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름철요리/초여름

여름 네번째 김치 담갔어요! 열무김치~

여름 대표김치, 열무김치입니다. 

봄이 무르익으면 먹기시작하는 김치가 또 열무김치이기도 합니다. 그때는 아주 여린것으로 담가 먹고, 여름에는 조금더 성장한 것으로 챙겨먹습니다. 그러면서, 갓나온 햇홍고추를 갈아서 넣으면 더 달큰하고 시원하니 맛있습니다. 보기에도 훨씬 먹음직스러워지구요. 똑같은 고추임에도 말리지않은 홍고추를 갈아넣으면 그 맛이 훨씬 시원달달하니 좋아요. 홍고추가 가진 달큰한맛이 가득 담겨져서 그런가봐요. 그래서 이맘때 (여름에)담그는 열무김치에는 홍고추를 팍팍 갈아서 만든답니다. 


열무는 열을 식혀주는 역할도 하기때문에 뜨끈한 오후가 시작되는 늦봄부터 여름내내 즐기는 김치재료입니다. 거기다가 자라는 속도가 단기간이기때문에 여름내내 얼마든지 만날수있는 재료이기때문에 더더욱 사랑받습니다. 

또, 다른 김치와는 다르게 밥이나 국수에도 너무 잘 어울려서 비빔밥과 비빔국수에도 빼놓을수없습니다. 

여름내내 맛있게 담가서 즐겁게 밥상을 차리시면 된답니다. 


이미, 봄에 김치를 올렸지만, 여름에 담그는 열무김치는 또 색다르니 그에 맞게 여름김치로 소개합니다. 

장터에서 가져올때는 '단'으로 묶여있지않아서 풍성하게 챙겨왔구나 싶었는데..막상 절여놓고 보니..애게게..하는 소리가 절로나왔답니다. 한 일주일내외로 다 거덜날듯싶어요.. 그러니..또 김치를 담가야하나..그리생각하니..앞이 깜깜..ㅎ

이웃님들은 좀 넉넉하게 담그셔서 조금 쉬었다가 여름김치 담그소서~~



계절마다 김치를 징?그럽게 자주 담그는 이유는 열반찬이 부럽지않기때문입니다. 

거기다가 자주 담그다보면 김치도 익숙해지고 그러다 보면, 내것이 되는지라 열심히 부지런히 담그려고 한답니다.계절반찬이 별거에 있는것이 아니라 계절김치만 꾸준히 담가도 제철반찬은 언제나 풍성히 마주할수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한번에 많이 담그는 김치보다 조금한양으로 자주 담그는것을 추천한답니다. 

그래야 시행착오도 줄일수있고, 또 자주 하다보면 능숙해지는건 자연이치니깐요. 

어머니의 손맛, 고것은 수많이 반복한 시행착오로 얻어진 그래서 몸에 배인 능력이니깐요.

결국은 노동의 결과물이랍니다. 그과정을 빼먹고 얻어갈수는 없습니다. 

부지런히 해보는 수밖에..ㅎ 그리고 자주하다보면 아무것도 아녀요..ㅎ



많은 분들이 김치를 자랑스러워 한다면, 김치만큼은 꼭! 직접 담가드시길 권해요. 

봄,여름김치는 부담이 적으니 맘껏 담가보시고 시행착오도 해보고 그러면서 자기집에 맞는 김치를 가꾸어 가면 되요.

처음에는 양념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이 들고 그 비율이 대단히 중요하다고 생각이 들어 엄두가 안날때가 있어요.근데, 그것보다 더 중요한것이 더 많아요. 다듬기, 절이기, 양념만들기, 버무리기, 숙성하기. 그 어느 한과정도 소홀하면 안되요. 

이 모든것은 해봐야 깨닫게 되니깐.. 머리로는 백날 고민해도 답 안나와요. 

그래서 요리는 책으로, 글로 배우는 것이 아니라 몸으로 채득하는 실천이 필요로 합니다. 


시원한 열무김치! 거뜬하게 만들어내고 여름밥상을 채워내는일

어찌보면 별거 아닌 일이지만, 여름을 이겨내는 주요한 일상인지도 모릅니다.  

홍고추 팍팍 갈아넣고 시원하게 담가 여름을 확~ 이겨버리자구요.









홍고추 갈아넣어 더 맛있어요!

열무김치

재료: 열무4000원어치, 실파1/2단, 양파1개 

양념: 홍고추10개, 햇마늘2줌, 고춧가루4큰술, 멸치액젓1/4컵, 새우젓1/4컵,다진생강1/2큰술, 딸기청1/2컵, 찰쌉풀1컵 




열무김치는요 

김치중에는 손질도 너무 쉽고 그로인해 담그는것도 아주 간단한 편에 속한답니다.

열무를 고를때에는 손한뼘크기가 가장 연하고 좋아요. 그 정도 크기에서 조금 더큰것정도를 구입하시면 된답니다.


열무김치는 꼭! 풀을 넣는것 잊지마시구요. 풋내가 날수있기때문이기도 하구요. 양념과 잘 어울어지게 하기위함도 있구요.

빨리 익히기 위함도 있답니다. 단기간에 먹는 김치라서 그러하답니다. 


여름열무김치에는 햇양파, 햇홍고추, 햇마늘을 같이 갈아넣으면 더 시원하고 맛있어요!





김치담그기전에 풀 쑤어서 준비하세요! 간단하게 밥을 넣고 양념에 갈아서 하셔도 무방해요. 

