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계절별 식재료 자료정리/여름식재료

혈행을 촉진해 살찌는 체질을 개선하는, 복숭아 많이 드세요~~~



오늘은 가볍게 보시와요~~


복숭아가 제철입니다.

듬뿍 챙겨드시고 

무더운 여름 건강하게 마무리 합시다요ㅎㅎㅎ






단맛은 100%, 실제당분은 10%

복숭아

복숭아는 혈행을 촉진해 살찌는 체질을 개선한다.

여성질환 치료, 다이어트, 니코틴 해독에 좋다.


복숭아는 어혈과 무월경, 생리통, 자궁과 난소의 양성,악성 종양 등을 치료하는데 쓴다.

알칼리성 식품이어서 저항력을 기르는데 도움을 주며 혈행이 잘되게 해준다. 니코틴 해독과 항암효능이 뛰어나며 다이어트에 좋다.


복숭아가 맛있을때: 8-9월 

복숭아가 몸에 좋은 체질: 소음인 


한의학에서 보는 복숭아 

조상들이 여름철 복중에 많이 먹은 과일로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소화.정장효과가 뛰어나다. 맛이 달고 시며 성질이 따뜻하므로 열성체질보다는 냉한체질, 특히 소음인에게 잘맞는다. 복숭아 속씨 말린것을 현약재로는 도인이라고 한다. 한의학적으로 도인은 성질이 평하며, 맛은 달고 쓰다. 부녀자의 어혈과 무월경, 생리통, 자궁과 난소의 양성.악성 종양 등을 치료하는데 쓴다. 알칼리성 식품이서서 저항력을 기르는데 도움을 주며 진액이 생성되게 하고 대장을 윤활하게 하여 대변을 잘 보게 한다. 단맛이 강하지만 실제 당분은 10%정도이고 수분이 90%이다. 당분, 유기산, 비타민, 섬유소,무기질 등 인체에 필요한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있어 '종합영양제'라는 별명이 붙었다. 버릴것이 없는 과일로 과육은 물론, 씨, 잎, 꽃 가지, 뿌리 등 모든것에 각각  효능이 있다. 


복숭아의 효능

①혈행촉진 

혈행을 촉진하고 이뇨작용을 하므로 몸에 부기를없애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준다. 따라서 살이 찌기 쉬운 체질을 개선하는 효과도 있다. 복숭아가 혈액순환을 촉진해 많이 먹으면 미인이 된다는 말이 있다. 특히 피부 미백효과가 있어서 자외선에 의한 피부손상을 억제하며 피부주름을 없애는 콜라겐을 만들어 낸다.

②니코틴 해독, 항암효과 

니코틴 해독과 항암효능이 뛰어나다. 항암제를 복용하면서 나타날수있는 부작용을 줄이는 항암보조제로 기능하며, 유기산의 작용으로 니코틴과 독성을 없애준다. 신맛을 내는 구연산, 사과산, 주석산 성분에도 니코틴을 없애는 효과가 있으므로 애연가는 특별히 많이 먹어야 한다. 

③변비해소 

복숭아는 다이어트 과일이다. 식물섬유인 펙틴이 많이 들어있어 장을 부드럽게 해 변비를 없애준다. 비타민과 유기산 성분은 혈액순환을 도우며 피로해소, 해독작용, 면역기능 강화, 피부미용 등에 좋다. 알칼리성식품으로 산성화된 체질을 개선해 초조감, 불면증을 줄여준다. 복숭아를 먹고 나면 포만감이 쉽게 느껴지는데, 식물섬유가 배변활동을 촉진해 변비를 없애고 소화능력을 향상시켜 감량효과를 크게 하기 때문이다. 


복숭아 먹을때 이점은 주의하자 

변비를 치료하고 만성기침에도 일정한 효과가 있으나 주로 어혈을 치료하는 약재이므로 신중하게 응용해야 한다. 특히 노약자나 어린이에게는 신중히 사용하며 임산부는 유산위험이 있다. 알레르기를 일으키기 쉬우므로 알레르기 체질은 주의해야 한다. 열이 너무 많은사람이 먹으면 염증이나 종기가 심해질수있다. 


복숭아와 함께 먹으면 좋다: 사과 

복숭아와 사과는 식물성 섬유인 펙틴이 많이 들어있어 함께 먹으면 변비해소에 좋다. 사과산, 구연산 등이 많아져 피로를 푸는데도 도움이 된다. 


복숭아와 함께 먹으면 좋지않다: 장어

장어를 먹고나서 바로 복숭아를 먹으면 복숭아의 유기산이 장어의 지방소화를 방해해서 설사할수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복숭아는 성질이 따뜻해서 장어와 상극이다. 



-자연이 만든 음식재료의 비밀/ 정이안/21세기북스-책에서 발췌 





철을 잃어버린 과일도 점점 많아지고 외국산 수입농산물도 넘쳐나서  

과일 제철찾는 일이 점점 쉽지만은 않습니다~~


제철과일은 제철채소못지않게 우리들 몸에 너무나도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제철과일은 우리몸에 딱!! 맞는 안성맞춤 건강식품입니다 

제철을 꼬박 챙겨서 드시면 

계절을 이겨내는 큰 힘이 됩니다~


무더위에 소진한 땀은 몸속의 무기질을 같이 가지고 나간다고 해요 

땀배출로 부족한 무기질과 비타민을  채워내는 데 당연 최고는 제철야채와 과일이랍니다~~


무더위가 기승을 부릴수록 가을도 가까이 오고 있겠지요^^

다들 화이팅!!!임돠~~



 

 

블로그 활동1년을 자축하면서 새맘을 담아, 새이름[제철찾아삼만리]으로 인사드립니다. 

 그동안 맛과멋(어느덧맛객)을 사랑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이전 블로그는 그대로 저의 요리보고서로 남겨두면서  

주말에만 맛과멋 http://blog.daum.net/bluehrp 블로그에서 다양한 요리주제를 가지고 발행합니다.   

평일에는 제철찾아삼만리http://greenhrp.tistory.com 에서 글을 발행합니다.

제철재료에 대한 사랑과 애정을 담아 알차게 채워보겠습니다~


제글을 계속해서 보고싶다면, view구독을 해주시면 됩니다.

아래상자의 구독+를 눌러주면 된답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추천은 알쏭 달쏭한 제철 찾아, 좌충우돌하는 제게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