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름철요리/한여름

한여름의 영양과 맛을 가득 담았어요 , 옥수수 함초 주먹밥~

함초와 옥수수는 여름철식재료입니다. 

함초와 햇옥수수로 간단한 여름주먹밥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작년까지만해도 제철식재료의 조합..이것이 참 어려웠습니다.

잘 모르는 것도 한 몫했겠지만, 생각만큼 잘 안되더이다.

올해는 조금 나아졌는지, 냉장고만 뒤져도 제철식재료 조합이 마구 상상되기 시작합니다.(자주 생기는 일이 아니긴하지만..^^)

그중 하나가..바로 함초와 옥수수였습니다. 


함초는 독특한 식재료입니다. 해초의 특성과 야채의 특성을 가진 아주 별난 식재료입니다. 당연 영양적 측면에서 독특합니다.

그런데 막상 뭔가를 해먹으려니 딱히 생각나지 않더니만, 밥과 함께 주먹밥 만들면 정말 괜찮겠다는 생각이 나더구만요

제 예상은 적중!!! ㅎㅎㅎ

짭조롬한 함초가 소금을 하나도 넣지않게 해주었습니다. 그리고 함초가 섬유소가 많어서 꼭꼭 씹어 먹어야 하거든요^^

잘게 다져서 여름철 다양한 밥 요리나, 소금대용으로 해서 만들어내면 너무 좋을듯싶어요~~ 


저는 그 첫번째로, 요즘 한창 빠져있는 옥수수알갱이볶음도 같이 넣어서 톡톡 찰지게 씹히는 맛도 더해 주먹밥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아으...너무 맛있습니다. 이런이런ㅎㅎㅎㅎ




저는 밥관련 요리를 하다보면 항상 나서는 문제가 있습니다. 밥보다 뭘 많이 넣겠다고 욕심이 넘쳐서...밥이 꼭 부재료같게 만드는 일이 많이 생깁니다. 당연, 이번에도 뭘 많이 넣겠다고..혀서.... 밥이 잘 안뭉쳐지더이다..ㅎㅎㅎ

간신히 모양새를 만들었고만...먹을때 풀어져서리...주워?먹었어요..ㅎㅎㅎㅎ 그다음은 수저로 먹었어요 보통은 젓가락질혀서 먹는디...

많이 넣은 범인은 바로 옥수수 알갱이!!  이웃님들은 적당량 넣으셔서 젓가락으로 콕 집어 맛나게 드셔요~~




 함초 옥수수주먹밥 여름철 별미로 완전!!! 당첨입니다.

한여름에 함초와 옥수수로 이렇게 맛난 별미 주먹밥이 되니 너무 좋네요~~

함초만 있으면, 다양한 여름채소넣고 응용해도 아주 좋을 듯싶어요

당연, 다음장에 한번더 사올낍니다ㅎㅎ 무더운 여름날, 주먹밥으로 먹으면 너무 좋잖아여~~



톡톡 터지면서 찰지게 감기는 옥수수맛도, 함초의 짜조롬함도 너무 잘 어울려서

너무 맛있는 여름 아침밥상이 되었답니다~~완전 강추합니다!!



한여름 영양과 맛을 담아보다~

함초 옥수수 주먹밥


재료: 데친 함초크게 1줌, 옥수수 알갱이볶음 1컵, 밥1과1/2공기 

옥수수볶음: 옥수수알갱이1과1/2컵, 물1/2컵, 버터1큰술, 양조간장1/2큰술, 설탕1/2큰술 




이미, 함초와 옥수수에 관한 요리를 한차례씩 올렸기때문에.. 사진은 구체적으로 담지않았습니다. 양해^^


함초는 지난번에 잡채로 해먹고 나머지는 딱히 요리를 더할 생각은 없었는데. 간단히 무쳐 먹을까하고 있었는데..

주먹밥에 잘게 다져서 넣으면 간도 맞고 너무 괜찮겠다는 생각이 나서 ..

그러면서 옥수수볶음까지 넣어주면 이거 식감도 너무 좋겠군! 하면서 일을 만들었습니다..ㅎㅎ후다닥~~


함초는 손질해서 데쳐놓은 것입니다. 주먹밥에 너무 잘 어울립니다. 

데쳐놓은 것은 보관도 길게는 안해봤는데 일주일정도는 너끈할 듯싶구요.. 그안에..여러가지 밥(주먹밥, 비빔밥,볶음밥..등등)에 다져서 소금대신 사용하면 너무 좋을듯 싶었어요~~ 꼭!! 다양하게 도전해보세요~~ 손질법은 요기서 참조하세요~

☞2014/07/15 - [제철요리/여름] - 한여름에 먹는 짬쪼롬, 함초잡채~~



옥수수볶음은 주먹밥 만들때 바로 만들어주어야해요, 요건 시간이 지나면 딱딱해져요^^ 

센불에서 후다닥 볶아주심 되요 구체적인 것은 요기를 참조하세염~

2013/09/10 - [제철요리/여름] - 끝물이지만 반찬으로 넘 좋다, 옥수수볶음^^*



밥은 평소먹는 잡곡밥이구요, 참기름과 통깨로만 밑간해주세요~~



그다음 아주 간단합니다. 

잘게 다진 함초 넣고, 옥수수볶음 넣고 조물조물 모양잡아 주면 끝!!!


옥수수 많이 먹겠다고...밥만큼 넣었더니..잘 안뭉쳐졌어요...ㅠㅠ 자꾸 옥수수알갱이가 삐져 나가서리...

이웃님들은..적당히!! 아셨쥬~~





자~~

담아봅니다. 




보이시쥬~~ 옥수수가 밖으로 탈출하려는거?ㅎㅎㅎ


주먹밥을 만들면서도..그런생각이 들었습니다. 걍 수저로 퍼먹을까? 뭐 주먹밥 만들어지지도 않잖아?ㅎㅎㅎ

그래도 인내?하며 간신히 뭉쳐서 담았습니다. 

나머지는 그릇째 수저로 팍팍 먹었습니다ㅎㅎ 



맛있기는 왜이리 맛있는겐지.. 주먹밥은 잘 안 뭉쳐졌지만, 너무 맛있어서...아무 생각도 안나여ㅎㅎ

톡톡 찰진 맛이 상당히 매력적인 여름 주먹밥입니다~~

함초는 간을 맞추어 주는데다가 여름철 부족하기 쉬운 무기질과 섬유질이 가득 들어있어서 더더더 좋았구요~~ 


여름 제철음식으로  꾹!! 찜합니데이~~


제철 함초로 딱히 할 요리가 없을거라 생각했는데..기우였네요.. ㅎㅎ 

발효액이나 가공식품으로 만나게 되는 함초... 제철에 한번쯤 다양하고 특색있는 주먹밥 만들어 드셔도 너무 좋을싶습니다~~

강추!! 합니다. 


제철찾아삼만리는 

제철식재료의 귀중함을 하나 하나 배워가며 채워내는 공간입니다. 

제철식재료에 대한 사랑은 잃어버린 식재료의 제맛을 찾아가는 과정이기도 하고 

식재료를 자연의 힘으로 건강하게 키워내는 농어축산분들의 노고를 소중히 아껴가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아직 부족하지만, 궁금하시다면, 

제철찾아삼만리 http://greenhrp.tistory.com 놀러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