찹쌀풀을 워낙 간단하게 쑤다보니 불편하지않아서 저는 그냥 이렇게 한답니다. 

냄비에 물1컵붓고 팔팔 끓이다가 컵에 찹쌀가루1과1/2큰술넣고 물 2-3큰술넣어 잘 섞어놓습니다.

물이 끓어오르면, 찹쌀가루푼물을 넣고 휘리릭 저어주면 금새 풀이 만들어집니다. 

투명해지지고 농도가 맞아지면 불끄고 식혀줍니다. 

(너무 자주 알려줘서..다들 아시져?)



열무는 손한뼘크기구요.(뿌리길이빼고) 장터에서 4000원정도 사니깐 한보따리더라구요. 그래서 걍 왔는데..

막상 절여보니..으이그..양이 너무 작아용. 장터에서 구입할때는요 6000원어치는 사시는것이 좋을듯해요.

하도 푸짐해서 얼갈이도 안샀구만.. 단으로 안묶여서 부피로 판단해서..그리되었답니다. 


손질은요, 뿌리부분은 1센치정도 남기고 2등분해주었습니다. 조금 길다 싶은건 삼등분하구요. 

뿌리가 굵직하다 판단되면 잘라버렸구요. 



절이기도 언제나 방법이 똑같답니다. 소금물을 만든후에 소금물에 담갔다 건져서 차곡차곡담아내면서 웃소금약간씩 뿌려 담아내고 마지막에 남은 소금물을 부어놓으면 된답니다. 

소금물은 3리터에 굵은소금1컵이면 됩니다. 



절이지는 동안, 홍고추, 햇양파, 실파를 손질해서 준비해두고요.

여름에는 쪽파가 가격이 비싸요. 실파로 김치를 담그면 가격도 저렴하고 맛도 괜찮습니다.

홍고추10개, 햇마늘1줌, 멸치액젓1/4컵, 새우젓1/4컵 넣고 휘리릭 갈아줍니다. 



다 절여졌으면, 깨끗하게 두세번 헹궈 채반에 밭쳐놓습니다. 



실파는 3-4센치로 썰어두고, 햇양파는 곱게 채썰어줍니다.

갈아놓은 것을 볼에 담고, 찹쌀풀, 고춧가루4큰술,딸기청1/2컵, 다진생강1/2큰술을 넣고 잘 섞어줍니다.




만들어둔 양념에 준비한 양파와 실파넣고 물기뺀 열무넣고 살살 버무립니다.

버무릴때는 아래쪽으로 손을 푹 집어넣은후에 들어올려서 섞어줍니다. 


생각보다 양이 적어서 간이 세다 싶은거여요. 그래서 양념볼에 물1컵을 붓고 헹궈준후 김치통에 부어주었어요.

김치가 양념이 세다고 느낄때에는 부재료를 조금 더 넣어주시면 되요. 양파채를 조금더 썰어서 넣던가..하시면 된답니다.


위의 사진은 막 담그고 난 사진이구요.

아래사진은 하루정도 나두고 숙성된 후 사진이랍니다. 


날이 워낙 따뜻?하니 반나절정도여도 충분하던데요. 

익은냄새가 폴폴 올라오면 냉장고에 넣어두고 드시면 됩니다. 


자~

접시에 담습니다. 


담근지는 얼만 안되었는데, 양도 적고해서 그런지 이제 없습니데이~

에궁..조금더 담글껄..하는 후회중이랍니다. 다음김치 금새 소개할듯 싶네요. ㅎ

열무의 푸른색과 홍고추의 붉은빛깔이 너무 잘어울립니다. 

새콤하게 잘 익어서 맛있습니다.


당연히, 빼먹을수 없는 열무비빔밥입니다.

국수에겐 양보할 양이 안되구요..ㅋㅋ 

꽁보리밥만들어서 간단한 가지무침과 조선호박새우젓볶음 곁들여 고추장, 참기름에 쓰윽 비벼 먹었습니다. 



아으~~ 보리밥이 왜이리 좋은지 모르겠어요. 겉보리(늘보리)는 밥하기전에 한번 삶아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는데도 보리밥이 하도 좋아서 자주 해먹습니다. 열무김치 듬뿍넣고 휘리릭~비벼 맛나게 채웠습니다. 


여름찬으로도 너무 좋구, 비빔재료로도 훌륭한 열무김치! 여름에 사랑 안할수가 없습니다. 

잘 챙겨서 든든한 여름밥상 만드세요!


<더보기1>


여름 세번째 김치 담갔어요! 조선오이 소박이~

여름 두번째 김치 담갔어요! 조선배추 물김치~

초여름 첫번째 김치 담갔어요! 참나물김치~



<더보기2>

여름식재료 총정리4탄 (여름열매편)

여름식재료 총정리3탄 (여름 해산물편)

여름식재료 총정리2탄 (여름채소와 곡물편)

여름식재료 총정리1탄(초여름 식재료편)

제철식재료가 중요한 까닭


제철찾아삼만리는 

제철식재료의 귀중함을 하나 하나 배워가며 채워내는 공간입니다. 

제철식재료에 대한 사랑은 잃어버린 식재료의 제맛을 찾아가는 과정이기도하고 

식재료를 자연의 힘으로 건강하게 키워내는 농수축산분들의 노고를 소중히 아껴가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더불어, '어떻게 먹을것인가'의 진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아직 부족하지만, 궁금하시다면, 

제철찾아삼만리 http://greenhrp.tistory.com 놀러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