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름철요리/한여름

후다닥 만들어도 향과 영양이 가득한 ,노지 깻잎찬^^*

오늘은 

1년연중 만나지만, 한여름에 더 특별한, 노지 깻잎찬으로 인사드립니다~


만들기도 간단하지만,

한여름이 되면 하우스재배가 아닌 노지깻잎이 많이 판매됩니다


말그대로 자연의 힘으로 키워진 깻잎입니다.

그래서 연하기보다는 도톰하고 향기도 유독 진합니다. 


생깻잎으로 쌈을 싸먹어도 그만이고

간장양념에 쓰윽 발라놨다가 바로 먹어도 되고 

재워두고 먹어도 맛있습니다~~

(특히 노지깻잎은 재워두고 먹으면 진가를 발휘합니당ㅎㅎ)


요런 도톰하고 향이 진한 깻잎은 장아찌용으로도 그만이지요 


장마비덕에 5일장이 연일 못열렸다가 오랬만에 장이 열려 모란장에 갔더니

글쎄 강원도 산자락 노지에서 키웠다면서 

덥썩 안겨주시는 것이 바로 깻잎이였슴돠~~


향이 으찌나 진한지 봉지안에서도 폴폴~~

집에와서 풀어보니 양이 너무 많은것이었슴돠~~


넉넉히 재워두고 

밑반찬으로, 쌈으로 먹으려고 합니다~~



홍고추도 철이니 고춧가루를 빼고 홍고추채를 썰어 넣었슴돠~

간장양념에 발랐는데도

여름색인 연초록빛이 흐트러짐 없이 이쁘네요ㅎㅎㅎ



자자~~ 또 입커집니당~~

뜨끈한 밥위에 깻잎찬 올리고 

입에 쓰윽 넣습니다~~


깻잎향이 참 좋습니다~~



노지깻잎이 많이 나오는 한여름에는

깻잎찬으로 달아난  입맛 확 잡아보세요~~

재워두고 먹어야 제맛인지라 

한여름 밑반찬으로 강추입니당~~






노지 깻잎찬 




재료: 깻잎60장


양념: 간장5큰술, 보리수청2큰술, 참기름1큰술, 다진마늘1과1/2큰술, 양파1/4개, 당근약간, 홍고추4개, 실파5-6줄기 ,통깨약간 



1. 준비 


보통 연중판매하는 깻잎은 10장씩 1묶음으로 판매가 됩니다만,

한여름이 되면 뭉터기로 팝니당 

크기도 훨씬 크고 잎두께도 두터워지고 향도 진한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크기가 들쑥날쑥하기도 하답니당ㅎㅎ


장수는 정확하게 세어보지는 못했지만

대략 400여장 가까이 된듯했는데요, 봉지에 담은뒤에 너무 많아 가격을 물어보니 4000원이라고ㅎㅎㅎ

넘 많은데 덜어낼수도없구... 향이 좋으니 하면서 사왔답니당ㅋㅋ 2000원어치만 달라고할껄ㅋㅋ


일단, 노지여도 농약잔여물이 있을지몰라 

물에 담가 식초 몇방울 떨어뜨려 5분정도 담가두었다가 깨끗하게 씻은후 채반에 밭쳐 물기를 빼준다. 



2.양념장 


양파1/4개(큰것)는 곱게 채썬뒤 3-4등분해준다.

홍고추는 씨빼고 곱게 채썰어 둔다. 

당근은 곱게 채썰어 둔다. 

실파는 다져준다. 


양념볼에 간장5큰술, 보리수청2큰술, 참기름1큰술, 다진마늘1과1/2큰술을 넣고 

섞어준후, 준비한 야채, 통깨약간을 넣고 버무려 놓는다. 


(보리수청은 매실청이 아직 숙성중이라 사용한것이니

매실청으로 사용하면 됩니당~~)



3. 양념바르기 


보관통에 물기뺀  깻잎을 넣고 양념장을 살살 발라준다.

차곡차곡 돌려가며 깻잎, 양념장 순으로 발라 담아준다.



4. 먹기 


미리 준비한것이라 밥상에 내놓을때쯤에는 

2-3시간정도 지난후에 꺼냈는데요 

숨만 살짝 죽었을뿐 

색깔은 이쁜 초록빛 그대로네요ㅎㅎ



한여름이여도 

뜨신밥에 쓰욱 올려 향기를 먹는 깻잎찬~

그매력에 밥상이 즐거워집니당~~


불없이 만들지는 반찬이라

밥상요리사들의 사랑을 더욱 받는다는ㅎㅎㅎ



가격도 착하고, 맛과 영양, 향까지 가득한 

한여름 노지깻잎으로 

 여름밥상을 채워보시는 것은 어떠신지요?


덧붙이는말: 취향따라 양념에 재워 살짝 쪄서 드셔도 좋슴돠~~

좀더 날이 지나면 더 거친 깻잎들도 판매합니다. 그런 깻잎은 숙쌈으로 드셔도 좋답니당~~

 

블로그 활동1년을 자축하면서 새맘을 담아, 새이름[제철찾아삼만리]으로 인사드립니다. 

 그동안 맛과멋(어느덧맛객)을 사랑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이전 블로그는 그대로 저의 요리보고서로 남겨두면서  

주말에만 맛과멋 http://blog.daum.net/bluehrp 블로그에서 다양한 요리주제를 가지고 발행합니다.   

평일에는 제철찾아삼만리http://greenhrp.tistory.com 에서 글을 발행합니다.

제철재료에 대한 사랑과 애정을 담아 알차게 채워보겠습니다~


제글을 계속해서 보고싶다면, view구독을 해주시면 됩니다.

아래상자의 구독+를 눌러주면 된답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추천은 알쏭 달쏭한 제철 찾아, 좌충우돌하는 제게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