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름철요리/초여름

[초간단여름찬] 후다닥 만들어도 맛있다, 부추양파겉절이^^*

오늘은 

초간단 여름찬으로 인사드립니다~


여름이 무르익을수록 

손질이 적고 간편한 요리를 더많이 찾는듯합니다.


그만큼 불과 씨름해야하는 고통이... 많거든요ㅎㅎ


만들기는 후다닥이지만,

영양도, 맛도 절대로 놓치지않는 멋진 여름찬이랍니다~


물론 봄철부터 나오기 시작하는 부추와 양파라 봄철에도 너무 좋은 반찬이기도 합니다ㅎㅎ



요새 부추한단을 샀더니 봄철부추와는 다르게 

엄청 크더라구요ㅎㅎㅎ

양파는 다행이 가격이 많이 내려갔구요 


봄철 든든했던 식재료로 사랑받았던 부추와 양파

여름철에도 기쁨주는 식재료입니다ㅎㅎ



간단하게 무쳐서 

바로 상에 올려 먹어도 맛있구 

다음날 숨 살짝 죽고난뒤 먹으면 더 맛있어요ㅎㅎ(냉장고에서) 

실온에서 숙성시켜 먹어도 맛있어요 


암튼, 생으로든, 숙성시켜 먹든, 만들기는 엄청쉽고 

영양과 맛으로는 입맛을 잡아주니 

이보다 좋을수는 없겠죠ㅎㅎ



넉넉하게 무쳐서 

보관통에 넣고 냉장보관해요

하루지나면 반절로 줄어요 다음날 꺼내 반찬으로 턱 내놓으면 

김치반찬을 제치고 요것만으로도 밥 한그릇 뚝딱 헤치운다는ㅎㅎㅎ

여름찬으로 걱정하신다면

강추입니당~



눈을 쏙빼는 성인병 예방식품

양파

40세이후 성인이라면, 신혼부부라면, 애주가에게는 더욱

생으로 먹고, 가열해서 먹고, 샌드위치에 넣어 먹는다

양파의 매운 성분은 항균효과가 있어서 박테리아균을 없애며, 감기를 치료하는 특효제로도 사용할수있다. 양파를 먹으면 피로가 풀리고 신경이 안정되어 불면증에 도움이 된다. 동맥경화, 고혈압, 심장질환에 좋으며 발암물질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양파가 맛있을때: 5-6월

양파가 몸에 좋은 체질: 소음인 

한의학에서 보는 양파

한방에서는 양파를 양총 또는 옥총이라고 하며 매운성질과 감미가 있다고 했다. 피부궤양과 창상에 양파를 짓찧어 환부에 바르기도 하고 여성의 질염에 사용한다고 알려져 있으나 근래에 양파를 치료에 사용한 예는 거의 없다. 이런한 기록은 양파의 항균,항생 작용을 선조들이 알고 있었다는 증거다. 

양파의 효능

①항균효과 

양파의 매운 성분은 항균효과가 있어서 박테리아균을 없애며, 양파의 알린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식중독의 원인인 살모넬라균이나 대장균을 멸균하는 효과가 있어서 날 양파를 3-5분간 씹으면 구강내 해로운 균들이 깨끗하게 청소된다. 양파를 넣은 물에 목욕하면 습진, 무좀 등 곰팡이성 피부질환이 좋아진다.

②감기치료 

감기를 치료하는 특효제로도 사용할수있는데, 유럽에선 양파에서 추출한 '알롬'이란 물질로 만든 감기약을 기침과 콧물 치료제로 사용한다. 이성분은 기침을 멈추게 하고 기관지를 보호하는 작용을 한다.

③신경안정

양파의 '이유화프로필'성분은 신경을 안정시키고, 비타민B1은 몸의 피로와 신경의 피로를 풀어주기 때문에 양파를 먹으면 피로가 풀리고 신경이 안정되어 불면증에 도움이 된다.

④성인병 예방 

콜레스테롤이 활성산소에 산화되는것을 막아 혈액을 맑게 하고 , 동맥경화 등 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며, 혈관내벽에 혈전(찌꺼기)이 생기지않게 하고 심장을 튼튼하게 지켜준다. 

이런 이유로 일본에서도 양파를 먹는 것이 유행했다. 잠자리에 들기전 붉은 포도주에 양파를 굵게 씻어 담가두었다가 아참에 먹거나, 육수 또는 맑은 국물에 양파를 살짝 익혀 아침식사로 먹었다. 동맥경화, 고혈압, 심장질환에 좋다는 이유에서다. 

⑤발암물질억제 

양파의 매운 성분은 아플라톡신과 니트로소아민 등의 발암물질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아플라톡신은 간암의 원인이 되는 아주 강력한 발암물질로 땅콩 등 견과류에 피는 곰팡이의 일종이다. 니트로소아민은 육류나 어류가 식품첨가물과 만났을때 생기는 물질로 주로 햄, 소시지 어묵 등에 많다. 샌드위치나 햄버거 속에 양파를 넣거나 육류 어류 가공식품을 요리할때 양파를 넣으면 이러한 식품들의 발암성분을 효과적으로 억제할수있다. 

