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로> 찾기/오늘을 노래하다

알아야 지켜낼수 있다, 어린이 권리 그것은 바로 사람의 권리니깐.

※어린이와 노동자가 행복한 세상은 우리가 바라고 바라는 세상이다. 어린이가 행복하다면 그것만큼 좋은 세상은 없다.

지금 우리가 살아내고 있는 세상은 어린이가 너무 비참하다. 최소한 국제적인 기준만큼만은 보장해주면서 살아내자.


찬찬히 읽어보면 어린이도 어른도, 그 누구도 비참한 오늘 현실을 더 또렷이 만나게 되지만 그래도 우리, 반드시 감당해내야하는 권리임을 더 가슴깊이 느끼게된다. 그런 시간만으로도 우린, 우리현실을 바꾸어내는 힘을 가지게 될지도 모른다.

그리되길 바라며... ※





 

(UN어린이권리조약은 세계 모든 나라의 어린이와 청소년이 당연히 누려야 할 권리를 선언하고 있는 국제적인 법률이다. 1989년 세계 각 국의 정부 대표들이 UN에 모여 이 조약을 만들고 지키기로 약속했다. 한국 정부도 1991년 이 조약에 가입했다. 이 조약은 원래 전체 54개 조항으로 되어 있는데 그 가운데 주요 조항만을 뽑아 인권운동사랑방에서 쉬운 말로 옮긴 것이다.)






 1

18세가 되지 않은 모든 어린이와 청소년은 이 조약의 주인이다.

 

2

우리가 누구이든우리 부모님이 누구이든백인이든 흑인이든남자이든 여자이든어느 나라 말을 쓰든무슨 종교를 믿든장애인이든 아니든부유하든 가난하든 모든 어린이와 청소년은 이 조약에 적혀 있는 권리의 주인이다.

 

3

어른은 우리에게 해 주어야 하는 것이 있을 때 힘을 다해 해 주어야 한다.

 

6

모든 사람은 우리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생명을 누리고 건강하게 살아갈 권리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7

우리는 이름을 가질 권리가 있다우리가 태어날 때 우리의 이름부모님의 이름태어난 날이 기록되어야 한다우리는 국민이 될 권리가 있다우리는 낳아 준 부모님이 누구인지 알 수 있는 권리와 부모님에게 보살핌을 받을 권리가 있다.

 

9

우리는 우리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라면 부모님과 함께 살 권리가 있다우리 자신을 위해서란 이를테면 부모님이 우리를 해치거나 보살펴 주지 않을 때이다부모님이 따로 산다면 우리는 어느 한 분과 함께 살아야 하지만 두 분 모두를 만날 수 있는 권리가 있다.

 

10

우리가 부모님과 다른 나라에서 살고 있으면우리는 부모님에게 돌아가 같은 나라에서 살 권리가 있다.

 

11

우리는 유괴 당하지 않아야 하고만일 유괴 당한다면 정부는 우리를 되찾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12

어른이 우리가 살아가는 데 영향을 주는 결정을 내릴 때 우리의 의견을 말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어른은 우리의 의견을 진지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13

우리는 말과 글과 예술 등을 통해 여러 가지를 알고 우리 생각을 말할 권리가 있다

하지만 다른 사람의 권리를 해치지는 않는지 잘 생각해야 한다.

 

14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대로 생각할 권리가 있고우리 자신의 종교를 정할 권리가 있다

부모님은 무엇이 옳고 그른지 배울 수 있도록 우리를 도와주어야 한다.

 

15

우리는 다른 사람들을 만나서 사귀고 모임을 만들 권리가 있다.

 물론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치기 위한 모임은 안된다.

 

16

누구에게나 자기만의 비밀이나 삶을 유지할 권리가 있다

아무도 우리의 사생활편지전화 등을 함부로 엿보거나 간섭해서는 안된다.

 

17

우리는 라디오신문텔레비전책 등을 통해 세계 곳곳의 정보를 모을 권리가 있다

어른들은 우리가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18

부모님은 우리를 기르는 일에 함께 최선을 다해야 한다.

