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3. 15. 07:00

딸기청입니다~


아직 딸기는 제철이 아닙니다ㅠㅠ

하지만 딸기는 작년11월말부터 판매되기 시작하더니 ..결국은 겨울 과일 귤을 제치고 1등으로 올랐습니다. 

여러가지 기술개발도 한몫했겠지만...우야튼.. 4계절내내 볼수있다고 하네요.


겨울에 맛보는 딸기는 온실에서 키워져야 하기때문에.. 가격이 엄청 비쌉니다. 

설을 기점으로 가격이 천정부지로 올랐다가...초봄이 되려는 이맘때는.. 한팩에 2000원정도까지 내려갔습니다. 

근데..이것이 제가격인디.... 말이쥬..


온통 딸기를 팔아제치니... 지난주에 남편이 저녁에늦게 들어오면서 2팩을 사왔습니다. 

그날..새벽에 시아버님이 갑자기 왠 딸기를 먹고싶다고해서... 마침 저희집에 있는 딸기를 갔다드렸는데..

그것이 마지막..음식이 되었답니다... 


상을 치르고...집에 와보니...딸기팩이 그대로 담겨진채 냉장고에 있었습니다.

입에 넣기에는...이런저런생각이 너무 많이 들어서... 내비두다가.. 안되겠다 싶어서

청을 담갔습니다. 1팩 반정도 분량입니다. 시아버님 몇알 드시고..맛본다고 몇알 먹은것이 다니..


요즘 딸기는 가격이 착한데다가.. 질도 상당히 좋더라구요.

제가 알이 큰것보다 동글동글하게 생긴 딸기를 좋아하는 편인지라.. 그것으로 남편이 사왔더라구요

새콤달콤 향긋한 딸기... 

제철도 잃어 슬픈 딸기.. 시아버님이 마지막으로 드신 딸기라...또 눈시울이 붉어지는 딸기랍니다..



요사진이 2일정도 된 딸기청이랍니다.

통으로 담그려다가.. 반갈라서 담갔습니다. 딸기건지는...또 3개월후...맛난 떡으로...만나실껩니다ㅎㅎ

딸기청은 모르겠는데...딸기는 유난히..딸기건지가..탐이납니다.

알이 이렇게 작지는 않았는데...설탕에 수분이 쭉 빠져서인지..앙증맞은 크기로..되어있네요ㅎㅎ



제철을 완전히 잃어버린 딸기

이젠..봄과일이 아니라 겨울과일이라 불러줘야 할듯합니다ㅠㅠ


제철에 봄기운 맞으며 키워지는 딸기는 빠르면 4월말쯤이면 만납니다. 

키우는 농가가 별로없어서리...맛보기가 참 어렵습니다..

그래도 자연의 힘으로 키워낸 제철딸기 맛보시고싶으신 분들은 4월말부터 챙겨드심 좋을듯하네요...

(천지가...겨울딸기이거늘..... 제가..뭔말을 하고 있는겐지....쩝...!!!)


한창 맛있게 드시고 계시는 딸기..

효능과 영양 한번 챙겨보시구요~~


딸기

딸기에 들어있는 리코펜은 혈관을 튼튼하게 해 노화를 방지한다. 안토시아닌은 시력회복에 효과가있다. 펙틴은 고혈압을 비롯한 혈관계질환과 노화를 막는다. 장운동을 촉진해 변비 등의 장질환과 순환계질환도 예방한다. 기미와 주근깨를 예방하고 체력증진과 피로해소에 좋다.

딸기가 맛있을때: 5월중순~6월중순 

딸기가 몸에 좋은체질:신장기능이 약한 소양인 

한의학에서 보는 딸기

한의학에서는 딸기가 열을 내려주고 가래를 삭이는 효능이 있어 감기에 걸렸을때나타나는 기침이나고열에 좋으며, 장운동을 촉진해 변비를예방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과일로 본다. 또 항산화 효능이 있고 신장기능을 강화해준다.

딸기에는 비타민C가 99㎎이나 들어있는데, 귤의 1.5배, 레몬의 2배, 사과보다는 무려 10배가 많은 양이다.