⑥노화방지 

양파겉껍질에는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이 있어서 세포손상과 지방의 산화.부패를 막는 강력한 항산화효과가 있다. '스코르딘'성분은 강장효과가 있어서 젊어지는 묘약이라고 할수있다. 글루타티온 성분은 간장의 해독기능을 강화해 주독을 풀어준다. 양파 썬것을 소주에 담근 양파소주를 마시거나 음주 전후에 양파를 먹어도 좋다. 

⑦식욕증진 

위염을 일으키는 주원인인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의 성장을 억제하고,  매운 휘발성분이 위와 장의 점막을 자극해서 소화액 분비를 촉진하므로 식욕증진과 건위소화제로 널리 쓸수있다. 중국요레에 날 양파가 곁들여 나오는 것은 기름진 음식에 잘 소화되게 하는 데도 목적이 있다. 

양파 제대로 먹기 

양파는 한꺼번에 많이 먹기보다는 3분의 1쪽 정도를 매일 꾸준히 먹는것이 좋다. 가능한  날로 먹으면 영양손실이 적지만, 요리에 이용하는 것도 좋다. 익히면 비타민 등은 손실되지만 날로 먹을때보다 많이 먹을수있고 단맛이 두드러져서 맛도 한결 좋아진다.

감기초기에 콧물이 약간 나오고 목이 아플때는 양파즙을 탄 생수를 여러 잔 마시고 습식 사우나에 들어가 땀을 흠뻑 내면 감기가 뚝 떨어진다. 

양파먹을때 이점은 주의하자 

양파는 열성식품이기 때문에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으면 머리가 띵하고 정신이 산만해질수있다. 체질에 따라 설사하는 사람도 있는데 이럴때는 조금씩 먹는게 좋다.

양파는 열을 가하면 유화아릴이 프로필메르캅틴이라는 물질로 변해 설탕의 50배나 될 정도로 단맛이 강해진다. 가열요리를 하면서 칼칼한 맛을 내고 싶을때는 양파를 넣지않는 것이 좋다. 

양파와 함께 먹으면 좋다: 식초

양파의 유화아릴 성분이 신경을 안정시키는데, 식초도 스트레스를 완화해 주므로 양파와 식초를 함께 먹으면 불면증이나 스트레스 질환 치료에 도움이 된다. 


-자연이 만든 음식재료의 비밀 /정이안 지음/ 21세기북스- 책에서 발췌 






부추양파겉절이 



재료: 부추 1/4단, 양파1개 

양념: 멸치앳젓3큰술, 모과청3큰술, 고춧가루 3큰술 ,다진마늘 1작은술, 다진생강1/2작은술, 통깨약간 




1. 준비 및 손질 


부추는 깨끗하게 씻어 먹기좋은 크기로 썰어준다. 


부추는 한단 샀더니 너무 커서 위부분을  썰어서 사자마자  겉절이 해먹어서 끝부분이 없어용^^


(끝부분부터 사오자마자 먹고 신문에 말아 보관하면 

그나마 오랫동안 시든것 없이 보관할 수있어용 참조)



양파는 결대로 부추두께만하게 채썬후 

부추와 함께 볼에 담아둔다.



2. 양념 

모과청이여요^^ 흠.. 매실청이 다떨어졌어용 3개월 기다려야해용ㅋ

있는 청중에 모과청이 김치나 겉절이에 넣으면 맛이 좋아서 사용함다. 참조 

매실청으로 넣으시면 된답니당~


멸치액젓3큰술, 모과청3큰술, 고춧가루3큰술, 다진마늘1작은술, 다진생강1/2작은술을 넣고 

살살 위아래로 잘 버무려준다. 


양념을 다 섞은후에 버무려주어도 좋슴다 참조 



잘섞어준후 통깨뿌려 마무리~

겉절이니깐 뿌림다 참조 



3. 담기 


그릇에 담고 맛있게 먹기~



너~무 간단하고 

맛있고 영양가득한 여름찬입니당~



숨이 죽으면 먹기도 편해지고 맛도 한층 좋아집니다 ~

간단한 밑반찬으로도 좋을듯합니당 


여름김치가 똑 떨어졌을때 기다리는 동안 먹어도 아주 좋죠ㅎㅎㅎ

딱히 반찬이 없을때도 너무 좋구요 

 

블로그 활동1년을 자축하면서 새맘을 담아, 새이름[제철찾아삼만리]으로 인사드립니다. 

 그동안 맛과멋(어느덧맛객)을 사랑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이전 블로그는 그대로 저의 요리보고서로 남겨두면서  

주말에만 맛과멋 http://blog.daum.net/bluehrp 블로그에서 다양한 요리주제를 가지고 발행합니다.   

평일에는 제철찾아삼만리http://greenhrp.tistory.com 에서 글을 발행합니다.

제철재료에 대한 사랑과 애정을 담아 알차게 채워보겠습니다~


제글을 계속해서 보고싶다면, view구독을 해주시면 됩니다.

아래상자의 구독+를 눌러주면 된답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추천은 알쏭 달쏭한 제철 찾아, 좌충우돌하는 제게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