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봄철요리/봄중턱

봄꽁치와 백김치는 환상궁합, 봄꽁치백김치말이~~

하루종일..참담한 소식에 가슴의 답답함이 풀리지가 않습니다.

늦게 들어온다는 남편문자에.. 뒤숭숭한 맘 부여잡고 간단한 안주거리 만들었습니다.


봄철에 왠꽁치냐구 하시겠지만.. 꽁치는 봄에도 많이 잡힌답니다. 

봄에 잡히는 꽁치는 가을꽁치보다 기름이 적어 담백한 맛이 좋답니다. 

그래서 봄꽁치로는 해안가에서는 예로부터 꽁치젓갈을 담갔다고 합니다. 

봄꽁치라고 해서 기름기가 완전 없는것이 아니라 가을보다 적은 편인지라 고소함과 담백함이 적절합니다. 

담백한  맛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봄꽁치를 즐겨드시면 참 좋답니다. 

물론, 꽁치의 기름은 불포화지방산으로 우리몸에 참 좋은 것이라 가을부터  즐겨드시면 더더욱 좋습니다. 


통조림 꽁치보다는 가을 겨울에는 불포화산 지방이 듬뿍 들어간 꽁치 즐겨드시고 ,

봄날에는 담백한맛이 좋은 봄꽁치로 밥상을 채우면 좋지않을까 싶습니다~


꽁치도 워낙 수입산이 많아서리.. 수입산이 다 나쁘다고 할수는 없지만.. 

가을부터 봄까지 맛있는 국산꽁치가 많이 나오고 있으니 국산생물로 챙겨드시면 더더욱 좋지않을까..싶습니다. 


저희집은 가을 겨울보다 봄에 꽁치를 더 많이 챙겨먹는답니다. 

봄꽁치의 담백함이 너무 맘에 들기때문이지요ㅎㅎ

특히나. 매년 김장할때마다 담그는 백김치는 봄날 봄꽁치와 함께 먹으면 아주 환상적이거든요^^




보통은 꽁치구워서 백김치 곁들여 내놓는데..뒤숭숭한 맘 다잡으려고 일을 만들었답니다.

안주로 먹기도 편하라고 뼈발라내고 둘둘 백김치에 말아서 한입크기로 썰어 담았습니다. 

마침.. 곰취를 집앞시장에서 팔길래.. 곰취에 꽁치살 감싸 백김치로 말아주었습니다. 



담백하고 고소한 꽁치살점을 백김치가 깔끔하게 잡아주니 요건 아주 맛난 별미랍니다~

더군다나 한입에 쏘옥 들어가니 안주로는 금상첨화겠지요ㅎㅎ

안주로는 더할나위 없이 좋았지만.. 들려오는 여객선 후속조치는..가슴의 답답함을 풀어주지 않습니다.

마냥..술자리가..길어졌다지요...ㅠㅠ



우야튼.. 봄꽁치는 백김치와 궁합이 너무 좋아서 이렇게 만들지 않구 걍 구워 쌈싸드셔도 아주 좋습니다. 

담백한생선을 좋아하는 분들은 봄꽁치 강추합니다

백김치가 없다면, 묵은지나 김장김치 깨끗하게 씻어서 곁들이면 된답니다~~



얼마전 보랏빛 줄기를 가진 진짜 참나물과 백김치 곁들여 봄꽁치 구워 먹었답니다~~








봄꽁치의 담백함과 백김치의 상큼함이 환상궁합~~

봄꽁치 백김치말이

재료: 봄꽁치4마리, 백김치1/4포기, 곰취12장

양념:소금약간, 후추약간, 수제마요네즈1큰술 






꽁치만 손질잘하구, 잘 구워주면 사실 딱히..어려운 것도 없답니다. 

살을 발라내고 가시빼내주는것이..조금 번거로울뿐!^^, 하지만 먹을땐 음청 편하겠쥬~


꽁치는 굵은소금뿌려 사왔습니다. 봄꽁치는 가격도 참 착합니다. 10마리에 5000원

구입하실때는 국산인지 확인 꼭 하시고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워낙 대만산도 많은지라...


꽁치는 깨끗하게 씻은후에 대가리 잘라내고, 꽁치배를 보시면..구멍이 나있어요.. 거기부터 대가리까지 쭉 가위로 잘라내고

내장을 깨끗하게 제거해주고 몸통뼈 사이로 핏물이 고여있으니 핏물도 잘 빼줍니다. (몸통뼈위에 흰막이 있는데 제거하면 그안에 고여있는 피가 많습니다. 고걸 제거하주어야 깔끔합니다요^^,)

깨끗하게 손질한 꽁치는 채반에 밭쳐 물기빼줍니다. 



오늘 요리의 부재료 곰취인데요 

곰취와 헷갈려하거나..이름을 잘못 부르고 있는 곤달비를 잠시 확인하고 넘어가겠습니다. 


곰취와 곤달비는 생김새가 비슷하게 생겼답니다. 

안타까운것은 곤달비가 곤달비라는 이쁜 이름을 나두고.. 곰취로 불리는 일이 많아서..알아두시라고 글을 씁니다. 

구분법은 모양새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또한, 맛으로도 충분히 가늠할수있답니다. 

우선 모양새로는 곰취는 곰발바닥처럼 생겼습니다. 그리고 잎과 줄기가 만나는 곳에서부터 줄기끝까지 골이 패여있습니다

보이시는가여?  줄기에 골이 끝까지 패여있으면 이건 곰취가 맞습니다.  



