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계절별 식재료 자료정리/가을식재료

동맥경화와 심장병을 예방하려면, 사과 챙겨드세요~~

오늘은 

제가  좋아하는 과일 사과 이야기입니다 


어릴적 지집은 궤짝이라고 하나요 나무상자에 담겨진 사과박스가 가을이면 2-3궤짝이 집 마루에 있었습니다

너무 잘먹어서 두어번 더 사서 먹지요ㅎㅎ


보통 과일은 이쁘게 깍아먹던데..

지는 깨끗이 씻어 우걱우걱 먹는게 제일로 맛나더라구요 ㅎㅎ


그렇게 좋아하는 사과.. 시집오고나서는 잘 못챙겨먹었지요..

특별한 이유는 없는디.. 그렇게 되었다는..

요즘 다시 예전 과일식신 본능이 돌와와서 매번 철따라 과일들을 폭풍흡입하느라..정신이 없어용ㅎㅎ


혹독한 무더위도 잘 이겨내고 

탐스럽게 익어서 우리들에게 와준  고마운 사과~~


이미 8월부터 아오리 풋사과부터 판매가 시작되었고

한창 홍로가 추석전까지 팔린다고 하네요 


사과는 종자가 많아서 취향따라 골라먹을수있을만큼 다양해졌습니다. 


추석전까지는 홍로가 제일로 맛있다는데..

홍로는  새콤달콤합니당 


이번 추석이 빨라서... 그렇지 암튼, 추석이후로도 맛있는 사과는 계속 나옵니다.


가을철 챙겨먹을 과일과 야채,채소가 정말 많은데... 다먹을수있으려나ㅎㅎㅎ싶네요ㅎㅎ



집앞에서 구입한 홍로 사과입니다~~ 아직 풋풋한 맛도 있지만 새콤달콤 아사삭한 맛이 좋습니다~~



달고 시고 따뜻한 만성질환 예방식품

사과

사과 속 헤모글로빈, '사과같은 뺨'을 만든다.

스트레스를 가라앉히고

동맥경화와 심장병을 예방하려면 먹어라


사과는 동맥경화, 심장병을 예방하며 암세포 증식을 억제한다. 칼륨이 몸 안의 나트륨을 몸밖으로 내보내서 혈압이 낮아진다. 변비를 예방하고 피로해소 효과가 좋으며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을 풀어주는 진정작용도 한다.


사과가 맛있을때: 9-10월

사과가 몸에 좋은 체질: 소음인


한의학에서 보는 사과

[동의보감]에서는 "사과는 한약재로는 '임금'이라 하는데, 맛이 달고 시며 성질이 따듯해 토시곽란으로 생기는 복통을 치료한다. 진액이 생기게 해 폐를 윤택하게 하며 소화를 촉진해 기운이 나게 한다"라고 햏다. [중약대사전]에서는 "사과는 진액을 생성하고 폐를 윤택하게 하여, 여름더위를 풀어주고 식욕을 돋우며 슬기운을 풀어준다"라고 했다. 미국에는 "하루에 사과 한 개를 먹으면 의사가 필요없다"라는 말이 있다. "사과가 익는 계절이면  사람이 건강해진다"라는 서양속담이 있다. 사과가 우리몸에 유익한 것은 칼륨, 유기산, 섬유소, 플로보노이드가 풍부하기 때문이다. 


사과의 효능

①동맥경화,심장병예방

사과에 들어있는'퀘르세틴'이라는 특히한 플라보노이드는 동맥에 찌꺼기가 쌓이는 것을 막아 동맥경화, 심장병을 예방하며 암세포 증식을 억제한다. 특히 사과껍질에 이 성분이 많으니 껍질째 먹는 것이 좋다. 사과에 들어있는 헤모글로빈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혈색이 좋은 예쁜 뺨, 즉 '사과같은 뺨'을 만들어 준다. 비타민A,C가 듬뿍 들어 있으므로 피부미용에 좋고 흡연자, 만성치은염 환자에게도 좋다.

혈압강하효과

유럽에서는 사과요법으로 고혈압을 치료하는 의사가 있을 정도로 혈압강하 효과는 이전부터 주목 받아왔다. 사과에 들어있는 칼륨이 몸 안의 나트륨을 몸밖으로 내보내서 혈압이 낮아진다. 

③변비예방 

펙틴과 섬유질이 많아서 소화흡수를 도와주고 변비를 예방하며 장을 깨끗이 하는 효과가 뛰어나다. 사과산과 구연산을 비롯한 풍부한 유기산은 피로해소 효과가 뛰어나고 알코올 분해작용이 있어 음주뒤 숙취해소에도 좋다. 긴장을 풀어주는 진정작용을 하므로 불면증에 좋고 빈혈.두통에도 효과가 있다.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을 풀어주는 진정작용도 뛰어나다. 


사과 제대로 먹기 

사과를 깍아놓으면 얼마 지나지 않아 색깔이 불그스름하고 볼품없이 된다. 사과표면에는 산화를 촉진하는 효소가 있기 때문에 공기와 접촉하면 바르게 산화하는 것이다. 이럴때는 깍아놓은 사과에 레몬즙, 식초를 뿌리거나 소금물에 담갔다가 꺼내면 된다. 사과표면의 산성도가 높아져 산화촉진 효소의 활동이 억제됨으로써 갈변현상이 일어나지않는다. 


사과먹을때 이점은 주의하자 

'아침에는 황금사과, 밤에는 독사과'라는 말이 있다. 아침에 먹는 사과는 몸에 좋은 반면 밤에 먹는 사과는 독이 된다는 의미다. 아침에 먹은 사과는 하루 에너지원이 되고 위액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몸에 이롭지만 밤에 먹으면 속이 쓰리거나 뱃속이 불편해서 잠을 푹 잘수없다. 이는 사과의 성질이 차고 섬유질이 많아 잠을 자극해 배변과 위액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이다. 


사과와함께 먹으면 좋다: 당근

사과와 당근은 모두 펙틴성분이 많으니 함께 먹으면 정장효과가 배가 되어 변비환자에게 좋다. 당근은 비타민C를 파괴하는 효소가 있으므로 사과와 당근을 블랜더에 따로 갈어서 마시기직전에 섞는것이 좋다. 변비가 있을때는 아침에 마시면 좋다. 사과와 당근 간 것에 요구르트를 섞어 마셔도 좋다. 


-자연이 만든 식재료의 비밀/정이안/21세기북스-책에서 발췌 




사과로 할수있는 다양한 요리도 많지만,

건강간식으로 가을에는 자주 챙겨드시면 좋습니다~~


가을에는 제철과일이 유독 많습니다. 

하나씩 다 맛만 보아도 배부를정도로 말이죠ㅎㅎ

가을에는 수입과일보다 제철과일을 든든하게 챙겨먹었으면 하네요~~


블로그 활동1년을 자축하면서 새맘을 담아, 새이름[제철찾아삼만리]으로 인사드립니다. 

 그동안 맛과멋(어느덧맛객)을 사랑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이전 블로그는 그대로 저의 요리보고서로 남겨두면서  

주말에만 맛과멋 http://blog.daum.net/bluehrp 블로그에서 다양한 요리주제를 가지고 발행합니다.   

평일에는 제철찾아삼만리http://greenhrp.tistory.com 에서 글을 발행합니다.

제철재료에 대한 사랑과 애정을 담아 알차게 채워보겠습니다~


제글을 계속해서 보고싶다면, view구독을 해주시면 됩니다.

아래상자의 구독+를 눌러주면 된답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추천은 알쏭 달쏭한 제철 찾아, 좌충우돌하는 제게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