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름철요리/늦여름

끝물이지만 반찬으로 넘 좋다, 옥수수볶음^^*

오늘은 

끝물이 되어가는 옥수수로 

간단한 볶음을 해보았습니다~~


사실,옥수수는 쪄서  먹는  여름간식으로 최고죠 ^^

근데 왜 한물간? 옥수수볶음이냐구요? ㅎㅎㅎ 제철찾는거 맞어?ㅋㅋㅋ



사연인즉... 지난주말에 시어머님이 남해로 벌초하러 가셨습니다.

올라오는 길에 괴산을 지나치는데.. 대학찰옥수수가 넘  맛있어보이고..끝물이기도해서 아쉬운 맘에 2포대를 사오셨어요..


그래서 덤으로 얻게된 대학찰옥수수를 주말에 받아들고...

옥수수가 부피를 많이 차지하니.. 절반은 얇게 겉껍질 한두장만 남겨 냉장보관하고

남은 절반은 이것저것 요리에 넣어볼 요량으로 알알이 떼어 냉장보관했지요..


요즘.. 초가을 얼마나...각종 과일들이 맛있던지..요것저것 맛보는 것만도 많은디..

옥수수까지 간식으로 챙기기에는...아닌듯하여

반찬으로 함 만들어봅니다. 


옥수수조림이 또 맛있다는 풍문?도 있고해서.. 

그럼.. 아침에 후다닥 볶아서 반찬으로 내놓습니다~~


끝물이지만, 대학찰옥수수 넘  맛있습니당ㅎㅎ

저는 식재료의 맛을 잘 알기위해.. 꼭 생으로도 먹어보는..이상한?버릇이 있기때문에..

생으로도 알알이  까면서.. 열심히 맛보았지요 


혹시 생감자 드셔보셨나요? 생감자맛이 옥수수에서 ㅎㅎㅎ 같은 전분성분이니..그런맛이..

그래도 단맛도 살짝  남는것이 여느 옥수수보다는 맛있는듯하네요ㅎㅎ


자~~~ 

톡톡 쫀득한 옥수수볶음 속으로 빠져봅시당~~



저는 오래 조려내는 방식이 아니라서 볶음이라는 조리법으로 명명합니다~~ 참조 




옥수수볶음

넘 맛있습니다~~


간식으로 내놓아도 손색없구요

반찬으로도 더할나위없구

술반찬은 더더욱 좋구요ㅎㅎㅎ


저는 꼭  옥수수를 만나게 되는날, 

혹은 요리하게 되는날은 꼭 유전자변형곡물에 대해..생각이 스칩니다.


대량 수입되는 유전자변형 옥수수...

우리가까운곳에 얼마나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는지...


흔하게 마주치는 것이 옥수수전분으로 만든 물엿?...깜짝 놀라시겠죠..

(각종 양념류를 구입하실땐, 옥수수전분,수입산콩..꼭 확인해야 한답니다..)

이런 번거로움을 만든 장본인은 누굴까요?... 

아는 이상 찝찝해서라도 못먹는것이 인지상정..아닌가요


또다시 요청하지만.. 

유전자변형작물 수입을 전면 금지하거나(이게 제일로 좋음), 아니면 표시를 정확하게 해주던가..

쫌 깔끔하게 처리해주삼~~~쫌!!!!!!


그 좋아하던 캔옥수수... 끊은지도..어언 몇년...이..누굴탓해야하는고...급작 흥분..


다시 옥수수 볶음으로..


흠.. 넘 맛있어서..요거 요거 

여름철에는 꼭 챙겨먹어야겠어요


옥수수삶는것보다 수월하고.. 반찬도 가능하니.

1석3조정도는 되는듯... 너무 뒤늦게..뒷북치고 있지만... 

옥수수가 떨어질때까정..맛나게 먹을예정임돠~~



수저로 크게 떠서 한입에  오물오물..

톡하다가 쫀득거리는..이맛...

힝... 이런이런... 밥보다 많이 먹게생겼네ㅎㅎㅎ


혹시 옥수수좋아하신다면,

아님, 옥수수가 집에 있다면.. 초가을에 때늦은 옥수수볶음으로 

간단한 반찬으로 어떠신지요?


아님...내년에 제철 여름에 먹으면 되쥬~~~



늦었지만 참조하시라고 자료 첨부합니다~~


피곤할때는 옥수수차

옥수수


여름철 식욕부진과 무기력에는 '옥수수처방'

저녁에 옥수수죽을 먹으면 아침을 편안하게 맞을수있다. 