아래사진은 곤달비입니다. 주로 고무줄에 묶여서 판매하는데요, (물론 곰취도 고무줄에 묶여팔기도 합니다..)

생김새는 이것도..곰발바닥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잎모양새로는 구분하기가 어렵습니다. 

잎에서 시작하는 줄기에 골이 없습니다. 원형입니다

줄기 단면을 보면 골이 패여있지 않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맛의 차이는 곰취는 쌉싸래한 맛이 강합니다. 곤달비는 향긋하고 달큰한 맛이 납니다. 


이구분법이 왜? 중요하냐구요? 곤달비는 너무 억울하기 때문입니다. 자기이름으로 판매가 되지않아서 곰취로 불리며 판매되고 있습니다. 

곰취도..억울하기는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다 보니..강원도에서 직접 키워서..파시는 분든..참곰취라는 요상한 이름도 붙이며 판매하고 있더이다.. (그러면서..일반곰취와는 다르다는 말까지 덧붙이던데.. 이것이 곤달비를 마구잡이로 곰취라 불리면서 생기게 된일입니다. )

곰취와 곤달비는 엄연히 맛과 모양새가 다르답니다. 곰취는 곰취의 쌉싸래한 맛으로, 곤달비는 향긋하고 달큰한 맛으로 사랑받았으면 좋겠습니다. 곤달비라는 이쁜 이름도 더욱 알려졌으면 좋겠구요, 곰취랑 같이 취급하시면 안되옵니다.


-다음에 기회가 되문.. 또 알려드리겠습니다. 작년에 비하면..곤달비로 판매하는 곳도 더러 생겼지만..여전히..곤달비가 곰취로 불리며 판매하는 곳이 많더이다.. 특히, 식당은 더심하고요. 올해는..이름 바로잡을 ..봄나물들..제자리 찾았음 좋겠네요..)



자~~ 다시 봄꽁치 백김치말이로 돌아가겠습니다.


백김치는 작년 김장 김치담글때 담갔던 것입니다. 

깨끗하게 씻어서 물기짜서 준비합니다. 

곰취는 깨끗하게 씻어서 줄기를 잘라냅니다. 



꽁치는 보관법이 참 중요합니다. 특히나 등푸른생선은 기름이 많기때문에 보관을 잘못하면 비린내가 더 진동하게됩니다.

핏물과 내장제거를 잘 한뒤에는 뱃살속까지 올리브유로 잘 발라준후 후추약간뿌려 종이호일에 잘 감싼후 냉동보관합니다. 

최대한 그날 다 먹는것이 제일로 좋습니다^^,(올리브유가 낮은온도에서 굳기때문에 산패를 막아준답니다 ^^)


손질한 꽁치는 달궈진 팬에 기름두르고 노릇하게 구워줍니다. 

다 구워지면 한김  식혀둡니다. 



한김 식으면 가운데 몸통뼈를 빼내고 뱃살주면에 잔가시가 많으니 최대한 제거해줍니다. 

껍질도 제거하면 좀더 깔끔합니다. (먹지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요^^)

그리고 손으로 조물조물 으깨줍니다. (으깨다 보면 잔가시들이 또 보입니다요, 그럼 또 제거!!)



후추약간, 소금약간으로 간을 해주었는데요,, 너무 퍼석거려서..잘 뭉쳐지지않아 말이를 하면 꽁치살이 마구 돌아다닐듯혀서..

집에 있는 수제마요네즈1큰술을 넣고 섞어주었습니다. (꽁치살이 뭉쳐질정도면 됩니다.)


김발위에 백김치를 위아래를 번갈아 깔아주고 (안그럼 한쪽만 너무 뚱뚱해용^^,)

손질한 곰취 올리고 



그위에 밑간한 꽁치살을 듬뿍 올리고 곰취로 먼저 잘 감싸준후 백김치에 돌돌 말아줍니다. 



먹기좋은 크기로 썰어줍니다. 




자~

그릇에 담습니다. 


담백한 꽁치살점에 상큼한 백김치는 그야말로 환상적인 짝꿍입니다ㅎㅎ



술안주로도, 별미찬으로도 너무 좋답니다~~

백김치맛의 상큼함이 커서..곰취의 쌉싸래한 맛은 안드로메다로ㅎㅎ



담백한 봄꽁치 즐겨드셨으면 좋겠네요~

제철찾기를 나서면서.. 통조림을 안사게되던데.. 생물이 훨씬 맛나답니다

담백한 맛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입에 딱 맞을 만큼 아주 좋답니다. 




봄에 즐기는 해산물들도 많지만 봄꽁치도 놓치지 마세염~~


덧붙이는말: 여객선 침몰과 피해소식에.. 긴시간..안타까워하느라.. 맛도 제대로 느껴보지 못하고 마냥 술자리가 길어지기만 했답니다.

재난수습대책이..너무 엉성해서.. 더 큰 화를 입는 이런 상황이 더이상 없었으면...


제철찾아삼만리는 

제철식재료의 귀중함을 하나 하나 배워가며 채워내는  공간입니다. 


제철식재료에 대한 사랑은  

 잃어버린 식재료의 제맛을 찾아가는 과정이기도 하고  

식재료를 자연의 힘으로 건강하게 키워내는 농어축산 분들의 노고를 소중히 아껴가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아직 부족하지만, 궁금하시다면,

 제철찾아삼만리http://greenhrp.tistory.com  놀러오세염~~.


제글을 계속해서 보고싶다면, view구독을 해주시면 됩니다.

아래상자의 구독+를 눌러주면 된답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추천은 알쏭 달쏭한 제철 찾아, 좌충우돌하는 제게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