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을철요리/가을중턱

향긋함이 팡팡 퍼져요! 가을냉이 멸치주먹밥~


향긋함이 팡팡 퍼지는 가을냉이 멸치주먹밥입니다. 

냉이는 봄철대표식재료이기도 하지만, 가을철에도 만날수 있는 들나물입니다. 봄에는 뿌리에 향과 영양이 있다면, 가을에는 잎에 향과영양이 들었습니다. 가을잎채소로 즐겨먹으면 너무 좋습니다. 특히나 잎이 풍성하다보니 이른봄에 먹는 냉이보다 향이 더짙게 느껴집니다. 가을날 이런 매력있는 향을 뿜어내는 나물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가을밥상이 든든해져 옵니다.   


예전에는 가을날이 수확철이라 일감이 너무 많아 가을들판에 나가 나물을 캘 여력이 없어서 부지런한 사람들만 챙겨먹는 것이 가을냉이라고 하더군요. 어쨌든, 가을냉이, 가을달래 등 가을에도 어김없이 싹을 틔우는 들나물들이 있으니, 잘 챙겨먹는것을 버릇들이면 좋을듯 싶습니다. 다만, 이른봄철 나물들은 식감이 여리고 부드럽다면, 가을철나물들은 질긋한 감이 있다는 것을 참조하시구요. 그래서, 찌개나 국거리용으로 많이 사용했다고 하네요. 질긋함정도가 아주 심한것이 아니라서 무난하게 챙겨도 무리는 없을듯 하고, 혹여 질긋하다면 찌개 국거리용으로 챙기면 되겠습니다. 


뿌리가 굵은 이른봄 냉이에 비해 가을냉이는 좀더 활용도가 많습니다. 잎이 풍성해서 잎을 이용한 여러요리가 가능하기때문입니다. 그런차원에서 좀더 다양하고 풍성하게 가을음식에 두루두루 잘 결합해서 맛나게 챙겨드셨으면 합니다. 



얼마전에 만든 잔멸치볶음과 섞어 후다닥 주먹밥을 만들고 가을김치들을 곁들였습니다. 

별거없는 소박한 식단이지만 향긋함이 짙어서 아주 맛나게 별나게 챙겨먹었습니다. 



당연히 팥과 풋콩을 넣은 잡스러운 밥에 넣어서 한개만 먹어도 가을맛을 한가득 느낄수 있습니다. 

가을에는 잡곡이 주는 별스런맛을 사랑하는 것이 바로 제철가을의 맛입니다. 여기에, 향긋함이 팡팡 퍼지고 터지는 가을냉이가 곁들여지니 환상적입니다. 



가을냉이는 나물무침으로도 좋고, 데쳐서 쫑쫑 다져 주먹밥으로도 너무 좋습니다. 국과 찌개에 넣으면 향긋함에 폭 빠져버리구요. 겨울냉이보다 더 짙게 느껴지기때문에 아마 가을냉이에 홀딱 반하실껩니다. 


가을음식에 향신채로 사용해도 아주 근사해요. 쫑쫑 잎을 다져서 그위에 마지막에 흩뿌려주기만해도 향때문에 더 맛깔스러워져요. 가격도 저렴하니 한아름 사다 여기죠기에 두루 사용해서 향긋한 가을밥상을 마련해보세요! 





가을냉이 멸치주먹밥


재료: 가을냉이 적당량, 밥 적당량, 당근적당량, 잔멸치볶음 적당량 

밥밑간: 소금약간, 참기름약간, 통깨약간 



가을냉이 멸치주먹밥은요,

가을냉이를 데쳐서 잘게 다진후 물기꽉짜서  소금, 참기름 또는 들기름에 조물조물 무쳐놓구 밑간한 밥과 잔멸치볶음을 넣고 동글동굴 모양잡아 만들어내면 됩니다. 


주먹밥은 재료가 많이 들어가도 잘 뭉쳐지려면, 밥이 찰져야 합니다. 차진잡곡들을 많이 넣고 밥을 하면 부재료가 아무리 많아도 흐트러짐없는 주먹밥을 만들수 있습니다. 


또, 나물을 주먹밥에 넣을 경우는 수분기를 잡아주는 문제를 신경써야 합니다. 데쳐서 물기를 꽉 짜주고 다져서 다시 물기를 꽉 짜준후에 밑간을 해주어야 합니다. 아니면, 밑간을 해준후 질척거리면 손으로 꽉 짜서 물기를 어느정도 제거한후 밥과 결합한다는 것을 놓치지않으면 됩니다. 


앗! 간은 멸치가 들어가는 관계로 밥은 슴슴하게 했는데요. 멸치등 간이 된 부재료가 안들어갈경우에는 밥밑간을 조금 더 해주어야 전체적으로 맛이 어울어집니다. 



