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을철요리/늦가을

두부비빔장에 쓰윽 비벼먹어요! 콩나물밥~


두부비빔장에 쓰윽 비벼먹는, 콩나물밥입니다. 

이제 날도 쌀쌀해지기 시작하니 가을에 수확한 콩나물용콩을 사다 콩나물을 아름아름 키워 먹고 있습니다. 

당연히 제일 처음 수확?하면 콩나물밥으로 거하게 챙겨먹습니다. 꼬소롬한 콩맛과 아삭함이 한가득인 콩나물로 잡곡이 우굴수굴거리게 해 만든후, 양념장을 조금 달리해서 더 맛깔나게 비벼먹자구나하고 두부비빔장을 만들었습니다. 


두부비빔장은 생두부조림이라 상상하시면 됩니다. 짭조롬하게 생두부를 깍뚝썰어 가을채소듬뿍넣고 바특하게 조려낸 것입니다. 취향따라 국물있게 만들어도 무방합니다. 비벼먹을 것이니 자작자작한 정도가 좋기는 해요. 

 

여기에, 가을김치들 곁들이면 소박한듯 든든하고 푸짐한 한상이 차려집니다.  



두부비빔장은 꼭 콩나물밥이 아니여도 먹을수 있기때문에 별미찬으로 곁들여 내놓고 뜨끈한 가을밥에 비벼먹어도 됩니다. 만드는 방법도 무척이나 간단하고 쉽기때문에 아주 좋아하실낍니다. 만만하게 만들어 잘 챙겨먹으면 좋을듯 싶습니다. 



조선호박,양파,버섯,간 돼지고기, 두부 이렇게 준비하면 됩니다. 잘게 썰어서 수저로 팍팍 떠먹을수도 있고 밥에 척 얹어서 쓰윽 비벼먹어도 너무 좋습니다. 비빔장으로 먹을땐, 조금 짭조롬하게 만들고 별미찬으로 먹고자할때 평소간에 맞추어 하면 됩니다. 


그냥 비벼먹어도 맛있는데 아삭한 콩나물까지 곁들인 밥이니 말이 필요없습니다. 정말 맛있습니다. 

콩나물밥할때 같이 꼭! 곁들여 더 든든하게 챙겨드시옵소서~ 강추합니다. 



두부비빔장덕에 소박한 콩나물밥이 더 두둑해지고 든든해졌습니다. 어찌나 맛있던지 쓰윽 비벼, 가을김치얹어 먹는맛은 꿀맛!입니다. 특히나, 콩을 직접 길러먹으니 더더욱 좋습니다. 콩의 꼬순맛이 한가득 들어있어 소소한 콩나물이 너무 특별해집니다. 물만주기만하면 잘자라는 콩나물이 어찌나 기특한지 모르겠습니다. 


쌀쌀해지면 콩나물도 집에서 천천히 길러는것을 버릇들이면 아주 좋을듯 해요. 일단 찬거리가 두둑해지니깐 너무 좋아요! 작년 겨울내내 콩나물덕 많이 봤습니다. 올해는 조금 이르게 시작했는데요, 가을에 수확한 콩나물콩을 사다가 길러먹는 것이 가을겨울제철음식의 멋으로 자랑으로 자리잡는다면 더더욱 좋지않을까싶습니다. 우리콩소비에도 너무 좋구요. 거창하게 의미를 붙이지않아도 콩나물만큼은 키워먹어보자는 마음만 가져도 각박한 우리들 마음 한구석을 조금은 너그럽게 만들어주지않을까 싶네요. 이것만 얻어도 충분할듯 합니다. 



콩나물밥은 일반 냄비밥하는 것과 똑같은데요. 다만, 콩나물에서 수분이 많이 나오는 편이라서 약각 밥물을 줄여서 넣는것만 신경쓰면 아무 문제없이 맛있는 밥을 만들수 있고 밥이 되는동안 두부비빔장은 들어갈재료들을 쓰윽 볶다가 두부만 넣고 살짝 조려주기만하면 되는터라 어려움없이 곁들일수 있습니다. 