딸기의 효능

①노화방지

딸기의 붉은색은 리코펜과 안토시아닌 때문인데, 리코펜은 면역력을 높이고 혈관을 튼튼하게 해 노화를 방지한다. 콜레스테롤의 신화를 막아 동맥경화와 심장병을 예방하며 치매예방효과도 있다. 안토시아닌은 암뿐아이라 시력회복에 효과가 있다.

②혈관계질환 예방

딸기에 들어있는 펙틴은 식물성 섬유질의 일종으로 잘익은 붉은 딸기에 특히 많다. 펙틴은 혈관에 쌓이는 콜레스테롤을 없애 혈관과 혈액을 깨끗하게 하기 때문에 고혈압을 비롯한 혈관계질환과 노화를 막는다. 장운동을 촉진해 변비 등의 장질환과 순환계질환도 예방한다. 자일리톨 성분은 입안을 상쾌하게 하고 잇몸을 튼튼하게 해서 치주염을 예방한다.

③주름예방

딸기의 엘라그산 성분은 콜라겐이 파괴되는 것을 막아 주름을 예방하고 피부에 탄력을 준다. 항산화물질함유치가 특히 높은데 사과.오렌지,포도 등과 비교하면 30-40배 높다. 특히 봄에 수확하는 딸기에 항산화물질이 더 많이 들어있어서 심장병과 암을 막고 면역기능을 높이는 효과가 뛰어나다.

딸기먹을때 이점은 주의하자 

딸기는 당도가 높아 중성지방을 늘릴수있고 성질이차서 속이 찬 사람이 먹으면 불편해질수있다.보통 하루 5-10대가 적당하다.

딸기 제대로 먹기

하루에 딸기 3-4개를 먹으면 하루 필요량을 충분히 섭취할수있다. 딸기의비타민C는 미백효과가 있어서 봄햇살 때문에 생기기 쉬운 기미나 주근깨를예방한다. 스트레스해소에 도움이 돼 갑자기 날이 따뜻해지면서 차지기쉬운 기분에 활력을 불어넣고,각종 호르몬 분비를 조절하는 부신피질의 기능을 촉진해 체력증진과 피로해소에도 효과만점이다.신진대사를 활성화하고 독감을 예방하며 식욕을 높여준다. 특히 암환자는 비타민C를 더많이 소모하므로 하루에 딸기 6-7개를 먹는것이 좋다. 비타민C는 30초이상 물에 담그면 흘러나오므로 꼭지를  떼지말고 재빨리 씻는 것이 좋다.

-자연이 만든 음식재료의 비밀-책에서 발췌 






딸기청 

재료: 딸기1과1/2팩 , 동량의 설탕 



딸기는 종자가 다양해졌습니다. 

동글동글 올말졸망한 크기가 저는 좋아서...

새콤한 맛이 강한편이지만 저는 참 맛있습니다. 


붉은빛깔이 참 이쁜 딸기~~ 제철에 나와주면 고맙겠는데...


제철찾아삼만리...이니..제가..좀 슬퍼하겠습니다..

제철을 잃어버리는 것이 왜 슬프냐...하면.. 자연의 힘으로 키워지지않기때문에.. 영양도 영양이지만.. 맛도 부족하다는 생각입니다. 아무리 좋은 환경에 토양을 인위적으로 잘 만들었다 한들... 비슷하게 만들수있어도..자연이 만드는 힘을 따라 갈수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뿐만아니라.. 제철을 잃어버렸기때문에... 가격은 천정부지입니다. 당연하지요.. 난방비며.. 키우는데 사용하는 유지비며..다 값을 치뤄야 하니.. 당연히 가격이 비쌉니다. 

과연 누구를 위한 것인지..저는 알다가도 모르겠습니다. 


물론... 겨울에 필요한 분들도 계시죠..환자분들이나 노약자들에게는 겨울에 상큼한 과일하나쯤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여기저기 경쟁하듯이.. 늦가을부터 출하를 하니.. 제철에 생산하는 농가는.. 오히려 망한다고 하니... 참 슬픕니다.. 언제든지 먹을수있으니..좋은것 아니냐고 하심... 물론..그것도 나쁘지는 않지요..

