고 줄기에 여러잎이 붙어있는데..줄기가 다소 굵다고 판단되면..

줄기아래쪽에 있는 잎들은 다 떼어 나물로~ 줄기도 중간부분을 툭하고 잘라주시고 나물로~~

보기에는 굵어보여도 나물로 먹으면 연하고 괜찮습니다.. 이걸 말리면.. 나뭇가지 같아져요... 암튼..참조^^)



물기꽉짜서 채반에 널어 그늘지고 서늘하고 바람잘 통하는 곳에 두고 말려둡니다.

저희집은 햇볕이 많이 드는 베란다는..너~무 작지만..그늘진 베란다는 조금  넓거덩요^^,

볕에 말려야 하는 나물들은..고생꽤나 합니다.. 적은공간에... 꾸역꾸역 말리느라...

암튼..다행이지 뭡니까? 푸른잎은 아주 잘 마르거든요

아침에 널어 말렸더니.. 저녁때쯤에는 깔끔하고 이쁜 초록빛깔 뿜어내며 잘 말랐드라구요 

그래도 안심이 안되어서.. 한나절 더, 다음날 낮까지 말려주었습니다. 

(말리는 것은 바싹하게 잘말려야지 안그럼..곰팡이끼고..냄새나고..그런답니다.. 꼭 바싹 말려주세요~~)

비오는날 말리면..낭패입니다..아시쥬~ (그늘진 곳에 널어두어두  쨍쨍하니 볕좋은날이 좋아요^^,)


잘 말렸으면 이제.밀폐 비닐에 담고 이름표 붙여주고요 그리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심 되겠슴돠~~

그 어느날 제게 봄날을 안겨줄 귀한 양식입니당ㅎㅎ




눈개승마 말리기


재료: 눈개승마1근(직거래 장터에서 만원 )

방법: 끓는물에 소금 약간 넣고 데쳐서 찬물에 헹군후 다듬어서 물기짜고 그늘지고 서늘한 곳에서 말린다.

또는.. 양지에서 말린다. (푸른잎채소가 아니여서..고사리처럼 양지에서 말려두 무방할듯합니다 ~)


눈개승마는 생김새는 아시겄쥬~ 희한 한것은 눈개승마는 장미과라네요..ㅎㅎ 꽃은 장미를 안닮았더이다..

눈개승마 손질법은..제가 데치고 나서 한것인지라..생으로 가능한것인지는 모르겠네요..

일단, 끓는물에 소금약간 넣고 데쳐줍니다. 

 


아니..이렇게 초록색으로 멋들어지게 변신했습니당

딱히 손질할것이 없어보였는데.. 끝부분이 걸려서.. 칼로 살짝 도려내다 보니.. 줄기를 살짝 손으로 집어 밀면 아주 얇은 막이 나오더이다.

오잉...이러구선...일이 많아졌네...하문서..일일이 다 제거는 해주었습니다..

요작업이 식재료의 식감에 어떤 영양을 줄런지는 모르겠습니다만..일단..제손에 걸렸으니..했습니다.

얇은막이 있는 것과 벗긴것을 맛보았으나...딱히..별차이를 모르겠던데...괜히 시간만 버린건 아닌가..하는 생각두..들고..

혹시나 말렸을때 지장이 있으려나..하고..일단은 손질을 했답니다..ㅎㅎ 참조하세염~


찬물에 헹궈준후 물기꽉 짜줍니다.


채반에 널어서 그늘지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말렸습니다. 

그리고 이름표 붙여서 보관비닐에 넣었습니다~



이웃님들의 봄날은 한철입니까?

저는 1년연중 제가.. 생각나면..꺼내서 맛보는 봄날이 있답니다.



따사롭고 생명력 넘치는 봄날의 맛을 알뜰하게 챙겨보세요~

좋아하는 나물 1가지만 많이 말리지 마시고.. 두루두루 골고루 조금씩 말려두었다가 그 어느날 봄맛이 생각날때, 그리울때 훅 꺼내서 

나물로 드셔도 좋구, 비빔밥으로 해드셔도 좋구, 고기맛이 나는 눈개승마는 육개장으로다가 드셔도 좋구ㅎㅎㅎ

저는 우리 조상님들이..너무 먹을것이 없어서 나물을 말려보관했구나..하는 생각이었는데..

봄을 즐기는 또하나의 방법이고, 봄을 아끼고 사랑하는 또다른 방법이란걸..요즘 톡톡히 알게됩니다.


향긋하고 사랑스런 봄나물 더 즐기자면, 부지런하게 말려보심 어떤가요?

섬쑥부쟁이도 좋구, 취나물도 좋구, 고사리도 좋구 또, 뒤에 나오는 산뽕잎나물도 좋구요 등등..

저는 봄에 나는 산나물로 정월대보름을 맞이하면 너무 좋더라구요~ 

뿐만아니라 이 묵나물로 비빔밥을 해먹으면 산채비빔밥 아흐 최고입니다ㅎㅎ


어때요? 봄을 1년내내 즐겨보시지 않으시렵니까?ㅎㅎㅎㅎ

이 묵나물들은 봄날에 부지런한 사람에게 주는 보답 같은 거 ...그런겁니다. 


가는 봄날 아쉬워 마시고 꽉 붙잡고 싶으신분들.. 어여 말리세요~~


제철찾아삼만리는 

제철식재료의 귀중함을 하나 하나 배워가며 채워내는  공간입니다. 


제철식재료에 대한 사랑은  

 잃어버린 식재료의 제맛을 찾아가는 과정이기도 하고  

식재료를 자연의 힘으로 건강하게 키워내는 농어축산 분들의 노고를 소중히 아껴가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아직 부족하지만, 궁금하시다면,

 제철찾아삼만리http://greenhrp.tistory.com  놀러오세염~~.


제글을 계속해서 보고싶다면, view구독을 해주시면 됩니다.

아래상자의 구독+를 눌러주면 된답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추천은 알쏭 달쏭한 제철 찾아, 좌충우돌하는 제게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