옥수수의 가장 큰 효능은 진정효과로, 비장을 튼튼히 해주고 위장을 편안히 해준다. 옥수수의 씨눈에는 토코페롤이라는 비타민E가 풍부한데, 비타민E는 피부의 건조와 노하ㅗ를 막아준다. 섬유질이 풍부해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히 해줘 대변을 시원하게 볼수있다. 


한의학에서 보는 옥수수

옥수수는 맛이 달고 싱거우며 평하거나 약간 차서 한방에서는 중기의 순환을 조절하고 식욕과 소화를 촉진하며 마음을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다고 보았다. [본초강목]에서는 "옥수수는 속을 편안하게 해 위의 기능을 강화하고, 소변을 편안하게 보게 해는 효능이있다."라고 했다. 옥수수는 '곡식 중의 곡식'이라 불릴정도로 주성분인 탄수화물외에도 단백질과 필수지방산,비타민E등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특히 비타민B1이 풍부해 여름철 식욕부진이나 무기력 증세에 효과적이다. 옥수수의 주성분은 질이 뛰어난 녹말로 이뤄진 당질이다. 옥수수의 단백질은 알갱이 겉껍질에 있는 각질층에 많다. 태음인이 피로가 쌓여 몸이 무겁게 느껴질때는 옥수수를 차로 끓여마시면 몸이 한결 개운해진다. 


옥수수의 효능

①진정효과

옥수수의 가장 큰 효능은 진정효과다. 옥수수에는 트립파톤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비장을 튼튼하게 하고 낮동안 여러자극을 받았을 위장을 편안하게 해준다. 눈의 피로를 덜어주는데도 도움이 돼 잠을 평안히 잘수있게 해준다. 저녁에는 옥수수죽을 먹고 잠을 자면 아침에 속이 편안해 가뿐하게 눈을 뜰수있다. 

②피부건조,노화방지 

옥수수의 씨눈에는 토코페롤이라는 비타민E가 풍부한데, 비타민E는 피부의 건조와 노화를 막으며 습진등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고 성인병 예방과 노화방지에 효과가 좋다. 옥수수에서 추출한 베티시토스테롤 성분은 잇몸질환 치료제인 '인사돌', '덴타돌'의 주성분으로 잇몸질환에 효과가 있다. 

③배변강화 

섬유질이 풍부해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히 해줘 대변을 시원하게 볼수있다. 단백질, 당질, 섬유질, 비타민A 등 영양이 풍부하면서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식품으로 좋으며 100g에는 탄수화물22.7g,단백질3.8g이 들어있는 반면 지방은 0.5g 들어있어 다이어트 식으로 그만이다. 


옥수수 제대로 먹기 

찌거나 삶아 먹을때 그안에 든 항산화성분이 더 많이 생성되어 심장병과 암예방에 도움이 된다. 

옥수수 수염은 소변을 잘 통하게 하고 부기를 빼주는 효능이 있으며, 혈압과 혈당을 낮춰준다. 옥수수 수염을 햇볕에 잘 말려 보리차처럼 끓여 마시면 신장이나 위장의 기능을 강화하는것은 물론 다이어트와 잇몸 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옥수수 속대도 달여 먹으면 아이들의 소화불량을 풀어 주고 이뇨작용을 좋게 해준다. 


옥수수 먹을때 이점은 주의하자 

필수아미노산인 트립토판과 라이신이 거의 없으므로 달걀, 우유 등과 함께 먹는것이 좋다. 수프나 죽을 만들어 먹거나 쌀과 섞어 옥수수밥을 만들어 먹으면 쌀에 부족한 토레오닌.아미노산을 보충할 수 있다. 


옥수수와 함께  먹으면 좋다: 게살

죽을 쑬때 맛과 영양을 보충해주는 게살을 첨가하는 것이 좋다. 게살에는 아미노산인 글리신, 알라닌, 글리신베타인과 감칠맛을 내는 글루탐산, 아노신산 등이 듬뿍 들어있으며 혈압을 안정시키고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 


옥수수수와 함께 먹으면 좋지않다: 조개

조개는 상하거나 세균에 감염되기 쉽고 옥수수는 소화가 잘 안되기 쉬운데, 조개를 먹은 다음 옥수수를 먹으면 소화가 더디고 유해균을 내보내기 어려워져 배탈, 식중독이 생길 우려가 있으니 함께 먹지 말아야 한다. 


-자연이 만든 식재료의 비밀/정이안/ 21세기 북스- 책에서 발췌 





옥수수볶음 



재료: 대학찰옥수수알갱이2컵,당근약간, 오이고추약간, 검은깨약간 

양념: 올리브유1큰술, 생수1/2컵, 진간장1큰술, 설탕1큰술




1. 준비


우선, 옥수수는 알갱이를 일일이 떼어놓으 것으로 준비합니다. 