이렇게 되면..우린 점점 식재료의 귀중함도 잃어버리고.. 비싼 값치루며.. 먹기위해 먹는.. 그런 식습관이 더 고착화됩니다. 제철식재료는 자연이 주는 선물이고.. 자연의 힘으로 키워내는 농가들의 땀방울입니다. 


딸기 너무나 사랑스런 딸기.. 제철에 나와주면 안되겠니?.....  제철삼만리의 푸념입니다ㅠㅠ







우선 딸기는 깨끗이 씻어 꼭지 떼어내고 물기를 빼줍니다. 

물기가 빠지면 반갈라 보관통에 담습니다. 

그리고 설탕동량을 부어줍니다. 



이때 수저나 이런걸로 섞지 마시고 통을 흔들어서 대충 섞어주세요~

딸기가 물러서..상처가 많이 납니다. 통을 키를 키듯이 흔들어주면 골고루 섞입니다. 

그리고 하루가 지나면 설탕이 맑아집니다. 이때 나무수저로 바닥쪽을 긁으면 설탕이 아직 덜 녹은 것이 있습니다. 

휘저으며 녹여주심 되겠습니다. 이때는 딸기가 수분을 왠만큼 빼놓은 상태기 때문에 단단해서 수저로 휘저으며 섞어주셔도 괜찮습니다. 다음날에도 바닥설탕을 한번씩 녹여줍니다. 


이렇게 3개월동안 밀폐시켜 보관했다가 3개월후에 딸기건지를 건져내고 딸기청을 사용하심 됩니다. 

3개월은 숙성되는 최소한의  시간이니 맘이 급해도.. 꾹 참아야 합니다~~




3일정도 된것이네... 딸기과즙에 너무 잘 빠져나왔어요 

딸기는 너무 앙증맞쥬~~보관뚜껑을 열자마자.. 딸기향이...아주 끝내줍니다ㅎㅎ

며칠은 생각날때마다 설탕을 녹여주어야 하기때문에... 보관통을 열면서..딸기향에 흐음...빠져봅니다~




이쁜 딸기

제철에 더 많이 사랑받았으면 합니다~~

물론..저만의 바램인듯하여...맘이 답답하지만요^^,


요즘 딸기가격이 제가격이니.. 

넉넉하게 사셔서 딸기청 만들구 딸기향을 담은 요리 많이 채워보세요~~물론 3개월의 기다림이 필요하지만요^^,


덧붙이는말: 맛있는 딸기를 보며..슬퍼하는 사람은..그닥 많지않겠지요...

저는 참 슬퍼요..봄철에 아주 귀하고 소중한 식재료 하나를 잃어버린듯해서요....ㅠㅠ


제철찾아삼만리는 

제철식재료의 귀중함을 하나 하나 배워가며 채워내는  공간입니다. 


제철식재료에 대한 사랑은  

 잃어버린 식재료의 제맛을 찾아가는 과정이기도 하고  

식재료를 자연의 힘으로 건강하게 키워내는 농어축산 분들의 노고를 소중히 아껴가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아직 부족하지만, 궁금하시다면,

 제철찾아삼만리http://greenhrp.tistory.com  놀러오세염~~.


제글을 계속해서 보고싶다면, view구독을 해주시면 됩니다.

아래상자의 구독+를 눌러주면 된답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추천은 알쏭 달쏭한 제철 찾아, 좌충우돌하는 제게 큰 힘이 됩니다


Posted by 제철찾아삼만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4.03.15 07: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 BlogIcon 서비 2014.03.15 07: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철잃은 딸기...!!
    세남자가 제일 좋아하는 과일이 딸기랍니다...^^

  3. 개코냐옹이 2014.03.15 07: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당연히 제철에 사랑을 받아야지요 . ㅠ
    아 좋은 방법 가르쳐 주셔서 감사해요 ...

