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을철요리/늦가을

너무 맛있는 늦가을김밥, 무채김밥~

너무 맛있는 늦가을김밥 , 무채김밥입니다. 

늦가을에 맛있어지는 늦가을식재료들을 듬뿍넣고 만들어보았습니다. 당연히 뭘 많이 넣겠다고 음청 욕심부려 빵빵하게 만들었습니다. 밥쬐금! 속많이! 당연히 가을잡곡이 수굴수굴 들어간 밥이 고명이고, 늦가을채소들이 주인공인 김밥입니다. 


계절별로 특색있게 속재료를 마련해서 만들면, 그야말로 멋들어지고 맛깔난 제철음식이 됩니다. 

늦가을의 맛, 영양을 한아름 담아내니, 더더욱 맛있고 특별합납니다. 


가을식재료는 주로 늦가을즈음이 되어야 제맛이 듭니다. 그건, 가을의 특성인 낮과밤 기온차를 견디며 자라야 맛이들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계절별식재료들은 그 계절 끄트머리쯤 가야 제맛이 드는건 이런 이치때문입니다. 

점점 기온의변주, 날씨의 변주가 오락가락 들쭉날쭉하는터라 매계절마다 탈나는 식재료들이 참으로 많아지고 있습니다. 

올가을도 초반부터 늦더위가 너무 심해 가을작물들이 시작부터 무척이나 힘겨워했는데, 다행이도 늦가을즈음해서 (물론 이래저래 탈난식재료들도 많지만) 무난하게 생산되어 제맛을 볼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나, 무같은 경우는 이제 생산량도 받쳐주기 시작했고 맛도 한층 아삭하고 달콤해져서 천천히 맛보고 있었는데요. 

작으마한 반청무를 사다 새콤달콤하게 재워두었다 김밥재료에 넣어보았습니다. 

여기에, 평상시 하지도 않던 색깔입히기도 했네요. (예전에 빵,떡 한창할때 쓸일이 있을거라며 사둔 비트가루를 꺼냈습니다. 왜? 진즉에 안썼냐구요? 딱히..쓸일이 없어서요.. 굳이 제글을 보시고 비트가루 사겠다 하시지 마시공, 없으면 없는대로 하얗게 해도 되고, 차라리 '치자'를 사다가 노란색으로 만들어 써 보는 것이 어떨지 싶네요.)  



앗! 치자 얘기가 나온김에, 원래는 치자색으로 무를 물들이려다가 달걀이랑 겹쳐서 부득이하게 비트가루를 사용했구요. 그대신 치잣물은 달걀물에 넣었습니다. 조금 달걀색이 진하지않나요? 


지집 김밥에는 달걀말이를 꼭! 넣는데요. 이번에는 무채를 쓰는만큼 달걀지단을 만들어 곱게 채썰어 넣어봤습니다. 


당근은 이제 한창 맛이 들어갑니다. 색감도 더 짙어지고 달콤함도 한결 진해져갑니다. 작고 아담한것, 흙이 묻어있는 것으로 구입하면 국내산입니다. '당근은 중국산이 의외로 싱싱야채치곤 대거 쏟아져 들어와 있습니다.' 색깔과 맛, 영양 죄다 닝닝합니다.  특히나 늦가을 초겨울은 당근맛이 일품이니 애써서 즐겨보시길.


푸른나물은 좀 의외일듯 싶은데요. '아욱나물'입니다. 아욱국 끓이고 절반 남은것으로 데쳐서 국간장,들기름에 무쳐 곁들였습니다. 아욱도 늦가을에 더 구수하고 맛있어서 가을국으로는 최고에 손꼽히는데요. 나물로 만들어 김밥재료에 넣으면 아주 좋습니다. 이맘때 푸른나물을 찾기가 조금 어려워서요. 있다면, 가을냉이정도가 아닐까싶네요. 


짙은 갈색은 덜말린 가지나물을 냉동해두었다가 짭조롬달큰하게 조려낸 것입니다. 없다면, 우엉조림으로 대체하면 됩니다. 이미, 초가을김밥으로 소개했었는데요. 말린가지나물은 김밥용으로 아주 그만입니다. 쫄깃하면서도 부드럽고 또 달콤짭조롬한 양념이라 김밥재료로서 어울어짐도 아주 좋습니다. 말려둔 가지나물이 있다면 한껏 챙겨보시길. 



쫌, 밥이 어수선하죠? 당연히 검은울타리콩과 햇팥, 햇수수, 햇조(좁쌀) 등등 우굴우굴 넣었기때문이죠. 

