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겨울철요리/한겨울

겨울에 마땅한 반찬이 없다면,돼지호박볶음~(쥬키니호박볶음)

오늘은 

겨울철에 소박하고 간단한 반찬, 돼지호박볶음입니다~


쥬키니 호박은 돼지호박이라고 불리우기도 한다네요.

보통은 덩쿨호박이 주종을 이루기는 하지만 쥬키니호박(돼지호박)은 덩쿨로 크지않는다고 해요


보통 쥬키니호박하문..외국이름이라 낯설기도 하고 가끔 중식요리에 보이기두 하는데요 

저는 겨울철에 쥬키니호박(돼지호박)을 애용합니다. 


우리가 알고있듯이 애호박은 여름에서 가을까지 제철인지라 

1년연중 만나는 애호박은 제철을 제외하고 가격이 비쌉니다.


그런데 저온에 강한 쥬키니호박은 남쪽지방에서 재배해서 겨울쯤 출하를 합니다.  

맛은 애호박맛에 익숙해서 그렇지, 쥬키니호박(돼지호박)도 달큰하고 맛있습니다.


애호박 1/3가격이면 쥬키니호박(돼지호박)을 살수있거니와

양도 푸짐해서 겨울철 찌개나 국에 두루 넣어도 좋다고 생각이듭니다. 


저는 간단한 볶음으로 간단한 반찬하나 만들어보았습니다. 


가격은 하나의 800원이었으니깐 크기는 애호박의 2배이고요 

영양면에서도 떨어지지않습니다. 


비싼 애호박보다는 겨울제철인 쥬키니호박(돼지호박)으로 겨울밥상을 채워보시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저는 볶아서 먹으면서 

단맛이 나는 양념을 하나도 넣지않았는데.. 이렇게 달아?ㅎㅎㅎ하며 계속 먹었답니다..ㅎㅎ


겨울철 여러가지 요리에 곁들여 내도 좋을듯합니다. 


쥬키니호박(돼지호박)도 성장하면 엄청크고 단단하다고 합니다.

우리가 만나는 쥬키니(돼지호박)는 애호박처럼 여린 것으로 출하됩니다. 



얼마전 만들어둔 수제굴소스로만 맛을 냈습니다.

양파도 곁들였지만, 양파의 단맛보다 ..더 단듯한데요..ㅎㅎ 제입맛이 이상한가?ㅎㅎ


암튼, 겨울철 애호박이 너무 비싸다고 물가 걱정하지마시고요..

당연 제철이 아니니 비싼것 뿐이랍니다. 

이럴땐, 쥬키니호박(돼지호박)으로 대신하심 되겠슴돠~~




특별하지는 않지만, 소박하게 겨울밥상을 채워줍니다~~ 






겨울에는 애호박보다 맛있다~

돼지호박볶음(쥬키니호박볶음)


재료: 쥬키니호박1/2개, 작은양파1개, 홍고추약간, 대파약간 

양념: 올리브유 약간, 수제굴소스1큰술, 다진마늘1작은술, 참기름약간, 통깨약간




쥬키니호박(돼지호박)은 크기가 애호박보다는 크죠, 1/2개만 준비합니다. 

저는 2개 사서 1개는 요리에 사용하고 1개는 말리는 중이랍니다ㅎㅎㅎ 어떤맛일지 상당히 궁금합니다.


쥬키니호박은 오래보관하면 쉽게 물러집니다. 그건 애호박도 마찬가지지요..^^,

한번은 휘리릭 볶아드시고, 나머지는 찌개나 국에 팍팍팍!! 넣어 드세요~~

앗! 고기나 해산물볶음에 곁들여두 좋구요ㅎㅎ


이쁜 돼지호박이라는 이름이 있으니..

돼지호박이라 부르겠습니다.^^,


돼지호박만으로는 부족할듯해서.. 작은양파하나도 꺼내 채썰어줍니다. 

대파와 홍고추도 약간씩 준비합니다.



둥글게 볶으려다.. 반달썰기했습니다.

달궈진 팬에 기름약간 두르고, 다진마늘1작은술과 쥬키니호박을 넣고 볶아줍니다. 



양파도 넣고 볶아줍니다. 

굴소스1큰술을 넣어줍니다. 


얼마전 만든 굴소스인데요.. 여러가지 실험?중인데..요거 괜찮습니다..

요기 참조하세염~ 

 제철 굴로 만들어본, 수제 굴소스~


(시판 굴소스나, 진간장 혹은 소금으로 간을 하셔도 될듯합니다.  )




양념이 어우러지게 볶아준후 

돼지호박이 잘 익으면, 대파와 홍고추채넣고 볶아줍니다.

불을 끄고 참기름약간, 통깨뿌려 마무리~




자~ 

그릇에 담습니다~


가격도 착하고 푸짐하고 

맛도 애호박못지않게 겨울에는 맛있습니다ㅎㅎ



겨울에는 애호박보다는 돼지호박으로

밥상을 채우면 좋을듯합니다~



겨울에 이렇게 착하고 맛있는 돼지호박이 있다는 것도

우리에게는 축복?인지도 모릅니다ㅎㅎㅎ



이웃님들은 맛있는 찌개나 국에 팍팍팍 넣고 더 맛있게 드시는 겨울밥상 되세요~~~


제철찾아삼만리는 

제철식재료의 귀중함을 하나 하나 배워가며 채워내는  공간입니다. 


제철식재료에 대한 사랑은  

 잃어버린 식재료의 제맛을 찾아가는 과정이기도 하고  

식재료를 자연의 힘으로 건강하게 키워내는 농어축산 분들의 노고를 소중히 아껴가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아직 부족하지만, 궁금하시다면,

 제철찾아삼만리http://greenhrp.tistory.com  놀러오세염~~.


제글을 계속해서 보고싶다면, view구독을 해주시면 됩니다.

아래상자의 구독+를 눌러주면 된답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추천은 알쏭 달쏭한 제철 찾아, 좌충우돌하는 제게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