콩나물밥하면서 만만하게 곁들여 챙겨보시옵소서~




콩나물밥과 두부비빔장


재료: 키운 콩나물 적당량, 불린쌀 2컵, 다시마우려끓인물1과3/4컵,당근약간


비빔장재료: 국산두부3/4모, 양파1/2개, 느타리버섯 한줌, 다진조선호박 한줌, 돼지고기 50g ,대파약간

비빔장양념:  다시마우려끊인물 반컵, 양조간장5큰술, 비정제설탕1큰술반, 고춧가루2큰술반, 현미유2-3큰술, 다진마늘1/2큰술 



콩나물밥과 두부비빔장은요,

우선, 콩나물은 집에서 길러먹는 것을 가을겨울에는 한번쯤 도전해보면 좋을듯 싶구요. 대략 4일정도 걸리니깐 4일에 한번씩 맛있는 콩나물요리를 챙겨먹으면 됩니다. 너무 괜찮죠? 


콩나물 키워 먹는방법은 며칠전 알려드렸으니 아래글을 참고하세요!

쌀쌀해지면 콩나물 키우기~


쌀은 불려서 준비합니다. 평상시 먹던 가을곡물 들어간 밥으로 준비하면 됩니다. 물량은 평소는 쌀량과 동량으로 하면 되지만, 콩나물밥은 수분이 생기기때문에 물양을 약간 줄입니다. 콩나물양에 따라 밥물조정을 하셔야 합니다. 

안그럼 너무 질척거리는 밥이 됩니다.  


여기에, 한창 제철인 당근이나 우엉을 넣어도 좋습니다. 또, 고기다진것을 밑간 살짝해서 넣어주어도 됩니다. 

(취향껏!)


주의사항은 콩나물은 익기전에 뚜껑을 열면 콩비린내가 납니다. 김이 전체적으로 날때까지 열면 안됩니다. 딱히 문제가 없으니 밥이 다된후에 뜸들이기전쯤에 열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밥이 되는동안, 두부비빔장은 만드는데요. 재료손질은 쌀을 불리는동안 해주면 좋아요!

두부는 깍뚝모양으로 1센치남짓하게 썰어주고 소금밑간 해놓고, 좋아하는 가을채소들을 준비해 잘게 깍뚝썰어놓습니다. (두부보다는 작게) 고기는 넣어도 되고 안넣어도 되는데요. 적은양을 준비해 넣어주어도 더 맛있어지니 챙길수 있다면 넣어주세요! 소금밑간만 살짝 해놓으면 됩니다. 


먼저 고기볶다가 준비한 채소들 볶아주고 양념해주고 물 약간 부어주다가 두부넣고 살짝 조려내면 됩니다. 두부가 으깨지지않도록 너무 휘젓지말고 국물을 끼얹어가며 바특하게 조려주면 됩니다. 


가을장터에는 갓 수확한 가을콩들이 많습니다. 콩나물콩도 이맘때 구입해서 가을겨울찬으로 챙기고 있습니다. 작은양으로 아름아름 키워 먹습니다. 별거아니지만 참으로 든든합니다. 서리가 내리기시작하고 추워지면, 채소류는 노지에서 자라기가 어렵습니다. 이럴때 집에서 콩나물을 키워먹으면 너무 든든하고 좋습니다. 올 늦가을부터 시작해보는 건 어떨지싶네요. 



날이 따뜻할때 키우기시작했는데 그래서인지 금새 자랐어요. 얼렁 수확했습니다. 반컵분량이라 한번에 나물밥하면 딱 맞습니다. 몽땅 준비했습니다. 콩껍질벗겨내고 한번 씻어 물기빼 준비합니다. 쌀은 요즘 한창 돌솥밥을 해먹는터라 전날 불려둔 것을 꺼냈습니다. 



두컵을 냄비에 담고 다시마우려끊인물 1과3/4컵을 부어줍니다. 그리고 그위에 콩나물 수북히 올리고 마침 당근을 사온 것이 있어서 당근도 살짝 다져넣었습니다. 뚜껑덮고 한소끔 끓어오를때까지 센불로 해서 나둡니다. 



