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봄철요리/초봄

간단하고 맛있는 초봄별미, 물쑥뿌리 달걀말이밥~

간단하고 맛있는 초봄별미, 물쑥뿌리 달걀말이밥입니다.

물쑥뿌리는 초봄대표식재료입니다. 물쑥은 여느봄나물과 달리 뿌리와 줄기를 주로 챙겨먹습니다. 특히나 초봄시기에는 봄을 여는시기라 뿌리를 주로 먹습니다. 좀더 봄이 익어가면 여린잎을 챙겨먹고 봄이 완연히 깃들면 줄기를 먹습니다. 어찌보면 봄이라는 기간동안 봄이 오는 속도에 맞추어 먹는부위가 달라진다 할수 있습니다. 


특히나 초봄은 언땅이 녹으면서 여린잎이 살짝 고개를 내밀때라서 뿌리나물을 잘 챙겨먹는게 특색이라 할수있습니다. 

뿌리나물은 뿌리채소와 달리 나물뿌리를 챙겨먹는 것입니다. 냉이,달래도 뿌리나물의 한종류라 할수 있겠습니다. 겨우내 버텨낸 나물뿌리를 잘 챙겨먹으며 초봄시기를 보내면 좋습니다. 


냉이와 달래는 잘 알고있지만, 물쑥뿌리는 많이 생소하실껩니다. 얼마전에도 소개했지만 생김새도 낯설고 어떤요리를 해야할지도 난감한편에 속합니다. 그런데, 물쑥뿌리가 너무 향긋, 아삭해서 한번 먹으면 홀딱 반해버립니다. 어떻게서든 멋들어지고 근사한 요리를 꼭 말들고 싶게 충동질을 합니다. 


재배농가가 없는탓에 많은사람들이 만날수없는 식재료이기는 하나, 그런만큼 제철을 꼬박 알려주는 제철지킴이식재료입니다. 초봄시기 5일장터에 가면 꼭 만날수 있는 식재료이니, 초봄장에 가실때는 눈여겨 꼭 챙겨 초봄맛이 무엇인지 배워보시면 좋을듯합니다. 



며칠전에는 무침으로 소개했는데요. 너무 향긋아삭해서 뭘할꼬고민해봤지만, 역시...만만한 주먹밥밖에 없었습니다. 주먹밥만 소개하기에는 또 아쉬워, 달걀물에 돌돌말아봤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주먹밥이 월등히 맛있습니다. 달걀을 말아내면 달걀의 촉촉함과 부드러움에 물쑥뿌리향을 살짝 죽이거든요. 허니, 주먹밥으로도 먹고, 달걀말이밥으로도 먹게끔 준비하시면 더 좋을듯 합니다. 


나물과 밥은 환상궁합인거 아시죠? 물론, 밥은 그 어떤식재료도 품어내는 넓은품이라 안어울리는 식재료가 없는데요. 나물과 밥은 찰떡궁합인지라 계절별로 계절식재료로 별미밥을 만들면 별거아니지만 아주 특별한 제철음식을 만들수 있습니다. 그런차원에서 늘 소개해오던 조리법이지만, 흔쾌히 살펴보시길. 



물쑥뿌리가 여느 나물뿌리와 달리 나뭇가지같아보여 정말 요리창작에 대한 상상이 거의 되질않습니다. 

오로지 향과 식감의 뛰어남만을 두고 상상의 나래, 창작의 나래를 펼쳐야 합니다. 다른 초봄식재료와의  궁합도 고려해봤으나 도저히 제머리로는 상상이 되질않습니다. 여하튼, 물쑥뿌리 초봄마다 챙겨먹으며 고장난 머리 자꾸 굴려봐야겠습니다. 



만드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물쑥뿌리는 살짝 데친후 잘게 다져서 밥에 쓰윽 섞어준후 원기둥모양으로 주먹밥을 만든후 달걀물을 한수저 떠서 달궈진 팬에 펼쳐준후 주먹밥을 그위에 콕 찍어 돌돌말아주면 됩니다. 의외로 간단하고 또 의외로 맛있는 조리법이라 초봄식재료들로 간단하게 별나게 챙겨주기에 아주 딱 좋은 조리법입니다. 

얼마든지 계절별로 응용이 무궁한 조리법이니 한번 알아두면 요긴합니다. 