옥수수만..있으면 심심할듯하여,,집에 있는 색깔야채...뭐가좋을꼬... 당근과 오이고추 당첨^^

옥수수크기보다 작게 혹은 비슷하게 썰어준다.



2. 옥수수 볶기 

달궈진 팬에 올리브유1큰술정도..두르고

옥수수알갱이를 2컵정도로 개량해서 넣고 휘리릭~ 볶는다. 


하얗던 옥수수가 투명한 빛깔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3. 물넣고 볶기 


옥수수의 하얀빛깔이 투명한 빛깔로 거의 다 변했을무렵

물1/2컵을 쏴악 부어줍니다. 이때 치이익~ 맛있는 소리가  납니당ㅎㅎ


그럼, 옥수수를 마저 물에 잘 익혀줍니다. 


볶는것에서부터 물넣고  익히기까지 센불로 하심됩니당ㅎㅎ (이게 바로 휘리릭 권법?이라고요^^)



불이 센불이라.. 넣은 물이 수분으로도 사라지고 옥수수도 빨아들이고 해서 바닥이 깔리듯이 남아있고

한입 넣어보면 옥수수 알갱이가 찰지게 씹힙니다. (옥수수를 2/3정도나 완전 익히는것이 좋아용)


먼저 볶아서 겉면을 익혀주고, 물로 속까지 익혀준후 

볶음양념을 넣었어요.. 어느정도 옥수수가 수분이 차야 딱딱해지는 것을 막을수 있을듯해서용 참조


4. 양념 


그럼 진간장1큰술, 설탕1큰술을 넣고 볶아줍니다. 



양념이 버무러질 정도면 된답니다ㅎㅎ

양념이 잘 버무러지면, 준비한 당근과 오이고추를 넣고 살짝 더 볶아준후 



불끄고 마무리~~

양념에 살짝 버무리듯 볶을거라 양념전에 옥수수를 잘 익혀주세염~~

(양념국물이 어느정도 있는것이  더 맛있답니당ㅎㅎ)



4. 담기 


그릇에 담고...담으면서 먹느라...지가 절반이상을 먹어버렸네용^^우짜노..

하여, 남은 옥수수알갱이 모두 투하하여 푸짐하게 만들었다능...



캔옥수수가 우리옥수수로 만들어졌으면 좋겠다는 생각과

옥수수가 제철일때는 옥수수볶음으로 반찬과 술곁들임반찬으로 여느 식당을 가도 만나봤으면 좋겠습니다.


당연히 집에서는 숟가락으로 떠먹는 간식으로 

여름철에 즐겨먹으면 좋구요 ^^


제 바램이 넘 허황되나요?... ㅠㅠ


때늦은 옥수수알갱이 들고..

반찬 하나 휘리릭~ 만들어놓구선..

오만 생각을 다해봤네용ㅎㅎㅎ 


옥수수볶음~~ 내년여름에는 왕창 해먹어야겠슴돠~~ 


기회되시면.. 초가을에 맛보시고 내년 여름을 애타게  기다리시는것도 좋습니당ㅎㅎ


덧붙이는말: 옥수수볶음을  대학찰옥수수로 했는데요, 일반 찰옥수수로 하면 어쩔런지는...모르겠슴돠ㅎㅎㅎ


또 지가 오전에 넉넉히 만들어두고 저녁식사할때까지 실온에 두었다가 

저녁 먹기직전에 물약간넣고 살짝 팬에 데워서 먹었어요 살짝 겉면이 단단해진듯하여서ㅎㅎ

데우니 아무렇지도 않았어용 술안주로 넘 잘 먹었답니당ㅎㅎ 참조하세염~~


남편이 안주반찬으로 먹으면서 포만감도 있구 중독성도 있어 넘좋다고 

크게 웃으며 맛나게 먹더군요ㅎㅎ


블로그 활동1년을 자축하면서 새맘을 담아, 새이름[제철찾아삼만리]으로 인사드립니다. 

 그동안 맛과멋(어느덧맛객)을 사랑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이전 블로그는 그대로 저의 요리보고서로 남겨두면서  

주말에만 맛과멋 http://blog.daum.net/bluehrp 블로그에서 다양한 요리주제를 가지고 발행합니다.   

평일에는 제철찾아삼만리http://greenhrp.tistory.com 에서 글을 발행합니다.

제철재료에 대한 사랑과 애정을 담아 알차게 채워보겠습니다~


제글을 계속해서 보고싶다면, view구독을 해주시면 됩니다.

아래상자의 구독+를 눌러주면 된답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추천은 알쏭 달쏭한 제철 찾아, 좌충우돌하는 제게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