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을철요리/늦가을

너무 꼬숩고 구수해, 현미잣죽~~

너무나 맛있는, 현미잣죽입니다. 

사실은요^^, 현미를 잘안먹는 덕에..지집은 현미를 불려다가 볶아 현미튀밥을 자주 해먹습니다. 

그런데..제가 요즘 바빠서리..불려놓은 현미를..볶지를 못하고 있었던 거죠..하여, 죽 끓여버렸습니다. ㅎ


현미튀밥때문에 종종 불려놓거든요..가끔은 죽으로 획~ 해먹어야겠어요ㅎㅎ

현미찹쌀이라 더 찰지고 구수하고 맛있었습니다. 거기에 잣까정 들어갔으니..꼬소꼬쏘하고 구수했답니다.


현미는 은근히 매력덩어리같아요. 이번에 산 현미찹쌀은 쌀을 꺼내놓기만해도 구수한향이 나는 것에..마법에 취한듯..향만맡아도 배가 부른듯합니다. 죽끓이면서도 구수한 현미향이 더 진해서 더 배고팠답니다. ㅋㅋ


잣은 얼마전 유명산에 갔을때 거기서 구입했어요, 작년에 먹을때 너무 맛있었던 기억때문에..그산에 간김에..또 햇잣을 구입했지요

정말 고소함이 이루말할 수 없을만큼 입니다. 견과류중에는 최고!가 아닌가 싶어요 


앗! 견과류이야기를 하니깐.. 어제 모 방송에서 견과류관련해서 이야기를 하더군요..그래서 눈에..힘을주고 봤지요..

어케방송하나..하구요.. 그런데 다행인것은.. 견과류가 건강하다 만 이야기하지않고 견과류는 보관을 잘못하면 암발생물질이 나올수있다는 점도 확인해주더군요.. 다행이다 싶었습니다. 그래야지요..


견과류는 7-80%가 수입산이여요, 보관유통의 문제를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기름이 많은 식재료이기때문에 부패산화하기가 정말 쉬운 식재료이거든요.. 그점을 간과한채 건강하니 많이 먹으라만 이야기하면..정말 나쁜방송이랍니다. 


견과류는 될수있으면 수입산은 자제하고 국산으로 구입하시구요, 국산도 보관유통문제는 꼼꼼이 따지시고 햇견과류를 가을겨울에 꼼꼼하게 챙겨 드시면 된답니다. 1년연중 왕창 먹겠다는 심보?만 없으면..사실..이리많이 수입할 필요도 없는데..그런 생각입니다.

밤,땅콩,호두,잣은 가을 제철식재료여요, 이맘때 챙기셔서 겨울내내 알뜰하게 드시면 1년이 거뜬하답니다. 



잣은 하루에 10알정도가 적당하다고 해요..

근데..저는 이 죽에는 1컵을 넣었으니..우짤까나요.. 먹고 열심히 운동해야 하나봐요..ㅎㅎ

그러니 잣을 고명으로 쓰나봐요..^^,


현미의 구수함이 너무 좋구, 잣의 고소함이 너무 좋습니다. 

잣죽은 원기회복에 좋아서 몸이 축났을때 드시면 참 좋습니다. 

혹여, 가을겨울 감기걸렸다가 몸이 허하시면 챙겨드시면 좋을듯합니다. 









현미잣죽


재료: 불린현미찹쌀2컵, 잣1컵

잣갈기: 잣1컵에 물1컵

현미갈기: 불린현미2컵에 물2컵

양념: 물2컵, 통깨넉넉히, 먹을때 소금약간 



현미를 하룻밤 충분히 불려주세요! 저는 불린현미찹쌀이 있어서 물기빼서 준비합니다. 

잣은 거피하지않은 것으로 구입해서 더 고소하고 보관할때 변질도 조금 덜된답니다. 다만, 손질할때마다 번거롭기는한데..

그만큼 많이 먹지말라는 뜻으로 아시면 되겠습니다.ㅎ



불린 현미에 물2컵을 붓고 휘리릭~ 갈아줍니다. 거칠게 갈아줍니다. 보이시져? 너무 곱게 갈면 미음이 되요..



잣에 물1컵을 붓고 휘리릭~ 따로 갈아줍니다. 잣도 거칠게 갈아줍니다. 잣알갱이도 씹히는 것이 더 좋아서요^^ 취향껏 하셔도 됩니다.




먼저, 쌀부터 끓여줍니다. 

갈아준 현미찹쌀을 넣고 물2컵을 더 넣고 중약불에서 끓여줍니다. 

현미가 투명해지면 갈아둔 잣을 부어 줍니다. 



시간계산은 안했는데요, 걸죽해질때까지 잘 끓여줍니다. 팔팔 끓고나서는 약불로 줄여서 농도를 맞춰가면 됩니다.

저는 통깨를 죽에 자주 넣어 먹습니다. 이유는 톡톡 터지는 맛이 좋아서요^^

마지막에 넣지마시고 한참 끓을때 넣어주심. 더 톡톡 터져요..취향껏 참고하세요!

농도가 걸쭉해지면 불을 끕니다. 



자~

그릇에 담습니다. 


아으~~ 너무 맛있습니다. 

먹기직전에 소금약간 넣었습니다. 

국간장이나 양조간장을 넣어 드시는 분들도 계시는데..저는 소금이 좋더라구요 이것도 뭐, 취향껏!


으찌나 꼬숩고 구수한지..모르겠습니다. 술술 넘어갑니다.



거칠게 갈아서 씹는맛도 좋구, 입안가득 고소함이 안겨져서 너무 좋습니다. 

감기로 몸이 많이 허해졌을때 드시면 아주 좋을 듯합니다. 



물론..저는 3주전에 2주동안 감기를 앓고..(감기 잘안걸리는데..ㅠㅠ) 안떨어져서..정말 고생많이 했거든요..

혹시 감기를 들이신분들은..어여 빨리 나으시고, 

아직 안걸리신분들은 몸관리 잘하셔서 얼마 안남은 멋진 가을날을 즐기시길...



제철찾아삼만리는 

제철식재료의 귀중함을 하나 하나 배워가며 채워내는 공간입니다. 

제철식재료에 대한 사랑은 잃어버린 식재료의 제맛을 찾아가는 과정이기도 하고 

식재료를 자연의 힘으로 건강하게 키워내는 농어축산분들의 노고를 소중히 아껴가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아직 부족하지만, 궁금하시다면, 

제철찾아삼만리 http://greenhrp.tistory.com 놀러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