요번에는 달걀물에 움파 살짝 다져넣었습니다. 달걀물에 다진당근이나 대파등을 넣고 색감을주어도 좋을듯 하구요.

냉이잎이나 향긋한 봄나물을 살짝 다져넣어 주면 좀더 특별할듯 합니다. 


봄동김치와 움파달걀국에 곁들였습니다. 

어찌나 맛나던지요. 사실, 저는 달걀을 말아낸것보다 그냥 주먹밥이 더 맛나드라구요. 

달걀말이는 달걀의 부드럽고 촉촉한 맛이 전체적으로 감싸주어 무난하기는 하지만, 물쑥향을 살짝 잡는듯해서 살짝 아쉬웠습니다. 그런점을 참고하심 되겠습니다. 


어쨌거나, 초봄아침밥으로는 으뜸입니다. 

뿌리에서 봄향기가 나는 별난 물쑥뿌리덕에 향긋한 초봄아침을 열었습니다. 

기회가 닿는다면, 꼭 만나보시길 강력 추천합니다. 







물쑥뿌리 달걀말이밥


재료: 물쑥뿌리다진것크게두줌, 밥2공기반, 달걀2개 

밥밑간: 소금약간, 향신기름1큰술

양념: 소금약간, 통깨약간 


※ 물쑥뿌리 달걀말이밥은요,

데친 물쑥뿌리를 곱게 다져 밥과 함께 섞은후 원기둥모양의 주먹밥을 만들어 달걀물을 수저로 팬에 넓게 펼쳐준후 돌돌 말아낸 것입니다. 


㈎ 준비

㉠ 물쑥뿌리는 잔털을 살짝 떼어준후 팔팔끓는물에 살짝 데쳐 찬물에 여러번 헹군후 잘게 다져줍니다. 

   - 소금약간에 밑간합니다. 

㉡ 밥은 따뜻하게 준비해, 소금과 향신기름(또는 참기름)에 섞어놓습니다. 

   - 주먹밥의 생명은 밑간. 밥밑간을 잘하면 주먹밥은 무조건 맛있음. 

㉢ 달걀은 잘풀어준후 움파약간을 다져서 섞어줍니다. 

  - 움파는 길러먹는 대파의 푸른잎입니다. 


㈏ 주먹밥만들기 

㉠ 밑간한 밥에, 물쑥뿌리 다진것을 넣고 잘 섞어줍니다. 

㉡ 모자란 간을 확인해 소금약간으로 조절합니다. 

㉢ 오른손으로 한입크기의 밥을 쥔후 뭉쳐주다가 

 왼손 검지와 엄지로 양옆을 눌러 원기둥모양으로 굴려가며 만들어줍니다. 

  - 원기둥모양이 달걀물말기에 수월합니다. 


㈐ 달걀물에 말기 

㉠ 달궈진팬에 기름약간을 두른후 키친타월로 골고루 발라줍니다. 

㉡ 달걀물을 수저로 뜬후 옆으로 길게(대략 8-10센치) 펼쳐줍니다. 

㉢ 달걀물끝에 주먹밥을 콕 누른후 돌돌돌 말아줍니다. 

   -불세기는 아주 약불에서 합니다. 

㉣ 달걀물이 여며지는 부분은 잠시 불에 두어 마저 잘 붙게 해줍니다. 

   - 전체적으로 살살 굴려주어 달걀물이 찰썩 들러붙게 마감해줍니다.



준비


물쑥뿌리는 정말 보면 볼수록 별납니다. 우찌 이런 뿌리를 먹을생각을 다했을꼬. 저처럼 한번 먹어보고 홀딱 반한사람들이 꾸준히 먹게되면서 그리된게 아닐까. 


욕심만큼 뭘 더 만들어내기 힘든까닭에, 만만한 주먹밥을 만들어봅니다. 

딱히 손질할 것은 없는데요. 물쑥뿌리가 질긋할경우에는 껍질을 벗긴다고 하네요. 대략 봄중턱쯤에 느즈막히 캔 것은 그리한것 같으니, 그점 유의하시고요. 생으로 먹어봐도 아삭거려서 살짝 데쳐 흙이 나오지않게 잘 씻어주면 됩니다. 

잔털, 잔뿌리가 상당한데, 대충 떼어냈습니다. 