김밥을 조금 자세히 들여다보면, 밥쪽에 크지막한 콩 잘린 단면이 종종 보입니다. 뭐, 어때요? 가을제맛은 가을에 수확한 잡곡맛인걸요. 가을김밥에는 잡곡 수굴수굴 우굴우굴 넘쳐나게 만들어야 제대로된 가을김밥이쥬~ 


차진잡곡을 듬뿍 넣으면 오히려 김밥이 더 잘 말리니깐요. 걱정 붙들어매고 더 우굴우굴 수굴수굴 하게 만들어 보세요! 

가을잡곡을 안넣으면 가을김밥 무효!!! 아셨죠?  



정말 너무 맛있습니다. 역시 밥이 주는 조화로움은 대적할 자가 없는 듯합니다. 

빵빵한속에 거친 잡곡밥이건만 어쩜 이리 부드럽고 어울어짐이 좋은지 끝내주는 가을김밥입니다. 




늦가을식재료 듬뿍 넣고 가을잡곡밥에 빵빵하게 말아, 이제 떠날 차비하는 '가을 배웅'김밥으로 챙겨드시면 어떤실런지요? 






무채김밥


재료: 새콤달콤한 무채적당량, 당근2개(작은것), 덜말린가지 조림 적당량, 아욱나물 크게두줌, 달걀4개, 가을잡곡밥 4공기, 김밥용김 적당량 

무채양념: 무채 크게 3줌, 소금1/2큰술, 비정제설탕3큰술, 현미식초3큰술, 비트가루 1작은술 

가지조림: 말려 삶은 가지 크게3줌, 양조간장2큰술, 조청2큰술, 들기름2큰술

아욱나물: 데친아욱 크게두줌, 국간장1큰술, 들기름1큰술 

달걀지단: 치자1개+뜨거운물반컵,  소금1/2작은술  

밥밑간: 소금약간, 참기름약간, 통깨약간 




무채김밥은요,

무채를 새콤달콤하게 재워두었다가 듬뿍 넣고 만든 김밥입니다. 여기에, 늦가을식재료들을 곁들여 만들어 내면 됩니다. 


다른계절에도 마찬가지지만, 가을날에는  한창 제철인 '무'로 채썰어 만든 김밥을 잘 챙기셨으면 합니다. 

김밥재료로 들어가는 '단무지', '햄 또는 소시지', '어묵', '맛살' 등은 첨가물 덩어리들입니다. (이렇게 만든 김밥 1줄이면 수십개의 첨가물을 몸속에 밀어넣게 됩니다.) 이맛에서 벗어난 김밥을 즐기면 오히려 더 맛깔나고 더 든든한 계절김밥이 줄줄이 나옵니다.  그런 재미진 자기집만의 다양한 제철김밥이 넘쳐났으면 합니다. 


김밥에서 젤로 중요한건 밑간입니다. 각각 재료들이 너무 슴슴하지않게 적절하게 간해주는 것하고 밥밑간도 중요하구요. 잡곡밥은 덜뭉칠까 고민이 될터인데요. 찰수수, 차조 등등 차진곡물을 듬뿍넣으면 오히려 찰싹 더 잘 말리오니, 듬뿍넣고 만드소서~


여기에는 빠졌지만, 가을냉이와 우엉을 챙겨서 넣어주어도 아주 그만입니다. 취향껏! 


무는 '반청무'(무 절반이상이 푸른부분이 많음)를 사왔습니다. 작으마하고 홀쭉하게 생겼지만 푸른부분이 2/3분지 가량되어 달콤하겠구나 하면서 사왔습니다. 푸른부분까지 싹뚝 잘라서 채칼로 곱게 채썰어 주었습니다. 

칼질을 해도 되는데, 균일한 굵기가 좋을듯해서 사용했습니다. 0.3-0.4미리 두께정도면 되지않을까. 길이는 채칼로 썬다면 더 길쭉하게 뽑아도 되구요. 적당한 길이로 맞춰 썰어내면 됩니다. 



소금1/2큰술, 비정제설탕2큰술, 현미식초3큰술 이렇게 간을 맞췄다가 단맛이 모자란듯해서 식초랑 동량으로 맞춰주었습니다. 그리고, 비트가루1작은술(차수저)을 넣고 휘릭 섞어 유리보관통에 하룻밤 재워두고 다음날 꺼냈습니다. 


색이 한결 고와졌죠? 



가지는 한창 말릴때 날이 꾸물거려 반쯤 말린상태로 냉동시켜 버렸습니다. 꺼내서, 팔팔 끓는물에 바로 넣고 삶아줍니다. 보드랍게 잘 불려지면 물기 살짝 짜서 볼에 담은후 양조간장2큰술, 조청2큰술, 들기름2큰술 넣고 조물조물 버무려줍니다.



가지밑간을 하면 물이 살짝쿵 나옵니다. 그물이 가지에 다 스며들때까지 냄비나 팬에서 조려내면 됩니다. 