두부는 단단한 두부로 선택하는 것이 좋구요. (국산콩으로 만든것은 기본!) 1센치안팍의 크기로 깍뚝깍뚝 썰어낸후 소금약간을 손에 묻혀 톡톡톡 두드려주듯 밑간을 해놓습니다. 


조선호박, 느타리버섯, 양파, 돼지고기약간을 준비해 잘게 다져준비했습니다. 작게 깍뚝썰어주면 됩니다. 

돼지고기는 불기기감으로 약간 남은 것이 있어서 꺼내 다져준것인데요. 다진고기를 사용하면 더 편리합니다. 

소금과 후추약간으로 밑간해줍니다. 


달궈진 팬에 기름 넉넉하게 두르고 다진마늘넣고 달달 볶다가 나머지채소를 몽땅 넣고 볶아줍니다. 

잘 볶아졌으면 양조간장5큰술, 



고춧가루2큰술반 비정제설탕1큰술반을 넣고 볶아줍니다. 그리고 다시마우려끊인물 반컵을 붓고 동시에 두부도 같이 넣고 조려줍니다. 이때! 현미유를 조금씩 추가해서 넣어주면 색깔도 고와지고 더 먹음직스러워집니다. 



국물이 너무 없을때까지 조리지말고 비벼먹기 좋을정도면 됩니다. 또, 두부에 양념이 스며드는 정도도 확인하고요.

간은 조금 세게 해주는 것이 비벼먹기에는 좋아요. 참조 


밥은 콩나물익는내가 진동하고 콩나물이 숨이 죽은것이 보이면, 불을 줄이고 뜸을 들입니다. 



다되었으면 위아래로 잘 뒤적거려줍니다. 


자~

한상 차려봅니다. 가을김치들 곁들였습니다. ( 조선배추겉절이, 무청김치, 갓파김치) 

☞2016년 가을 다섯번째 김치 담갔어요! 무청김치~

☞가을장터에서 꼭! 챙겨야 할 두가지, 조선배추와 울타리콩~(조선배추겉절이 레시피도 있어요!)

☞2016년 가을 네번째 김치 담갔어요! 갓파김치~



조선배추겉절이와 무청김치는 담근지 얼마 안되지만, 갓파김치는 꽤 되는 편인데 이제 한창 먹고 있어요. 푹 익은 톡쏘는맛이 너무 좋습니다. 



콩나물밥은 질척거러지않게 만들어야 더 맛있습니다. 딱! 좋게 만들어졌습니다. 언제나 그렇듯이 밥보다 부재료가 더 듬뿍 들어갔다는거. 아시죠? 콩나물밥이라 콩은 뺐지만 가을곡물을 잔뜩 넣은 잡곡밥이여요. 



그사이 사이 콩나물이 한가득이라 꼬순 콩나물이 아삭아삭 씹힙니다. 

여기에, 맛깔난 두부비빔장~~ 으악~~ 크게 한수저 떠서 얹습니다. 



아~~~~~~ 저는 그냥 먹어도 너무 맛있던데, 비벼먹기에는 싱겁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더 듬뿍넣고 비볐쥬~~



어쩜 이리 맛있는겐지. 너무 맛있습니다. 두부비빔장은 콩나물밥이 아니여도 만만하게 만들어 즐겨도 너무 좋을듯 합니다. 

지난 생두부애호박조림을 응용한 것인데요. 크기만 잘게 썰어넣어줬을뿐인데 기가막히네요. 점점 추워지면 채소들이 별로 없어지니깐 말린채소들로 다져서 볶아내면 될듯해요. 



소박한듯 무진장 든든한 콩나물밥! 괜찮죠? 

길러서 먹는다면 그 뿌듯함과 든든함은 더 배가 됩니다. 가을겨울 그 어느날부터라도 좋으니 욕심내어 길러봤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콩나물로 두둑하게 차리는 멋진 요리들을 가을겨울 제철음식으로 유행이되고 자랑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래사진을 누르면 '제철찾아삼만리' 블로그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