팔팔끓는물에 소금약간 넣고 살짝 데쳐준후 잘게 다졌습니다. 



주먹밥만들기


주먹밥이나 김밥용밥은 찰기있는 잡곡을 넉넉히 넣은밥이 아주 잘 어울립니다. 특히나 주먹밥같은경우는 잘 뭉쳐져야 하므로, 저처럼 밥만큼 많이 부재료를 섞은 경우에는 더 그렇습니다. 


소금과 향신기름으로 밑간했습니다. 그리곤, 다진 물쑥뿌리를 넣고 섞었습니다.  



물쑥뿌리에 밑간을 하지않아 섞어주면서 소금간을 살짝 더했습니다. 

원기둥모양으로 주먹밥을 만들어줍니다. 



달걀물에 말기 


달걀1개정도면 조금 모자라고 두개면 조금 남습니다. (밥1공기반일경우에는 달걀1개면 충분함)

잘 풀어준후 움파약간 다져 섞어주었습니다. 



달궈진 팬에 기름약간 두르고 키친타월로 전체적으로 닦듯이 골고루 발라주고 한수저(밥수저) 떠서 옆으로 길쭉하게 펼쳐줍니다. (딱히 기술이 필요한게 아니라서 걍 하심 됩니다.) 다만, 길이를 너무 짧게하면 주먹밥이 말리지않으니 대략 10센치안짝으로 펼쳐주기만 하면 됩니다. 



만들어둔 주먹밥을 달걀물끝에 쿡 찍듯이 올려준후 돌돌돌 말아줍니다. 

말아준후, 골고루 익게 한번씩 또르륵 굴려가며 익혀주면 됩니다. 다른거 마는동안 잠시 나두어도 되구요. 

도구를 이용하지말고 손으로 말아줍니다. 




자, 그릇에 담습니다. 


봄동김치에 움파달걀국 후룩 끓여 곁들였습니다. 

한입에 폭 안겨오는 봄맛입니다. 물쑥뿌리향이 정말 매혹적입니다. 일반쑥과는 달리 상쾌한 쑥향입니다. 



폭신폭시 부드러운 달걀사이로 사뿐히 그러면서도 퐁퐁 거리는 물쑥뿌리향이 참 좋습니다. 

저는 주먹밥 만들면서 고게 너무 맛나 달걀에 말기도 전에 엄청 먹어삤습니다. 주먹밥으로 근사하더라구요. 

여짓껏 먹어본 봄나물주먹밥 중 손가락에 꼽히는 별미였습니다. 



주먹밥에 잘 어울린다는 건, 왠간한 밥요리에 잘 어울린다는 뜻입니다. 볶음밥, 비빔밥, 김밥 등등에도 아주 잘 어울릴듯 합니다. 헐하게 만날수 있는 초봄식재료가 아니라서 그 무슨 조리법이 대수냐 싶습니다. 

그래도 기억해두셨다가, 초봄에는 나물뿌리가 주는 맛이 초봄맛임을 배우고 채워냈으면 합니다. 



초봄은 땅이 깨는 시기이니 뿌리로 겨울나기를 한 나물뿌리들이 제철식재료입니다. 

나물뿌리들을 하나씩 잘 챙겨먹는 것이 봄을 잘 맞이하는 것이라는걸 새삼 물쑥뿌리로 배웁니다. 

또, 생김새로 식재료를 가늠하는것이 그다지 중요치않다는 걸 새삼 또 배웁니다. 


물쑥은 우리나라 어느곳에서든 잘 자라는 나물입니다. 물가에 특히나 잘 자라는데, 결국 강이나 하천이 깨끗해야 얼마든지 챙겨먹을수 있는 나물이기도 합니다. 생김새가 낯설어 재배농가가 생길지는 모르겠으나 또 압니까? 효능따위를 따져 요란하면 재배농가가 늘지도 모릅니다. 어쨌거나 우리땅에 나고자라는 것들은 우리에게 제철에는 모두 귀한'약'입니다. 

약을 내어주는 땅,바다, 산, 들을 잘 가꾸는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물쑥뿌리, 냉이뿌리, 달래뿌리, 씀바귀뿌리 등등 초봄에는 나물뿌리를 야무지게 잘 챙겨먹어야 한다는 것만 놓치지 않으시면 될듯합니다. 








아래사진을 누르면 '제철찾아삼만리' 블로그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