가을냉이는 이미 소개를 했는데요. 얼마전 장터에 가니 파는 곳이 많아졌더군요. 잎줄기가 풍성하고 뿌리가 얇상하니깐요 금새 찾아내실수 있을낍니다. 파는곳마다 다소 뿌리가 굵직한것도 있던데, 그건 질긋한식감이 강해요. 그런건 뿌리를 제거하고 요리하면 되구요. 뿌리째 챙기자면 뿌리를 쪼개데치거나 잘게 다져서 요리하는것이 나을듯 싶습니다. 


제가 산 가을냉이는 뿌리가 너무 여려서 아무 상관이 없기에, 데쳐서 물기짜주고 잘게 다져준후 소금약간, 들기름약간넣고 조물조물 무쳤습니다. 



밥은 팥밥이구요. 여기에 초가을에 구입한 풋콩도 조금 넣었습니다. 당근은 잘게 다져주고, 잔멸치는 워낙 작은것들이라 그대로 넣습니다. 



주먹밥이든, 김밥이든 밥밑간이 아주 중요합니다. 어느정도 간이 되어있어야 전체적으로 어울어진 맛이 잘 살아납니다. 

멸치가 들어가는 관계로 소금약간에 참기름 넣고 섞어주었습니다. 그리고 준비한 부재료들을 몽땅 넣고 잘 섞어줍니다. 



동글동글 한입크기로 만들어 줍니다. 끝!



자~

그릇에 담습니다. 


진짜 이거, 너무 환상적인 맛입니다. 가을냉이가 뿜어내는  향이 기가막힙니다. 정말 맛있는 주먹밥이고 별미밥상입니다. 



언제나 그렇듯이, 밥보다 부재료가 훨씬 많다는거. 그래도 흐트러짐없이 잘 만들어진다는 거. 놀랍죠?ㅎㅎ

가끔 제손에 신기한 힘이 있는건 아닐까하는 의구심이 들기도 하지만, 어쨌거나 우굴대는 잡곡밥에 냉이와 잔멸치가 흐터러짐없이 똘똘뭉쳐서 아주 맛있습니다. 



제눈에만 그런지 모르겠지만, 햇팥과 풋콩은 마치 보석같지않아요? 아니보이신다해도 우길낍니다. 

햇팥이 밥에 넣으면 정말 맛있습니다. 한창 햇팥도 장터에서 판매하고 있으니 꼭! 챙겨서 가을밥에 넣어드시와요. 



가을은 단풍이라는 화사한 시기를 보내면서 겨울나기에 본격적으로 들어가는데요. 봄꽃보다 화사해서 단풍시기를 방송언론에서 지방별로 언제쯤이 될까하고 알려줍니다. 그런데, 정말 단풍시기일까하는 의구심이 많이 드는 요즘입니다. 


가까운 가로수 은행잎만 보아도 노란잎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갈색잎이 되어 떨어지고 있고, 가까운 산은 이미 늦가을풍경이 되어갑니다. 말라비틀어진 갈색잎들이 떨어지지않고 가지에 붙어있는 나무들이 무수하게 많습니다. 

이것이 과연 단풍일까? 단풍은 원래 겨울맞이를 하기위해 스스로 가지고 있던 엽록소를 빼면서 엽록소에 가려졌던 다른색소들이 얼굴을 들어내면서 화사한 색감을 내는 것입니다. 광합성활동을 중단하고 모든 에너지를 뿌리로 집중해 겨울나기를 해내려고 용쓰는 것이지요. 그런 자연스런 과정인데, 너무 힘겨웠던 여름더위에, 이미 모든에너지가 소진했는지, 초가을시기부터 아예 갈색낙엽이 되어 (말라버린채) 가지에서 떨어지지도 못한채 들러붙어 있었습니다. 


아마, 올가을이 유난히 심한듯 싶어요. 그래서, 단풍이 아름답다느니, 화사하다느니 하는 말이 참으로 허망하게 느껴집니다. 결국, 겉으로 보여지는 그리고 의례이 단풍이려니 하는 우리들 인식이 현실에 기초하고 있지않다는 걸 보여주는 건 아닌지싶었습니다. 가까이 들여다보면, 화사한 단풍이 아니라 죽어가고 있는듯한 모습이 더 많다라는 걸 알수 있기때문입니다. 


현실에 뿌리를 내리고 세상을 보는것이 얼마나 중한가를 다시한번 느끼게 됩니다. 

올 늦더위는 사람도 자연도 너무 힘겹게 했습니다. 무르익는 가을도 그 여정에서 무거운 짐을 지고 가고 있다는 걸 느낍니다. 우리가 살아내고 있는 사회도, 소리없이 묵묵히 지켜주는 드팀목같은 자연도 사람이 책임질 몫이 많습니다. 


올가을은 화사한 단풍이 든 잎이 아니라 나무가 어떻게 이 계절을 잘 버텨왔는지 들여다보면 좋을듯 합니다. 마찬가지로 우리가 살아내는 사회도 겉모양의 화사함에 눈길주지말고 '사람'이 어찌 버티며 어찌 이겨내며 살아가고 있는지를 더 들여다 볼줄 아는 눈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아래사진을 누르면 '제철찾아삼만리' 블로그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