 

19

아무도어떤 식으로도 우리를 해쳐서는 안된다

어른들은 우리가 매맞거나 무관심 속에 내버려지지 않도록 우리를 보호해야 한다

부모님에게도 우리를 해칠 권리가 없다.

 

20

부모님이 안 계실 경우또는 부모님과 같이 사는 것이 안전하지 않을 경우에 우리는 특별한 보호와 도움을 받을 권리가 있다.

 

21

우리가 입양되어야 할 경우어른들은 모든 일을 우리를 위해 가장 좋은 쪽으로 해야 한다.

 

22

우리가 망명자인 경우우리는 특별한 보호와 도움을 받을 권리가 있다.

 

23

우리가 정신적으로나 신체적으로 장애인인 경우다른 아이들처럼 자라날 수 있도록 특별한 보살핌과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

 

24

우리는 건강할 권리가 있다우리는 아플 때 전문적인 치료와 보살핌을 받을 수 있다

어른들은 무엇보다 우리가 아프지 않도록 먹이고 보살피는 일에 애써야 한다.

 

27

우리에겐 알맞은 생활 수준을 유지할 권리가 있다

부모님은 우리에게 먹을 것입을 것살 곳 등을 마련해 주어야 하고 만일 부모님이 어렵고 힘든 경우에는 나라에서 부모님을 도와주어야 한다.

 

28

우리는 교육 받을 권리가 있다초등교육은 무료여야 한다.

 

29

우리가 교육을 받는 것은 우리가 가진 사람됨재능정신적·신체적 능력을 맘껏 개발하기 위해서이다

또한 교육을 통해 우리는 자유로운 사회에서 다른 사람들의 권리를 이해하고깨끗한 환경을 생각하며책임질 줄 알고 평화롭게 살아가는 법을 배운다.

 

30

우리는 아무리 적은 숫자라 해도 우리의 문화를 즐기고우리의 종교를 믿으며우리의 말을 사용할 권리가 있다.

 

31

우리에겐 쉬고 놀 수 있는 권리가 있다.

 

32

우리는 건강에 안 좋거나 학교에 가지 못하게 하는 일이 없도록 보호 받아야 한다

우리 중 누군가가 일을 해서 돈을 번다면 정당한 대가를 받아야 한.

 

33

우리는 마약을 만들고 파는 일을 하지 않도록 보호 받아야 한다.

 

34

우리는 성적 학대로부터 보호 받을 권리가 있다아무도 우리 몸에 우리가 원하지 않는 짓을 할 수 없다

누구도 함부로 우리 몸을 만지거나 사진을 찍거나 말하고 싶지 않은 것을 말하게 할 수 없다.

 

35

아무도 우리를 유괴하거나 팔 수 없다.

 

37

우리도 큰 잘못을 저지를 수가 있다잘못을 하면 벌을 받아야 하지만 그렇다고 우리에게 심한 창피를 주거나 상처를 주는 벌을 내릴 수는 없다최후의 방법인 경우를 빼고는 우리를 감옥에 들어가게 해서는 안된다

만일 감옥에 들어갔을 경우 우리는 감옥에서 특별한 보호를 받을 권리와 정기적으로 가족을 만날 수 있는 권리가 있다.

 

38

우리에겐 전쟁이 일어났을 때 보호 받을 권리가 있다

15살까지는 절대로 군대에 들어가거나 전쟁에 참여해서는 안된다.

 

39

전쟁이나 홍수지진 때문에 우리가 다치거나 보살핌을 받지 못할 경우우리는 특별한 보호와 치료를 받을 권리가 있다.

 

40

우리가 범죄를 저질렀다는 혐의를 받을 경우우리는 우리 자신을 보호할 권리가 있다

경찰과 변호사와 법관은 우리를 존중하여야 하고 모든 일을 우리가 이해할 수 있게 해 주어야 한다.

 

42

모든 어른과 청소년은 이 조약에 대해 알아야 한다

우리는 우리의 권리를 배울 권리가 있고 어른들도 우리의 권리들을 배워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