아욱은 조선아욱이라 줄기도 연해서 데쳐서 나물로 사용했는데요. 개량아욱이라면 줄기를 떼어내고 잎만 데쳐내면 될듯합니다. 



국간장와 들기름으로 밑간 했습니다. 질척할까 걱정이 되면 '소금약간'으로 간을 조절해도 됩니다. 


달걀지단은 '치자물'을 넣고 더 색감이 노랗게 만들어주었습니다. 


치자열매는 가을장터에서 아주 많이 판매합니다. 가격도 저렴하니 3000원어치만 사면 1년내내 두둑하게 쓸수 있으니 한번 고려해 보세요! 말린것을 사기보다는 생것을 사다 볕에 바싹 말려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말린건 또 중국산이 많으니깐요. 


가을에 사다 볕에 말려둔 것인데요. 1개만 사용하면 됩니다. 반을 쪼개면 짙은주황빛으로 꽉 차있습니ㅏㄷ. 

뜨거운물에 우리면 빨리 우려지기때문에 작은주전자로 물을 끓여 부었습니다. 금새 짙은노랑색으로 변합니다. 



달걀 푼물에 건더기가 들어가지 않게 해서 쪼로록  따라주면 됩니다. (이런방식으로 '전'이나 '부침'에 넣으면 색감이 훨씬 좋아집니다. 참조~)


대략 1/4컵분량이 들어가게 해줍니다. 소금1/2작은술도 넣어줍니다. 가지런하게 썰리게 사각팬에 지단을 만들었습니다. 



적당량을 붓고 한면이 익었으면 젓가락을 가운데 집어넣고 들어올려 안익은면이 아래에 닿도록 해주면서 뒤집습니다. 

4장정도 만들어집니다. 한김 식힌후에 곱게 채썰어 줍니다. 


밥은 평상시 먹는 잡곡밥을 준비합니다. 검은 울타리콩과 햇팥, 차조, 찰기장, 찰수수, 우리밀 등등이 들어있습니다. 



소금, 통깨, 참기름 적당량 넣고 잘 섞어 놓습니다. 


당근도 채칼로 채썰어 소금약간, 포도씨유약간 넣고 볶아 준비합니다. 


자~~~~준비가 끝났습니다. 말아줍니다. 


김위에 밥 얇고 넓게 깔아줍니다. 기본 속을 엄청 넣을 것이라 밥도 넓게 살짝만 남기도 쫘악 깔아줍니다. 



속재료 듬뿍 왕창 넣습니다. 아래쪽밥이 말아서 닿는 밥과 만나게 하면 됩니다. 꾹 눌러가며 밥끼리 잘 만날수 있게 힘껏! 말아줍니다. 그리고 먹기좋게 썰어내면 끝!



자~

한판 차려봅니다. 


얼마전에 담근 배추겉절이를 곁들였습니다. 워낙 빵빵하게 만들은 터라, 한입만 먹어도 입이 꽉차서 무진장 든든합니다. 

어울어짐은 끝내줍니다. 기가막힌 맛이라고나 할까요? 한입에 쓰러지는 맛이라고 해야 정확할까요? 



여하튼, 몇개만 먹어도 배가 꽉차건만 젓가락을 멈출수 없게하는 맛입니다. 

늦가을에 놓치지말고 꼭! 챙기시길.



늦가을은 '가을'과 작별하는 시간이고, 크고 넓게보면 한해를 마무리하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특히나 노지잎, 열매채소들은 늦가을을 마지막으로 하고 내년 봄이나 만나게 됩니다. 그런 아쉬움을 느낄줄 안다면 제철음식은 이미 삶으로 채워낸지도 모릅니다. 기다림, 아쉬움, 간절함. 그것을 하나씩 채운 것이 바로 제철음식의 정수이기때문입니다. 


뭐, 뿌리채소들은 초겨울에도 잘 내어줄터이니 그닥 눈물콧물빼며 안타까워할일은 아니지만요. 

어쨌거나, 잎채소 열매채소는 한해를 마감하고 내년 봄에 마주할 것입니다. 그런 소박한 아쉬움을 한가득 담은 늦가을 밥상을 채우길 바래봅니다. 



제요리가 워낙 투박해서, 이리 화사하니깐 조금 낯설긴합니다만, 보이는 것보다 몇십배는 맛있다는거. 그건 확실합니다. 

저는 이쁘게 보이는 음식을 사실 별로 좋아하질 않는편이라서 투박하고 거칠게 요리하는 편인데, 오늘 힘좀 쓴것같아 여간 낯설지만, 어쨌거나 어여뻐서 더 잘 먹었삤습니당~~~









아래사진을 누르면 '제철찾아삼만리' 블로그로 이동합니다