  4. Favicon of https://lilyvalley.tistory.com BlogIcon 릴리밸리 2014.03.15 08: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동안은 딸기만 보면 시아버님이 생각나시겠네요.ㅠ

    딸기는 지금 가장 사랑받는 과일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러고 보니 제철 잃은 과일들이 참 많네요.
    이제부터 과일청 만드는 법 잘 배워 보렵니다.
    날씨는 우중충하지만 행복한 주말 되세요.^^

    • Favicon of https://greenhrp.tistory.com BlogIcon 제철찾아삼만리 2014.03.15 17: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한동안은....사먹지도 못할듯해요...
      과일청...괜찮은 방법 같아요, 적은양으로..담가서..이맛저맛보는 것도..즐거움중의 하나가 되버렸네요..
      암튼..주말도 행복하세요~~

  5. Favicon of https://yun-blog.tistory.com BlogIcon 맛있는여행 2014.03.15 10: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허~~
    딸기는 제철님에게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과일이 되어 버렸군요.
    제철님이 안타까워 하시는 심정 충분히 이해가 되구요, ㅎㅎ
    행복한 주말 보내시길 바랍니다^^

  6. 김영미 2014.03.15 10: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삼만리님을 많이 아끼셨던 아버님이셨나봐요
    저도 친정아버지 돌아가셔서 한동안 많이 힘들었어요
    힘드셔도 힘내시길 응원합니다
    주말 잘보내세요~~

  7. Favicon of https://newday21.tistory.com BlogIcon 새 날 2014.03.15 11: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철을 잃은 과일, 딸기.. 가격이 많이 내려갔군요. 바야흐로 제철이 찾아오는가 봅니다. 어찌보면 연중 맛볼 수 있어 좋긴 한데 조금 씁쓸한 구석이 있긴 하군요. 이제 이렇게 만들어진 딸기청은 또 여러 음식을 통해 맛이 살아나겠지요? 끝으로 시아버님께서 마지막으로 드셨다는 부분이 가슴 아프게 와 닿는군요.

    • Favicon of https://greenhrp.tistory.com BlogIcon 제철찾아삼만리 2014.03.15 17: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말그대로..돈많이 들여 철을 더더더 앞당기면...상품가치가 있다고 하더군요..그러니...돈이없는 가난한 농사꾼들도 부담이 되고... 사먹는 저희도..이젠..부담스러워질듯해요... 막상..제철이 가까워오니.. 헐값에 내놓는데.. 이럼..돈많이 투자해 생산한 농민들도..가슴이 미어질텐데...이래저래..제철잃어...걱정입니다...
      딸기청이 무르익을때쯤은..제마음도..많이 진정되겠지요...
      그나저나...저..우아한 거짓말 ..잘 보고 왔답니다.. 보길 정말 잘한듯해요~~

    • Favicon of https://greenhrp.tistory.com BlogIcon 제철찾아삼만리 2014.03.16 21: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오늘...방문했는데..악성코드가 걸려있어서..내용을 하나도 볼수없었어요..거기다가..저까지 걸렸어요ㅠㅠ 어캐고치나요..

  8. Favicon of http://life-lineup.tistory.com BlogIcon +요롱이+ 2014.03.15 19: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너무 잘 보고 갑니다^^
    아무쪼록 남은 하루도 기분좋은 시간이시길 바랍니다!

  9. Favicon of https://heysukim114.tistory.com BlogIcon *저녁노을* 2014.03.16 12: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부지런하시네요~~

  10. 연두빛나무 2014.03.17 08: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앞으로 딸기는 제철엔 절대로 먹을수 없을것도 같더라구요.
    예전에 어머님집 시골에 가면 노지딸기 5월에나 맛보았는데 말이에요..ㅠㅠ

    • Favicon of https://greenhrp.tistory.com BlogIcon 제철찾아삼만리 2014.03.17 21: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ㅠㅠ 아마도...그럴듯해요..오늘은 뉴스를보니..수박도..마구 쏟아지더만요... 뭐....농가는 농가대로..돈 쳐?발라가며 농사짓고..소비자는 소비자대로 돈써가며 사먹구...이게..뭐하는겐지... 잘 모르겠슴돠...
      암튼... 건강한..식재료생산과 소비가...참 중요한데...남겨줄 유산으로 될랑가...모르겄시요...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