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봄철요리/봄중턱

밑반찬으로도 좋아요! 소고기사태 장조림~

한우사태살로 만든 장조림입니다. 

보통 사태살로는 수육이나 육수만들고 고명으로 사용합니다. 사태살은 다리살을 가리키는 말이여요.

그런데, 제가 오늘은 밑반찬 장조림으로 소개해봅니다. 

사실, 고기반찬이 필요한듯 싶어서 만들려고 냉동실을 찾아보니 사태살이 턱하니 있었습니다. 그래서 사태살로 장조림을 만들어보지 뭐..하면서 만들었답니다. 

그런데, 양지살이나 엉덩이살로 만들지않아도 너무 괜찮은걸요? 잘 삶아서 만들면 아무 문제가 없는듯싶네요.ㅎ

가격도 다른 부위에 비해서 저렴한 편이라서 고기반찬이 필요할때 일부러사서 만들어도 되겠어요.



사태살은 삶을때는 팔팔 끓는물에 20분을 삶아 (중불에서요)겉면을 빠르게 익혀줍니다. 뚜껑을 덮어 익혀줍니다. 그리고 뚜껑을 열고 향신채를 넣고 20분 뚜껑덮고 삶아줍니다. 끝!

이렇게 삶고난후 고기를 먹기좋게 썰어줍니다. 살이 부드럽게 삶아져서 찢는방법도 괜찮을듯했지만, 칼로 썰었습니다. 먹기좋게 썰어준후 다시 볼에 담고 면보에 걸러놓은 고기삶았던 육수2컵을 부은후 간장,비정제설탕,마른매운홍고추넣고 10여분 삶아줍니다. 장조림 끝!


간단한가요? 어려운가여?

저는 간단하다고 생각합니다. 고기 먼저 삶고, 그리고 간장양념에 조려내면 되는 것이니 그리 어려운 요리는 아니랍니다. 특히, 단백질이 많은 고기종류를 장조림으로 할때는 고기를 먼저 익혀준후 장에 넣고 조려야 질겨지지않고 야들야들한 장조림이 된답니다. 이건 과학적인 원리랍니다. 단백질이 열에 수축되기 때문에 익히지않고 장을 먼저 넣으면 고기안쪽까지 양념이 잘 스며들지도 않을뿐더러 짠맛이 단백질을 더 단단하게 만들어내어 질긴맛이 강해진답니다. 

콩자반같은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딱딱해지지않은 콩자반을 만들려면, 콩을 잘 삶아준후에 간장양념에 조려야 딱딱해지지않는답니다. 

'단백질성분이 많은 고기,해산물,콩류를 장에 조릴때에는 먼저 익힌후에 장에 조린다' 라는 걸 기억하시면 됩니다. 



생각보다 고기가 너무 잘 삶아지고 양념도 딱 짭조롬 달달하니 좋습니다.

단, 매운마른고추가 끝에 살짝쿵 매콤하게 마지막 혀끝에 남는답니다. 

저는 아주 좋아하는 맛이지만, 매운맛에 약하다면 안넣으셔도 된답니다. 


장조림용 고기를 딱히 양지살이나 엉덩이살로 한정시킬 필요는 없을듯합니다. 

그런 점에서 사태살도 아주 괜찬습니다.  




소고기사태 장조림


재료: 한우 사태살 450g, 대파1대, 통마늘3알

고기삶기: 물4컵, 대파1대, 통마늘3알 

양념:고기삶은물2컵, 양조간장3/4컵, 비정제설탕1/4컵, 매운 마른고추2개 



소고기 사태로 장조림 만드는 방법

먼저, 팔팔 끓는 맹물에 20분정도 삶아 겉면을 골고루 익혀준후 향신채를 넣고 다시 20분간 삶아준다.

고기를 다 익힌후에 향신채를 넣고 삶으면 향신채가 더 골고루 고기안쪽까지 스며들어 더 맛있어 집니다. 


삶은고기는 먹기좋게 썰어준후 고기삶은육수에 간장, 설탕, 썬고기를 넣고 10여분정도 삶아준다. 


소고기 사태살을 준비합니다. 해동한후에 핏물을 깨끗하게 닦아줍니다. 

물4컵을 냄비에 붓고 팔팔 끓여줍니다. 팔팔 끓기시작하면 고기를 넣고 겉면을 골고루 익혀줍니다. 고기를 뒤집어주면 되겠습니다.

겉면이 단단하게 익었다 싶으면 중불로 바꾸고 고기를 넣은 시점부터 해서 20분간 삶아줍니다. 



뚜껑을 덮고 익혀주다가 20분이 지나면, 준비한 향신채 (대파1대, 통마늘3알)를 넣고 다시 뚜껑덮어 중불에서 20분간 삶아줍니다



고기가 익었는지 확인안해도 아주 잘익었답니다. 고기만 꺼내서 한김 식힌후에 편썰어준후 먹기좋게 썰어놓습니다.



육수는 면보에 걸려놓습니다. 



걸러낸 육수2컵에 양조간장3/4컵, 비정제설탕1/4컵을 넣고 



썰어놓은 고기, 마른매운고추2개넣고 10여분정도 삶아줍니다. 끝!



자~

그릇에 담습니다. 


야들야들 부들부들 짭조롬 달큰 매콤 하니 엄청 맛나네요ㅎ

너무 간만에 해주는 고기찬이라 그런걸까여? 



너~무 간만에 해주면 너~무 잘먹는다는 점과...금새 없어진다는 단점이 있어용..^^,



한우 다리살로 만든 장조림!

너무 괜찮네요, 고기찬이 필요할때 한번 사다 해보시면 좋을듯합니다.


제철찾아삼만리는 

제철식재료의 귀중함을 하나 하나 배워가며 채워내는 공간입니다. 

제철식재료에 대한 사랑은 잃어버린 식재료의 제맛을 찾아가는 과정이기도하고 

식재료를 자연의 힘으로 건강하게 키워내는 농수축산분들의 노고를 소중히 아껴가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더불어, '어떻게 먹을것인가'의 진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아직 부족하지만, 궁금하시다면, 

제철찾아삼만리 http://greenhrp.tistory.com 놀러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