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을철요리/늦가을

파래향이 너무 좋아요, 파래주먹밥~~~

마른 파래로 간단한 주먹밥을 만들었습니다.

파래를 무척이나 좋아하는데.. 마른파래로는 우찌해야할지 작년에..고민이 많았답니다.

그런데, 올해는 다행이 어떻게 먹을지 고민이 진척이 되어서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마른 파래라고 하니깐, 어떤상상을 하실지.. 생기기는 김처럼 생겼지만, 진초록색김입니다. 

그런데 파래김이라고 하면, 김과 파래가 8:2로 섞인 김을 지칭하는 말이더라구요^^

제가 사용하는 김은 파래100%로 만든 김이랍니다. 어떻게 호칭해야할지..조금 난감했답니다. 

푸른김이라고 해서 '청태'김이라고 부르기도 하구요, '파래김'이 더 정확한 이름인데.. 이 이름은 김과 파래가 섞인것으로 너무 널리 알려져서.. 더 헷갈리겠다..싶네요..


여느김보다는 굵직한 편이여서 마른파래 라고 불러도 저는 무방할듯한데.. '청태김'이라고 불러도..될듯하구요.

개인적으로는 '파래김'으로 이름을 줘야하는것 아닌가..싶어요.. 우찌 생각하십니까?

뭐, 올 겨울 맛나게 먹어보면서..그 이름을 확정?해 봅시다.ㅎㅎ



초록빛이 밥알사이 사이 보이시져? 

파래향도 솔솔 올라오는 맛있는 주먹밥입니다. 

가을 겨울 주먹밥 만들때 '마른파래'챙겨서 넣어주시면 아주 맛나게 먹을수있을듯합니다. 

보통 김은 1년연중 말려서 판매가 되지만, '마른파래'는 겨울까지만 판매되는듯해요, 그리고 가격은 1톨(100장)에 6000원이랍니다. 

가격도 김보다 저렴하고 파래의 향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꼭 챙겨서 여기저기 요리에 응용하시면 좋을듯해요 


간단한 면요리에 고명으로 올려두 근사한 맛이 나오니깐요^^ (떡국, 칼국수, 국수 등등..아..맛나겠당~)

응용과 상상의 범위는 바다만큼 하늘만큼 넓으니깐요 취향껏 즐기시면 될듯합니다~~



이번 주먹밥에는 들기름을 넣어 버무렸어요 

들기름의 고소함과 파래향이 솔솔~~ 

너무 맛있습니다~~

늦가을 100%파래김 꼭 챙기세요! 강추입니다~~









파래향이 너무 좋아~~

파래주먹밥 


재료: 파래100%김2장, 밥1과1/2공기, 볶은당근약간 

파래밑간: 들기름1큰술, 소금약간, 통깨약간 

밭밑간: 들기름약간, 소금약간, 통깨약간 



파래100%김은 굽지않습니다. 

제가 재작년인가.. 보통김처럼 기름발라서 구웠답니다. 아..쓴맛이 상당히 강해지더라구요

기름없이 구워보기도 했는디..그것도 써요..(쌉싸래하다고도 하시는데..제입에는 써요..)


(파래100%김은 가위로 잘라서 간장양념장 만들어 밥에 싸서 먹으면 파래향이 솔솔나는 것이 아주 맛있습니다. 

그냥 먹는것이 훨씬 좋답니다.) 김은 구워먹어야 한다는 편견만 버리시면... 파래100%김을 아주 맛있게 드실수 있답니다ㅎ


오로지 파래로만 만든김.. 어케 생겼는지 아시겄쥬? 요즘 김판매대에 가면 푸르른 이 김을 만나실 수있답니다. 

파래 좋아하시는 분들은 절대 놓치지 마세요!! 


우선, 파래100%김 두장을 꺼냅니다. 

그리고 잘게 접으면서 볼에 대고 주먹쥐어 부셔줍니다. 조물조물 거리면 됩니다. 

김보다는 잘 부서집니다. 이상태로 주먹밥을 만들면..떡집니다.. 간단하게 밑간을 해줍니다. 

들기름1큰술을 넣어 먼저 조물조물 무쳐줍니다. 



그리고 소금약간, 통깨약간 넣고 조물거려준후, 준비한 밥을 넣습니다. 이때! 밥에도 밑간을 어느정도 해주셔야 합니다.

(들기름약간, 소금약간, 통깨약간 넣고 미리 밑간을 해주세요!)

그리고 색감을 위해 당근 다진것을 넣었습니다. (참고로, 볶은당근을 다져준것이랍니다.)



잘섞어준후 간을 보시고 모자란 간은 채워주시구요, 저는 추가하지않았습니다. 

그리고 동글동글 만들면 끝!!!




자~

그릇에 담습니다. 

별것도 안들어갔는데..파래향이 참 좋네요~~

너무 맛있게 먹었습니다. 

만들기도 간단하고 이거 너무 괜찮습니다~~ 

파래100%김 사다놓구..요맛죠맛보면서 올 겨울은 재미나겠어요ㅎㅎㅎ



이번 장터에서 덥썩 구입해왔는데.. 오잉?.. 너무 잘한듯싶습니다. 

파래향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강추입니다. 


생파래로 새콤달콤하게 무쳐먹는것도 좋구요, 

햇파래로 말려만든 100%파래김도 겨울이 아니면 보기 힘든 제철식재료랍니다. 

알뜰하게 챙겨서 맛있는 겨울밥상 채워보세요!




앗! 보통 사용하는 '조미김'은 드실때 '기름'이 어떤것인지 꼭 확인하는 버릇을 들이세요!

희한하게 조미김에 '옥배유(옥수수씨 기름)'을 상당히 많이 사용하더라구요 이 옥수수씨기름은 유전자변형옥수수로 만든 기름이랍니다. 별거아닌듯해도..우리나라가 김을 먹는양을 봤을때.. 무시할수없는 양이라고 생각이 들어요, 특히 기름발라 구운김을 구입하거나 사실때는 옥배유를 사용하는지 여부를 꼭 확인하세요!  무심코 먹는 유전자변형곡물양이..상당하답니다. 꼭! 기억하세요! 

더불어, 김을 구워서 판매하는 기업과 즉석 구운김 파는 곳에서도 옥배유를 다른기름으로 바꿔주세요!!!. 



제철찾아삼만리는 

제철식재료의 귀중함을 하나 하나 배워가며 채워내는 공간입니다. 

제철식재료에 대한 사랑은 잃어버린 식재료의 제맛을 찾아가는 과정이기도 하고 

식재료를 자연의 힘으로 건강하게 키워내는 농어축산분들의 노고를 소중히 아껴가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아직 부족하지만, 궁금하시다면, 

제철찾아삼만리 http://greenhrp.tistory.com 놀러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