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계절별 식재료 자료정리/여름식재료

독특한 향으로 혈액을 정화해준다, 샐러리






노지 셀러리입니다~

모란장에서 판매하는 것입니다. 1묶음 사왔는데, 양이 정말 많습니다. 

향이 정말 진해서, 잎들을 제거하고 버리기 아까워서, 말렸습니다. 


말릴때는 파슬리 대용으로 쓰면 좋겠다 생각하고 말렸는데요, 말리고 나니..맘이 바뀌였습니다.

방향제로도 너무 좋은듯싶어요ㅎㅎ 폴폴 풍기는 셀리리향이 너무 좋아요


가루로 만들까 하다가 햇볕이 바삭하게 잘 말라서 손으로 쥐면 바로 부셔져요


요리에도 응용해보고, 향도 내내 맡으면서.. 지내게 될듯싶어요~~

응용이 좀 거쳐지면 결과는 알려드리겠습니다~~




셀러리의 자료입니다. 

셀러리는 잘 모르는 듯해서, 담아보았습니다. 

참조하시고 여름 제철에 한번 맛보고 즐기시고 하시면 좋겠네요~



셀러리

혈압을 낮추어주고, 신경을 안정시키고, 변비를 완화한다

통풍과 류머티스 관절염 환자에게 반드시 필요하다


셀러리는 섬유질과 칼슘, 마그네슘이 들어있어 조혈작용을 한다. 혈압을 내리고 피를 맑게하며 이뇨,진정작용을 하여 신경을 안정시킨다. 장을 부드럽게 자극하므로 변비가 있는 사람에게 권할 만하다. 


셀러리가 맛있을때: 6월

셀러리가 몸에 좋은 체질: 소양인 


한의학에서 보는 셀러리

유렵에서는 중세기까지 주로 약으로 사용했다. 셀러리와 셀러리 씨앗에는 염증을 없애는 리모넨, 프탈라이드, 아피제닌 등 피토케미컬(식물성 생리활성 물질)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셀러리의 효능

①기관지염·천식완화

비타민A,C가 많고 B1,B2 도 다른 채소보다 훨씬 많다. 섬유질과 칼슘, 마그네슘이 들어있어 조혈작용도 한다. 혈압을 내리고 피를 맑게 하며 이뇨·진정작용을 하여 신경을 안정시킨다.


②혈액순환 

셀러리의 독특한 향은 식욕증진, 정신안정, 두통경감에 도움을 준다. 프탈라이드 성분때문에 독특한 향이 나는데, 이는 혈관이 단단해지는 것을 막고 혈관벽을 부드럽게 유지해 혈액순환을 좋아지게 하므로 혈압이 높거나 콜레스테롤이 많은 사람, 얼굴이 붉고 열이 많은 사람에게 좋다. 특히 혈압이 늪은 사람은 매일 신선한 셀러리를 충분히 먹는것이 좋다. 


③변비완화

셀러리에는 식이섬유소가 만아서 장을 부드럽게 자극하므로 배에 가스가 차고 헛배가 부르거나 대변을 보고 나도 시원하지않은 사람, 변비가 ㅣ있는 사람에게 권할만하다. 


셀러리 제대로 먹기 

셀러리가 독특한 향을 내는 것은 아파인 배당체 때문이기도 한데, 이 휘발성 향기성분은 뇌신경을 강화하고 혈액을 정화하는 기능이있다. 아파인 배당체는 특히 셀러리 씨앗에 많다. 셀러리 씨앗은 서양요리에서 향신료로 많이 사용한다. 

셀러리로 요리할때 줄기만 쓰고 잎은 버리는데 영양성분(비타민A,무기질 등)은 잎에 더 많다. 


셀러리와 함께 먹으면 좋다

`사과: 셀러리의 독특한 향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정신을 안정시켜주며,  사과의 유기산은 신진대사를 좋게 하므로 둘을 함께 먹으면 심신이 평안해지고 스트레스가 풀린다. 함께 갈아 생즙으로 마시면 효과가 더욱 좋다. 

`꿀: 셀러리의 독특한 향은 예민해진 신경을 편안하게 해주며, 꿀도 심신을 편안하게 해주므로 둘을 함께 먹으면 불면증이나 고혈압때문에 생기는 두통에 효과가 있다. 셀러리, 청경채, 오이를 함께 불렌더에 갈아 꿀로 단맛을 조절해서 마시면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자연이 만든 음식재료의 비밀/정이안/21세기북스-




혹시 못보신 분들을 위해, 오늘 오전에 올린 요리도 덧붙입니다 


[제철요리/여름] - 향이 너무 진한 여름별미, 셀러리 돼지고기볶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